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객만래 [千客萬來] (It has an interminable succession of visitors)
신문의 경제면을 보던 중 처음 접하게된 경제 용어.. 블랙 스완

블랙 스완(검은 백조)이란  매우 개연성이 희박한 사건이며, 엄청난 충격을 동반한다. 현실로 나타나면 뒤늦게 설명을 시도하여 검은 백조가 설명 가능하고 예견 가능했던 일인 것처럼 여기게 만든다.
라는 의미이다.
한 번 심층있게 책도 읽고 용어와 관련된 경제 배경에 대해서 궁금증이 생긴다.
지금 읽고 있는 책과 화폐전쟁을 읽고 나서 읽어야 될 듯하다....



월스트리트에 출현한 검은 백조! 흑백논리에 젖은 월가의 허상을 통렬히 비판!

이 책은 현재 전 세계 금융 위기의 진원지인 월스트리트의 허상을 통렬히 파헤쳤다. 백조는 흰색이라는 일반적 논리를 깬 검은 백조 발견 이야기에서 착안되었다. 검은 백조는 매우 개연성이 희박한 사건이며, 엄청난 충격을 동반한다. 현실로 나타나면 뒤늦게 설명을 시도하여 검은 백조가 설명 가능하고 예견 가능했던 일인 것처럼 여기게 만든다.

구글의 성공, 911테러 등이 대표적인 검은 백조다. 저자는 이런 내용과 함께 종교의 발생부터 개인의 삶까지 우리 세계의 모든 영역에 검은 백조가 잠복해 있다는 것을 밝힌다. 이전에는 미미한 영향을 미쳤던 것들이 이제는 큰 충격을 몰고 온다고 주장하며, 오늘날 더욱 자주 출몰하는 검은 백조 현상을 심각하게 소개한다.

무작위성에 대해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맹목성을 살펴본다. 그리고 검은 백조가 출현하기 전까지 이를 감지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느닷없이 검은 백조가 출현하는 극단의 왕국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또한 검은 백조와 공존하고 이익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간결하게 제시한다.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우리가 경험에 너무 의지하여 지식에 무지했다는 것, 사건의 사소한 징조를 쉽게 무시했다는 것을 비판한다. 저자 특유의 독창적이고 대담한 방식으로 월가의 소위 '전문가'들을 향해 강한 필치로 독설을 퍼붓는다. 철학, 역사, 경제학, 경영학, 통계학, 물리학, 수학, 심리학의 연구사를 종횡하는 저자의 논지는 거대한 지식의 계보학을 짜는 듯하다.

책 속 용어 뜻풀이! - '블랙 스완(검은 백조)'이란?
서구인들이 18세기에 오스트레일리아 대륙에 진출했을 때 검은색 백조를 처음 발견한 사건에서 가져온 은유다. 그 전까지는 무조건 백조는 흰색이라고 생각했다. 인류에게 발견된 백조가 모두 흰색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검은색 고니가 발견되면서 이런 생각은 완전히 무너졌다. 이 생물사적 발견은 인류에게 새로운 교훈을 제시했다. 바로 과거의 경험에 의존한 판단이 행동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려주었다.

Posted by SB패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