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리더십, 성과관리

[경영/용어] CEO, CIO, CFO, COO, CTO 의 의미?

by SB리치퍼슨 2015. 6. 3.

CEO, CIO, CFO, COO, CTO 의 의미?



출처: 인터넷




경영최고책임자 <CEO, Chief Executive Officer> 

  

미국기업의 최고책임자가 갖는 직함이다. 미국에서는 회장이 그 기업의 제1인자이므로 회장이 CEO를 겸무하는 것이 보통이다. CEO는 이사회를 주재함과 동시에 기업 그룹의 방침을 결정하거나 장기계획을 책정하는 등에 책임을 진다. 이에 대하여 보통의 경우에 사장이 겸무하는 업무 최고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 COO)는 회장의 정책방침 밑에서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결정을 행한다. 우리나라의 일반기업에 있어서는 사장이 CEO, 수석부사장이 COO의 역할을 맡는 수가 많다.

 

 

 

최고정보책임자 <CIO, Chief Infomation Officer>

 

기업 경영에 정보총신이 핵심 전략요소로 절대적인 힘을 발휘하면서 최고 정보책임자(CIO)들이 점차 경영층의 핵심으로 치달으며 기업 판도마저 뒤바꿔 놓을 주요 자리이다. CIO는 Chief Infomation Officer의 약자로 기업의 정보담당 중역이다. 기업 총수인 최고경영자(CEO)의 경영전략에 맞춰 사업을 펴가는 기존의 최고운영자(COO)·최고금융책임자(CFO)·최고기술책임자(CTO) 등과 버금가는 직책이다. 지난 80년대 초에 미국 기업들 사이에 싹튼 CIO는 기업의 경영전략을 꿰뚫어보고 사내외의 정보통신 전문가를 경영전술에 끌어들이는 기업의 정보사령관이다. 이들은 그룹 회장이나 최고경영자(CEO)의 절대적인 신임아래 어마어마한 규모의 관련 정보통신비용을 주무르며 기업의 혈맥인 방대한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기업의 사활을 건 정보전을 펼친다. 

 


 

재무담당최고책임자 <CFO, Chief Finance Officer>

  

기업의 경리·자금·원가·심사 등의 조직을 하나로 통합하여 이를 총괄하는 재무담당최고책임자를 말한다. 종전에는 단순히 결산과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으로만 충분했으나, 기업활동에서 직·간접 금융의 필요성이 커지고 원활한 자금흐름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어 의사결정지원체로 전환한 것이다. CFO는 정기적으로 경영층의 전략을 검토하고, 투자자들에게 회사현황 및 향후발전 방향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CFO는 최고경영자(CEO), 최고업무책임자(COO)와 함께 3대 최고경영인으로 분류된다. CFO는 미국·유럽 등에서는 보편적인 제도로 정착했고 국내에서는 LG그룹이 최초로 도입하여 대기업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업무최고책임자 <COO, Chief Operating Officer> 

  

일반적으로 사장이 겸무하는 업무최고책임자(Chief Operating Officer, COO)는 회장의 정책방침 밑에서 일상 업무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결정을 행한다. 우리나라 일반기업에서는 사장이 CEO, 수석부사장이 COO의 역할을 맡는 수가 많다.

 


 

기술 담당 최고 책임자 <CTO, Chief Technical Officer> 

  

기업 내 기술적 의사 결정의 전 과정을 책임지면서 최고 경영자(CEO)를 기술적 측면에서 보좌하는 최고 기술 경영자. 내부 기술 개발이라는 협소한 관점의 관리자가 아니라 대내외적으로 기술 관련 책임을 지는 전사적(全社的) 차원의 경영자이다.  



출처: 인터넷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