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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영어

[교육/용어]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by SB리치퍼슨 2012. 3. 20.
[교육/용어]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

 더닝 크루거 효과(Dunning–Kruger effect)는 인지 편향의 하나로, 능력이 없는 사람이 잘못된 결정을 내려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지만, 능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그로 인해 능력이 없는 사람은 환영적 우월감으로 자신의 실력을 실제보다 높게 평균 이상으로 평가하는 반면, 능력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실력을 과소 평가하여 환영적 열등감을 가지게 된다. 크루거와 더닝은 “능력이 없는 사람의 착오는 자신에 대한 오해에서 기인한 반면, 능력이 있는 사람의 착오는 다른 사람에 대한 오해에서 기인한다”고 결론을 내린다.

더닝 크루거 효과는 코넬 대학교 데이비드 더닝과 저스틴 크루거가 199년 제안한 것이다.
그들은 찰스 다윈의 "무지는 지식보다 더 확신을 가지게 한다"와 버트런드 러셀의 "이 시대의 아픔 중 하나는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무지한데, 상상력과 이해력이 있는 사람은 의심하고 주저한다는 것이다"를 인용하고 있다.

더닝, 크루거의 실험에 의한 가설에 따르면, 능력이 없는 사람은 다음과 같은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

1.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한다.
2. 다른 사람의 진정한 능력을 알아보지 못한다.
3. 자신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긴 곤경을 알아보지 못한다.
4. 훈련을 통해 능력이 매우 나아지고 난 후에야, 이전의 능력 부족을 알아보고 인정한다.



  

나 자신과 타인들을 보면서 정말정말 공감하고 있다. 무지는 지식보다 더 확신을 가지게 한다는 것을
그렇다고 지식이 옳다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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