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열대어

[애완동물] 섬프란?

by SB리치퍼슨 2017. 2. 2.

섬프란??

 

20071207


섬프는 본 어항과 연결되어 보조적인 역할을 하는 작은 어항입니다. 본 어항이 얼굴이라면 받침대 속에 설치되는 보조 어항인 섬프는 우리 몸 속의 장기를 담고 있는 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몸 속에 심장이 있고 폐가 있고 신장이 있어서 몸의 노폐물을 걸러내고 순환이 잘 되어야 얼굴이 환한 것처럼 잘 설계된 시스템 섬프는 여러 리프장비를 잘 돌아가게 하여 본 어항의 생물들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섬프의 장점을 열거하자면

-. 본 어항에 설치하기 어려운 리프장비를 내장하여 눈에 보이는 어항 주위를 깨끗하게 합니다. 만약 섬프가 없는 노섬프 어항이라면 어항에 걸수 있는 행온식 스키머로 한정해서 어항에 걸어야 합니다. 그리고 히터와 각종 모니터류 그리고 활성탄등을 어항 안 밖으로 걸어 놓아야 하는데 보기도 지저분 하고 각종 장비에서 나오는 소음을 그대로 들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 플로트 벨브를 설치해서 증발된 보충수를 항상 일정하게 투입해서 수질 변화를 줄여줍니다.

-. 여러 다양한 타입의 스키머를 골라 선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고 성능 스키머는 섬프식이 많으므로 효율이 높은 섬프식 스키머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 거의 모든 스키머 출수에서는 미세버블이 나오는데 버블 트랩을 만들어 이 것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활성탄이나 여과재를 섬프내에 설치만하면 물이 순환이 되면서 자연적으로 여과 및 필터링이 됩니다.

-. 히터 및 각종 모니터 등 리프장비를 수납 할 수 있으며, 만약 섬프에 약간의 여유공간이 있다면 리퓨지움을 만들어 여기에 해조를 키우고 또한 새로 투입되는 고기를 건조 사료 적응 및 수질 적응을 한 후에 본 어항에 투입을 하여 먼저 들어와 텃새를 부리는 고기들과 먹이경쟁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그 외에 여러 장점이 있지만 마지막으로 섬프는 클 수록 좋으며, 어항의 전체 물량을 늘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섬프어항의 크기만큼  물량이 늘어 나므로 온도를 비롯해서 각종 수질의 변화의 폭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법

-. 본 어항의 물을 하부의 섬프로 내려야 하므로 오버플로우 박스 및 내부 배관을 구축하는데 비용이 들어갑니다.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대충 작업했다가는 화장실 변기 물내려가는 소리를 계속 들어야 하므로  오버플로우 배관은 무소음으로 물이 내려 갈 수 있도록 잘 설계된 제품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내려간 물을 섬프를 지나서 다시 위로 올리려면 리턴모터로 올려 줘야 하는데 리턴모터는 24시간 내내 돌아가는 장비이므로 효율이 높은 장비로 구입해야 하는데 장비 구입비용 외에 매달 전기요금도 추가됩니다. 그러나 이런한 손해를 감수하면서도 섬프를 설치하는 이유는 위에 열거한 단점보다도 훨씬 많은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섬프를 설계하는데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것은 정전이나 물갈이 등으로 리턴모터를 정지했을 때 본 어항에서 내려온 물을 모두 받아 낼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로 제작을 하여야 합니다. 좋은 수조의 선택요령 좋은 수조는 맑은 크리스탈 유리를 정확하게 절단을 해서 숙련된 기술자가 수족관 전용 실리콘으로 습도가 낮고 적정한 온도에서 꼼꼼하게 제작을 해서 규정된 기간동안 어항을 움직이지 않고 잘 건조된 어항이 좋은 어항입니다. 초보자가 완성된 어항을 보고 수조의 제작과정을 판별을 해내기는 힘들므로 되도록 해수어항을 처음 맞추신다면 여러 리퍼들에게 문의를 해서 잘 만드는 곳을 알보고 나서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조의 경우 셋팅 비용이 허락하는 범위 내에서 크게 할 수 록  좋지만 그 보다는 본인에게 맞는 규격의 어항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매장이나 사무실에 인테리어 차원에서 셋팅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산호어항은 3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운영하기에는 일단 전기요금 등 운영비가 많이 들어갑니다. 또한 대부분 국내에 수입되는 산호들의 크기는 손바닥 범위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이 크기의 산호를 큰 어항에 배치를 하면 사진을 찍거나 멀리서 봤을 때 볼륨감이 적습니다. 차라리 3자 미만의 작은 어항에 배열하는 것이 각각의 산호의 자태를 더 이상적으로 배열을 할 수 있습니다.

-. 만약 고기전용어항을 한다면 되도록 이면 큰 어항이 좋습니다. 또한 섬프도 여과재를 많이 넣을 수 있도록 최대한 크게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급한 마음에 제대로 된 장비를 구축하지도 않고 생물 욕심에 이쁜 생물들만 구입해 나르다 보면 열악한 환경에서 넣고 죽이고 하는 시행착오를 하면서 더 이상 안 되는 구나 포기했을 때 보면 생물값을 계산해 보면 제대로 된 섬프 어항 제작비에 근접하게 됩니다. 열악한 장비로 대충 셋팅을 해 놓고 해수어 샾에 가 보면 키워 보고 싶은 생물들은 너무 많습니다. 처음 보는 신기한 생물을 하나 둘 넣다 보면 결국 오버해서 폭탄으로 전멸을 하게 되는 것이 다반사입니다. 넣고 죽이고 넣고 죽이고 결국 국내 수입되는 모든 생물을 죽이고 나서 다 키워봤다는 자칭 고수 분들도 있습니다만, 처음 해수에 입문을 하는 초보라면 처음부터 제대로 설계되어 제작된 섬프 어항으로 시작을 하는 것이 셋팅 예산을 줄이는 길입니다.   참고로 섬프코리아 공방에 설치된 어항은 1년이 훨씬 넘었지만 물갈이를 전혀 하지않고 물 보충만 하면서 자동화된 장비로 운영을 하기 때문에 먹이 주는 것 외에는 별로 하는 것도 없지만 폭탄이 오거나 죽어나가는 고기 없이 건강하게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제 성능을 내는 검증된 장비로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제 해수쪽은 안정된 시스템으로 잘 돌아가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해수의 세계에서 편안하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에이플러스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2-21 14:40)

반응형

'고양이 열대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궁축농증  (0) 2017.02.17
[애완동물] 프로틴 스키머?  (0) 2017.02.02
고양이 중성화/불임수술  (0) 2017.01.20
잠든 우리딸  (0) 2017.01.18
고양이 덫 만들기  (0) 2017.01.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