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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소양관리

유머와 대화 습관

by SB리치퍼슨 2018. 8. 1.
유머 대화 습관





[1] 제목 : 상대와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대화를 하다보면 서로의 의견이 맞지않아 불쾌한 감정이 오고갈수 있다.

     감정이 격해지면 대화 자체가 스트레스가 되어 서로에게 피곤한 언쟁이

     될뿐이다. 상대와의 갈등이 심해지기전에 분위기를 바꾸기 위한 시도가

     필요하다. 적절하게 유모어를 활용하여 웃음을 이끌어내면 대화자체가

     부드러워진다. 대립과 갈등이 고조된 상황에서 웃음은 서로의 대립의

     폭을 줄이고 서로를 이해할수 있게 만드는 다리역할을 한다. 유모어는

     서로의 메마른 감정에 따뜻한 인간성과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갈등을 해

     소시키며 즐거움, 발랄, 쾌활 등의 밝은 분위기를 연출할수 있다.



[2] 제목 : 유모어를 창작하는 연습

     유모어에 관한 글들을 읽어보고 그것을 4칸짜리 만화로 바꾸어 보아라.

     또는 1칸 짜리 카툰형식으로 그림을 그려본다. 유모어의 응용능력을 키

     우는 방법이다. 언제 어디서건 우리는 유모어를 듣고 종종 웃는다. 그

     러한 유모어는 다음에 그와같은 비슷한 상황이 오면 순간적으로 약간의

     편집을 한 뒤 다시 써먹을 수가 있는 것들이다. 그러한 빠른 순발력과

     편집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른사람의 글을 그림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다.

     능력이 있다면 내용자체를 변형시켜서 그려본다. 또는 자신이 직접 유

     모어스런 글을 만들어보고 그것을 그림으로 옮겨보기도 한다.



[3] 제목 :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요소들

     인간은 기계와 달리 실수도 할수 있고 남들보다 약점이 있을수 있으며

     또 오히려 이런것들이 더 인간적이고 매력적인 요소들로 작용할수 있다.

     자신의 실수나 약점들을 감추려고 급급한다면 그것들이 밝혀ㅈ을때는 더

     욱 난처해 지고 감추려고한 자신이 초라해질 뿐이다. 언제나 계산적이

     고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한다할 때 사실 그사람이 실수

     를 안하는것처럼 보이겠지만 그사람도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를 하긴한

     다. 그것을 감추고 있을 뿐이다. 자신의 실수나 약점을 감추는 것은 그

     런것들에 정복을 당한것이고, 실수나 약점을 스스럼없이 이야기 한다는

     것은 그런 실수나 약점을 정복한 사람인 것이다. 자신의 실수나 약점을

     남들에게 재미있게 들려주는 것은 창피한 일이 아니다.



[4] 제목 : 유모어를 하는데 가장큰 장애물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으면 유모어가 힘들어진다. 고정관념에서 과감

     히 벗어나야 한다. 무한한 상상을 펼쳐라. 자기만의 개성있는 세계를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 둘, 셋 다음에 당연히 넷을 말한다. 셋다

     음에 넷이 온다는 것은 요즘에는 세 살먹은 어린애도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셋 다음에 다섯이라고 말을 하여 보아라. 이렇게 세 살먹은 아

     이도 아는 사실을 혼자 모르는척 했을때 당신에게 숫자도 모른다고 손가

     락질하며 비웃는사람이 있을까? 어떤문제가 제시되면 나름대로 결론을

     예상하는데 그 결론이 예상한것과 다른 엉뚱한 답이 나오면 웃음을 터뜨

     리게 된다.



[5] 제목 : 유모어를 몸에 베게 하는 방법

     유모어는 단번에 완성하기는 어려우며 평상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자주

     써먹어야 한다. 유모어가 없는 사람이 이제 배우려 한다면 가깝고 부담

     없는 사람이 처음상대로는 제격이다. 가까운 사람을 상대로 말을 재미

     있게 하려고 노력하여 본다. 한번웃겼다고 해서 유모어가 완성 된 것이

     아니고 몸에 완전히 베어 습관이 되어야 한다. 자신의 변하는 모습이

     두려워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을 이겨내야만이 생활습관이

     되어 유모어 능력이 키워지는 것이며 그저 자기도 모르게 본능적으로 튀

     어 나올 정도가 되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평상시 사고 방식 까지도

     재미있어야 한다.



