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영어

[교육/영어] 소중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하임리히 요법이란?

by SB리치퍼슨 2010. 8. 23.

인공호흡, 심폐소생술, 하임리히 요법...
TV, 예비군, 민방위 훈련에서 배우게 되는 응급처치 방법이다.
알아서 나쁠껀 없다... 무조건 배워두자.
나의 소중한 사람을 살릴 수 있는 기회가 일생에 한 번 정도 찾아올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들과 레스토랑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고 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는데, 갑자기 한 친구가 음식이 목에 걸려 질식 상태에 빠져 버린다. 정말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만약 당신이라면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서양 영화나 시트콤에서도 종종 이와 같은 상황이 연출되는데, 이럴 때 주인공은 어김 없이 위기에 처한 사람을 일으켜 세우고 등 뒤에서 양손으로 안은 채 팔로 복부를 압박한다. 목에 걸렸던 음식은 환자의 입에서 튀어 나오고, 주변 사람들은 주인공에게 박수를 보낸다는 식의 설정이다. 여기서 영화 주인공들이 보여 준 응급 처치 방법이 바로 하임리히 요법(Heimlich maneuver)이다. 하임리히 요법은 의학박사인 헨리 하임리히(Henry J. Heimlich, 1920~) 박사가 1974년에 발표한 것으로, 1985년부터 2005년까지 미국 심장학회와 적십자에서 유일하게 추천한 질식 응급 처치법이다.

[예문] After the gentleman collapsed onto the table a waiter performed the Heimlich maneuver on him while others waited for the paramedics to arrive.
          그 신사가 테이블 위로 푹 엎어진 후 사람들이 의료진이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동안 한 웨이터는 그에게 하임리크 처치법을 행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2006년부터 이 두 단체에서는 하임리히 요법을 권장하지 않고 오히려 이를 먼저 처치하는 것이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 이 단체들에서 권장하는 새로운 질식 응급법에 따르면, 음식이 목에 걸려 질식한 경우에는 먼저 등을 두드리는 방법을 택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도 기도에 걸린 음식이 빠지지 않는 경우에는 하임리히 요법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두 단체에서는 더이상 하임리히 요법이라는 용어도 쓰고 있지 않고 있는데, 이 용어 대신 abdominal thrust라는 새로운 용어로 부르고 있다.

응급 처치, 긴급 처치 - emergency procedure
[예문 1] The emergency procedure should be well planned and practiced.
            그 응급 처치법은 잘 계획된 상태에서 실행되어야 한다.

[예문 2] Your body does its best to keep you warm with some emergency procedures, like shivering.
            떨고 있는 당신의 몸을 긴급조치를 통해서 따뜻하게 해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인공 호흡 - artificial respiration, kiss of life
[예문] The kiss of life is one of the guidelines on resuscitating people.
          사람들에 대한 소생술 지침에는 인공 호흡이 들어 있다.

심장 마사지 - cardiac massage, heart massage
[예문] The cardiac massage employs the rhythmic compression of the chest and heart in an effort to restore the circulation after cardiac arrest. 
          심장 마사지는 심장마비가 온 경우 호흡 순환을 복구하기 위해 가슴과 심장에 주기적으로 압력을 가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