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여피족(yuppie)과 더피족(duppie), 욤피족(yumpie), 버피족(buppie), 구피족(guppie), 딩크족(dink)

by SB리치퍼슨 2017. 1. 23.

여피족(yuppie)과 더피족(duppie), 욤피족(yumpie), 

버피족(buppie), 구피족(guppie), 딩크족(dink)


여피족(yuppie)과 더피족(duppie)

20대 중반부터 30대 초반의 대학 졸업자로 도시에서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여피족이라 부른다. 여피는 Young Urban Professional의 줄임말인 yuppie로 표기한다. 이 용어는 1980년대에 나온 것으로 비즈니스 사회의 물질주의를 부정하는 히피(hippie)에 반하는 개념에서 유래된 것이다. 여피는 다분히 개인적이고 물질주의적인 성향을 강조하는 말로서 9시에서 5시까지 전문적인 일에 종사하며 최신 유행품에 대해 가치를 두는 경향을 드러낸다. 주식에 투자하고, 부의 상징인 BMW나 렉서스와 같은 수입차를 좋아하고, 레저에 투자하고, 휴대폰이나 PDA 같은 최신 전자제품에 관심이 많다.

이들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자신의 삶에 투자하는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 시간을 최대한 아끼기 위해 일회용상품과 편의를 위한 서비스를 선호한다.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거의 없어 전통적인 가족 관계에 시간을 할애하지 못하는 특징도 있다. 마치 다람쥐 쳇바퀴 돌 듯이 반복되는 일상생활이 정신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이들에게 상당한 압박을 준다고 한다. 항상 경쟁적인 환경에 놓여 있어서 이런 경쟁에서 이긴 사례나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자신도 그런 행동을 통해 빠른 출세를 원한다.

이런 경쟁적인 삶을 추구하는 여피족과는 달리 더피족은, 경쟁이 치열한 고소득 전문직을 떠나 이전 직장보다 소득이 떨어지지만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일을 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더피는 Depressed urban professional의 줄임말로 duppie로 표기한다. 더피족은 남을 눌러야 살아남을 수 있는 치열한 생존경쟁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직업 대신 적게 벌더라도 개인적인 시간을 갖기를 원하는 사람들로, 이들은 공해와 교통 문제 등이 심각한 도시를 떠나 농촌이나 시골에 정착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더피족의 증가 현상은 미국, 일본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지방이나 시골에 설립이 늘고 있는 대안학교에 다니는 자녀들 부모의 상당수가 더피족인 경우가 많다. 

더피족과 여피족은 생활 방식에서도 현격한 차이가 난다. 여피족이 개인의 취향을 우선시하며 깨끗하고 세련된 인관관계를 추구하는 반면, 더피족은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가치를 좋아하고 사회의 공통 이슈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욤피족(yumpie) -  Young Upwardly-Mobile Person: 휴가를 갈 때나 휴일에도 항상 휴대폰이나 노트북을 지참하고 조금이라도 경쟁 사회에서 뒤쳐지지 않으려는 사람들. 여피족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버피족(buppie) - 여피족이지만 흑인. 
구피족(guppie) - 여피족이면서 게이. 
딩크족(dink) - Dual Income, No Kids: 맞벌이 부부 여피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