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소양관리

[윤영돈의 커리어컨설팅]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

by SB리치퍼슨 2018. 6. 8.
[윤영돈의 커리어컨설팅]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

사회생활은 첫 출발이 매우 중요하다. 잘못된 출발점에서 시작하면 가던 길을 되돌아와 다시 원점에서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나아간 만큼의 시간과 노력이 허사가 돼 버리는 탓이다.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목표를 설정해야 하고 그 목표까지 도달하기 위해 ‘커리어 맵’을 그려보고 난 다음에 최단거리를 따라 발걸음을 떼야 한다. ‘커리어 맵’은 마라톤에서 선수들이 길을 헤매지 않고 결승점까지 달릴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든든한 경찰차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직업,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직업을 출발점으로 삼고 높은 ‘경쟁력’이라는 기울기를 가진 그래프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 지금 당신의 발끝을 내려다 보라. 당신의 발끝이 최종 목표와 맞닿은 최단거리의 출발선 앞에 가지런히 놓여 있는지. -유순신

인생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나름대로 굴곡이 있다. 그 굴곡은 그냥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피나는 땀과 노력으로 그려진 것이다. 아직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것은 단지 당신의 커리어맵(career-map)을 창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쉽게 읽을 수 있고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자기계발 노하우를 집약한 나만의 ‘자기계발노트’를 펴라.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 디테일한 단계를 밟아 성취시키는 지를 엿봐라. 성공은 실천적인 행위로부터 시작된다. 로드맵을 따라해라!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

자신의 경력지도를 잘 그리는 사람이 성공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 성공스토리가 있다. 하지만 많은 성공스토리가 중간 생략된 반쪽 성공스토리였다. 우리 주변에 있는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는 거리 먼 사람들이 성공하는 꼴이었다. 이세상에는 점프가 없다.

성공이란 절대로 한 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성공적인 인생의 로드맵이 있었던 뿐이다. 그 로드맵을 어떻게 그려나갈 것인가? 필자가 그동안 쓴 컬럼을 고쳐서 낸 <30대, 당신의 로드맵을 그려라>라는 책은 이 문제의식부터 출발한다.

우리나라에도 시속 300km로 달리는 고속철도가 개통되었다. 오전에 서울, 오후에 부산이 되는 반일생활권으로 접어든다. 세상은 이렇게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우리의 인생도 그 속도 만큼이 빨리 지나간다. 속도에 취하다 보면 잘못된 길에 들어설 때가 있다. 어떤 이는 길을 잘못 들어섰다가 인생역전에 성공했다며, 어렵게 되돌아가지 말고, 그냥 새로운 길을 찾으면 된다고 충고한다.

하지만 자칫 더욱더 위험에 빠질 수 있다. 차라리 잘못 온 길을 되돌아가서 다시 시작해야 할지도 모른다. 무작정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일수록 자신이 가는 방향이 잘못되었을 때 망설이게 된다. 그리곤 사실 자신이 ‘길치’면서 그것을 숨긴다. 옆에 있는 사람들에게 물어봐야 하는데 그럴 용기도 없다.

이럴 때에는 길동무를 찾는 편이 좋다. 힘든 길일수록 길동무와 함께 이겨낼 수 있다. 드넓은 인생 길에서 당신은 길동무를 찾아야 한다. 내친 김에 그 역할을 이 자기계발노트가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내 발바닥은 굳은살이 박혀있다. 딱딱해진 굳은살을 볼 때마다 흐뭇해 한다. 책을 쓰는 동안 줄곧 책상머리에 있지 않았다. 늘 여러 사람과 만나려고 했다. 1600여명 가까이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들의 이야기에 공감했다. 사실 이 책을 작년에 나왔어야 했다. 하지만 망설여졌다.

내가 과연 이런 책을 쓸 자격이 있는가 하는 두려움과 함께 그동안 쓴 글들을 고치고 또 고쳤다. 여기저기서 자기계발 관련된 비슷한 책이 쏟아져 나왔다. 나는 나를 자책했다. 하지만 이런 시간 소모가 헛되지 않았기를 바랄 뿐이다. 나는 12년간 커리어맵을 어떻게 쌓아야 나의 미래를 위해 좋을 것인가 고민했다.

많은 사람들이 눈 앞에 있는 일만 처리하는데 급급하다 보니, 정작 자신의 미래에 대해서 소홀하게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현재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막상 자신의 자기계발을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해 하는 것 또한 사실이다. 성공이란 꼭 부자가 되는 것만이 아니다. 성공이란 그 기준이 물질적인 것도 중요하겠지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행복이 찾아온다.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의 요지는 ‘자신의 경력지도를 잘 그리는 사람이 성공한다’라는 것이다. 마치 자신이 가려는 곳의 약도를 그리듯 자신의 경력을 쌓기 위한 로드맵을 잘 그리는 것이 성공하는 길이라는 메시지이다. 이 약도는 자신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리면 된다. 이런 경력지도가 있으면 인생을 빙 돌아가지 않아도 될 것이다.

손으로 잡힐듯하면서 잡히지 않는 허황된 미래가 아니라 실제로 적용 가능한 것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 다루는 커리어맵은 무엇부터 해야 할 지 모르는 사람에게 안내서가 될 것이다.

종종 자그마한 변화가 큰 결과를 이루어낸다. 일상 속에서 나는 보잘것없는 사람이었다. 하지만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바꾸고, 길을 잃어버리거나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깨어 있고자 눈을 비비고 여기까지 왔다. 여러 고비를 넘길 수 있었던 것도 나의 미래에 대한 확신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사실 이 책을 공개하기 꺼려했던 이유는 바로 ‘내 자신의 자기계발노트’이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들과 평범한 사람들의 큰 차이점은 바로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에서부터 달라진다. 나는 이 컬럼을 읽고 있는 당신의 동반자이며 당신의 코치이다. 이 자기계발노트를 갖고 성공에 도전해보기 바란다.


제공 : 코리아인터넷닷컴, a 2004년 06월 09일
저자 : 윤영돈  
윤영돈 커리어코치(www.careercoach.pe.kr)

- 월간 리크루트, 코리아인터넷닷컴, 메트로 등 칼럼 연재
- 하우라이팅(www.howwriting.com) 대표컨설턴트
- 한국커리어컨설팅협회 운영위원장
- 삼성경제연구소 커리어컨설팅포럼 대표시삽
- [윤영돈의 자기계발노트](http://comm.mk.co.kr/career/) 운영자
- 한국문예창작학회 간사

- MBC 뉴스데스크, MBC 생방송 화제집중 6시, KBS 세상의 아침, KBS 제 3지대, SBS 뉴스, YTN 뉴스, 대전 MBC 뉴스 등 다수 방송 출연 및 인터뷰
- 다음취업, 한화그룹, 인천경영자총연합회, 스카이 벤처, 대덕밸리 취업박람회, 이화여대, 협성대학 등 다수 강연 경력
- 저서 : [Self Upgrade 경력 자기소개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