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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개발,DB

[기사] 민원서류 온라인발급사업 착수

by SB리치퍼슨 2016. 7. 5.

[기사] 민원서류 온라인발급사업 착수


2003.05.08


http://www.dt.co.kr/dt_srcview.html?gisaid=2003050202010860624002


민원서류 온라인발급사업 착수 
[디지탈타임스] 2003년 05월 02일 (금) 03:00 

주민등록 및 호적등ㆍ초본 등 18종의 민원서류를 집이나 사무실에서 인터넷을 통해 직접 발급받을 수 있는 `민원서류 온라인 발급사업`이 5월부터 착수된다.
행정자치부(www.mogaha.go.kr 장관 김두관)는 5월 중순 온라인 민원발급시스템과 열람확인시스템 구축사업을 발주하고 8월말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주민등록ㆍ토지대장ㆍ사업자등록증명ㆍ호적등본 등 기존에 인터넷 열람ㆍ신청 및 우편발급만이 가능했던 18종의 민원서류에 대한 신청과 발급을 온라인화해 시범서비스한 뒤 내년 3월부터 집이나 사무실에서 필요한 공문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구축되는 발급시스템은 민원인이 인터넷으로 민원을 신청하면, 신청된 내용이 민원처리기관의 해당 데이터베이스(DB)에 연결돼 자동으로 민원서류를 발급하게 된다. 이 시스템은 토지(임야)대장등본 교부, 개별공시지가 확인, 사업자등록증명 등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이 적고 이용률이 높은 3종의 민원에 우선 적용한 후 내년 3월부터 18종의 민원으로 확대된다.

열람확인시스템은 민원서류수령자가 출력번호로 민원혁신시스템(G4C)에 접속해 원본과 대조ㆍ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이 시스템은 발급문서의 위ㆍ변조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워터마크(Watermark)기술을 도입한다.

워터마크는 기관장의 이미지관인 등 문서의 주요정보를 암호화해 삽입함으로써 추후 스캔과 확인프로그램으로 위ㆍ변조 여부를 확인하거나 복사시 워터마킹된 부분이 깨지도록 해 복사를 방지하는 기법이다.

남상훈기자

남상훈 (nsh21@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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