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개발,DB

[개발/서비스]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by SB리치퍼슨 2012. 10. 31.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


‘Software as a Service’를 말 그대로 번역하면‘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이다. 

“Software deployed as a hosted service and accessed over the Internet(호스팅된 서비스로서 운영되고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아마 가장 좋은 예는 Windows Live Service(http://get.live.com/wl/all)와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http://www.google.com/intl/ko/options/index.html)일 것이다.

SaaS는 네트워크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온라인으로 이용한다는 점에서 ASP서비스와 비슷하며, 일반적인 ASP서비스를 지칭하는 경우도 있다.

왠지 모르지만 서비스(Service)라는 단어를 보니 SOA(Service Oriented Architecture)와 관련이 있을 것 같다. 따라서 여기서 먼저‘서비스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초점을 맞춰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다양한 측면에서 이들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재사용의관점에서 바라본다.

많은 개발자와 학자들은 언어와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재사용 가능한 모듈을 꿈꿔왔다.

이것이 바로 서비스이다. 다시 말해 서비스는‘언어와 플랫폼에 독립적인 재사용 가능한 모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SaaS는 기존 패키지 소프트웨어가 중요하게 여겼던 소유와 사용의 관점을 분리함으로써, 전통적인 패키징 기반의 소프트웨어와는 다른 형태의 라이선싱 모델을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구매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진 편집에 필요한 포토샵의 일부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전체를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 패키지 소프트웨어 환경에서는 흔했지만, SaaS에서는 일부 기능만을 사용할 수 있거나 1년에 단지 몇 차례만 쓰는 사람들을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소프트웨어가 제공될 수 있다(물론 불법 복제 천국인 우리나라에서는 그리 합리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각각의 개인이 정말로 필요로 하는 기능만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기능에 대해서만 요금을 지불하는 SaaS라는 발상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전문가들은 향후 SaaS 시장이 크게 세 가지 형태로 분류될 것으로 전망한다.


Enterprise LOB(Line of Business) SaaS

기존의 B2B 영역에서 ASP 시장을 대체 및 확장할 것으로 보이며 대형 IT 벤더들의 혈전이 예상된다. 이미 CRM 기반의 강자인 세일즈포스닷컴(Sales Force.com)이 버티고 있는 분야로, 세일즈포스닷컴은 다양한 기능의 소프트웨어를 사고 팔수 있는 앱익스체인지(AppEx change)를 제공한데 이어, Apex라는 새로운 개발 툴을 제시함으로써 SaaS 플랫폼 회사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 역시 기존 업계 평균 가격의 절반 수준으로 Dynamic CRM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맞대응하고 있다.


웹2.0을 기반으로 한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SaaS

실제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은 진입 장벽이 낮은 일반 사용자(B2C)를 위한 웹2.0 기반의 SaaS이다. 웹2.0이 제공 하는 접근성을 기반으로 마치 PC에서 수많은 유틸리티(Utility)를 쏟아낸 것처럼 인터넷에 수많은 SaaS 애플리케이션이 쏟아져 나올 것이다. 앞에서 언급한 Windows Live Service와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들과 서비스의 조합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적으로 밀고 있는‘Software + Service’전략은 웹2.0 기반의 SaaS와 더불어 기존 소프트웨어들과 서비스를 결합하는 방식에 핵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오피스 제품군 등에 CRM과 같은 서비스들을 결합함으로써 기존 사용자의 경험을 존중하고, 플러그인(Plug-in) 형태로 추가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