[6] 제목 : 유모어의 소재를 자기것으로 만드는 방법

     유모어의 소재는 우리 일상 생활속에 널려 있다. 사소하게 넘어가는 일

     들도 우스운 내용이라면 반드시 본인이 주인공이 되어 머릿속으로 여러

     번 그려보아야 한다. 그냥 웃어 넘기는 일들이 다음에 유사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할수 있는 말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에서

     한번 웃었던 일들을 머릿속에 기억하여 두었다가 그와 비슷한 상황이 벌

     어졌을 때 응용하여 써먹을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TV나 다른사람,

     또는 책으로 보았던 우스운 일들을 항상 머릿속에 기억하여 두면 언제

     어디서나 분위기에 맞게 약간만 즉흥적으로 편집하여 사용함으로써 소재

     에 제한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7] 제목 : 유모어에 중독되기 위한 방법

     유모어는 자기자신이 우선 즐거워야 한다. 마음이 괴롭고 아픈데 유모

     어가 나오겠는가? 유우머를 함으로써 자신의 마음이 밝아지고 즐거워지

     는 것을 느껴야 한다. 말하는 본인도 재미 없으면 듣는 사람은 더 재미

     가 없는 것이다. 같은 말이라도 어떤 사람이 말하면 재미가 없고 또 다

     른 사람이 말하면 아주 재미 있고 하는 것은 말하는 사람 본인이 얼만큼

     재미있다고 생각하면서 말하느냐 하는 차이 때문이다. 유모어로 자신을

     즐길줄 알고 쾌락을 알면 마치 마약과 같아서 유모어에 중독이 된다.

     유모어에 중독이 되면 유모어를 하지 않으면 견딜수 없게 되고 자기도

     모르게 순간순간 유모어와 위트가 흘러나오게 된다.



[8] 제목 : 유모어가 나오기 쉬운 마음자세

     메마르고 각박한 마음에서 유모어는 나오기 어렵다. 마음을 여유롭게

     가지고 마음을 비워야 한다. 욕심을 가지고 있으면 이기적이고 자기 중

     심적인 말들만 나온다. 넓은 마음을 가지고 포용력을 가진 여유로운 사

     람은 편안한말과 유모어가 풍부하다. 자기 중심적인 생각을 버리고 남

     들에게 베푼다는 생각으로 사람들을 만나라. 조금 손해를 봤다 하더라

     도 너무개의치 말자. 살다보면 손해도 볼수 있는것이지 하고 여유롭게

     생각하면 된다. 물론 일부러 손해 볼짓을 하고 다니라는 이야기는 아니

     다. 어차피 본 손해라면 거기에 너무 연연하지 말라는 뜻이다.






[9] 제목 : 뒷끝맛이 개운한 유모어 방법

     천박한 표현으로 웃기는 유모어는 뒷끝맛이 개운치 않다. 유모어에는

     기본적으로 교양과 인격과 품위가 포함되어야 한다. 자신의 품위를 손

     상시키지 않고 남을 웃겨야 한다. 물론 유모어를 자주 사용함으로써 품

     위는 저절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으며 품위뿐 아니라 상대방에게 본인의

     인상을 강렬하게 전달할수 있는 도구도 된다. 물론 상대의 자존심도 건

     드리지 않고 웃겨야 한다. 같은 말이라도 말하는 사람에 따라 상대의

     자존심을 건드리는가 하면 같이 즐겁게 웃어넘겨 버릴수 있는 경우가 있

     다. 이런경우는 말하는 사람의 말투나 억양 에 영향을 받기도 하고 상

     대방과의 관계나 지위 위치 평상시 인지도에 의하여 영향을 받기 때문이

     다.



[10] 제목 : 웃음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

     사람들의 머릿속 생각의 흐름은 다 거기서 거기이므로 이얘기가 나오면

     다음에 어떻게 되겠지 하고 당연히 생각해 버린다. 하지만 당연히라는

     기대감을 이용하여 본인의 개성이 가득한 머리로 당연함을 180°바꾸어

     보아라. 사람들은 신선한 충격을 받으며 전혀 예상치 못했던 말에 즐거

     움을 얻는다. 처음에 긴장되고 진지한 표정으로 상황설명을 하다가 맨

     끝 결론은 여태까지의 진지함과 다른 아주 사소하고 싱거운 말이 나오면

     폭소를 터뜨린다. 사람들의 머릿속은 자신들도 지겹고 탈피하고 싶은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모어를 본능적으로 좋아하기 마련 인 것이다.



[11] 제목 : 뼈가 들어있는 유모어

     유모어는 거짓말이 아니다. 유모어는 그사람의 생각을 역설적으로 표현

     하기도 하고 풍자와 해학으로써 나타내기도 한다. 유모어로써 상황과

     현실을 간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직접적으로 표현하는것보다 훨씬더 강

     력한 전달력을 가진다. 유모어는 전달력과 설득력이 강렬하여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기도 하며 상대방을 제압할수 있는 위력도 발휘하기도 한

     다. 자신에게 불리한 상황에서 불평과 불만만 늘어놓는다고 누가 당신

     을 도와줄줄 아는가?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어렵고 힘든상황 일수

     록 자신이 처한 처지를 유모어로써 표현하고 웃어버리면 당신을 도우려

     는자가 많을 것이다.



