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음식/용어] 요리 용어 - 향신료, 약초, 씨, 혼합,조미료, 양념

by SB리치퍼슨 2014. 7. 8.

요리 용어 - 향신료, 약초, 씨, 혼합,조미료, 양념





link : http://blog.naver.com/tagi0605/120004395974


향신료(spices)라는 단어는 식물성 방향성 풍미 물질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관념으로 사용된다. 종종 좀 더 구체적인 의미로는 약초(herb)나 씨(seed) 그리고 조미료(condiment)와 함께 사용된다. 음식에 맛을 내기위하여 사용되는 향신료와 조미료를 통털어 양념(seasoning)이라고 말한다. 

향신료(spices): 일반적으로 열대지역에서 나는 천연 방향성 산물로 식물의 말린 씨, 싹, 과일 혹은 꽃 부분, 껍질 혹은 뿌리.

약초(herb): 방향성 잎 그리고 때때로 식물의 꽃, 일반적으로 온대지역 산.

씨(seeds): 방향성의 말린 작은 통 과일 혹은 씨로 일반적으로 온대지역 산.

혼합(blend): 분쇄하였거나 통채의 향신료, 약초, 씨 혹은 다른 풍미물질의 혼합물.

조미료(condiment): 모든 향신료, 약초 혹은 씨. 그러나 대체로 톡 쏘는 조미료의 가공품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액체 형태. 

입맛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세밀한 조미 방법을 가르쳐주기는 것은 매우 힘들다. 한 사람에게 최상인 것이 다른 사람에게는 거부감을 줄 수도 있다. 요리의 향신료는 요리를 먹는 사람의 입맛에 맞춰 변화하여야 한다. 기억해야 할 중요한 법칙중의 하나는 향신료는 작은 양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이것이 새로운 풍미일 때에는 필요할 때 조금씩 더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어떤 향신료가 처음에 너무 많이 사용되었다면 고치거나 제거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든 종류의 향신료는 향신료이건 약초이건 음식 고유의 풍미를 향상시켜야지 절대로 압도하면 않된다. 물론 예외는 항상 있어 커리나 칠리는 예외인 경우이다. 향신료와 약초는 제공되는 음식이 다양성을 가지게 하며 냄새가 식욕을 더욱 자극하게 만들고, 색갈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고, 맛이 더 좋아져 소화가 더욱 잘 되게 한다. 향신료와 약초는 요리를 더욱 복잡하게 하거나 시간이 더 걸리게 하거나 혹은 더 비싸지게 하는 것이 아니다. 양념이 잘된 요리는 간단히 말해서 특별히 우세한 풍미가 없이 맛이 좋게 만들어진 음식을 말한다. 향신료와 약초를 올바르게 사용하여 약간의 풍미의 다양성이 주어진 음식이라는 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