[12] 제목 : 가장 효과적인 유모어의 타이밍

    놀라운 일이나 충격적인 일이 순간적으로 일어나면 보통사람들은 당황하

    고 어찌할바를 모르게 된다. 하지만 유모어의 진가는 이런데서 더큰빛을

    발하며 이런상황일수록 유모어스런 말들이 쉽게 나올수 있는 것이다. 황

    당하고 어이없는 순간에 아무렇지도 않게 대수롭지 않은 듯이 한마디 내

    뱉는 말은 상대방이 생각하고 있는 고정관념의 허를 찌르는 것으로 틀에

    박힌 사고에 신선한 충격을 주게된다. 그런 긴박한 순간에 여유를 잃지

    않고 그와중에도 유모어를 잃지 않는다면 당신의 유모어 실력은 최고 수

    준급이다. 절대 마음의 안정을 잃지말고 마음의 여유로움을 지켜야한다.



[13] 제목 : 유모어를 발휘하기 위한 분위기 만들기방법

     유모어를 한다고 상대의 말한마디 한마디 마다 말꼬리 자르고 그말 가지

     고 이러쿵 저러쿵 하지 말아라. 그러한 말들은 뒷끝맛이 개운치 않으며

     유모어를 주도해 나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자신

     의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다른곳에서 듣고 배운 유모어 소재들을 변형시

     켜 자신이 주도해 나가야한다. 처음 말시작부터 유모어가 줄줄줄 나오

     는 것은 아니다. 일단 재미있는 소재를 사람들입에 오르내리도록 먼저

     소재를 제공하거나 그러한 소재를 가지고 대화를 나누는 상황일 때 유모

     어에관한 말들이 얼마든지 나올수 있다.



[14] 제목 : 듣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목소리

     유모어를 하는 목적은 듣는 사람을 즐겁게 해주려는데 있으며, 듣는 사

     람이 즐거우면 말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줬다는 큰 만족을

     느끼는 것이다. 듣는사람이 즐거우려면 일단 말하는 사람의 목소리가

     좋아야 한다. TV 뉴스에 나오는 아나운서처럼 목소리가 딱딱해서는 안

     되며 부드럽고 약간은 장난기가 섞이고 말하는 문장마다 리듬을 타는 것

     이 좋다. 밝고 쾌활하며 발랄한 목소리가 좋으며 이런소리는 대화하는

     데 서로 허물이 없는 친구들이 모인곳에서 말하는 소리이며 주눅이 들거

     나 자기가 어려운 사람앞에서는 목소리가 작아지고 리듬이 없으며 딱딱

     해지는 목소리가 나오는데 그런 목소리로는 유모어를 해도 안통하고 잘

     나오지도 않는다. 어려운 자리라 할지라도 목소리를 친구들과 함께한

     자리같이 꾸밈없이 나오면 자신감도 생기고 유모어스런 말들도 많이 나

     와 그런 어려운 사람들과도 쉽게 친해질수 있다.



[15] 제목 : 유모어를 처음 배우고 연습하려는 경우

     유모어라고 말하는데 상대는 그것을 유모어라고 받아들이지 않고 상처를

     입는 경우가 있다. 그것은 분위기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때문이다.

     허물없이 가까운 친구에게는 웃으면서 이놈, 저놈 하는 것이 서로를 더

     가깝게 느끼도록 할지 모르지만 처음만난 사람에게 이놈저놈 한다면 어

     떻게 되겠는가? 유모어는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웃을수 있는

     소재를 말하는 것으로써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는 최대한 존중하고 예의

     를 갖춘상태에서 웃음을 유도해 내야 한다. 친한친구에게는 유모어가

     풍부한데 처음보는 사람에게는 어렵고 힘들어서 웃음을 끌어내지 못한다

     면 유모어가 아직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유모어를 친한 사

     람에게서 연습을 하고 차츰 어렵거나 처음 만나는 사람과도 자연스럽게

     될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연습하여야 한다.



[16] 제목 : 유모어의 희생자 발생과 관리

     유모어를 하게되면 필연적으로 희생자가 따르게 된다. 본인이든 상대방

     이든 제3자이든 또는 사람이 아닌 동물이나 사물이 든지 간에 피해를 보

     는 희생자가 나오게 된다. 그러나 유모어는 피해를 보는 희생자조차도

     즐거워야 한다는 어려움이 따른다. 유모어의 판단기준이 바로 희생자의

     웃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떻게 해서든지 희생자가 웃을수 있도록

     하여야만 한다. 희생자가 즐겁지 않고 불쾌하게 생각한다면 그것은 유

     모어 라고 할수도 없다. 그러므로 희생을 당하는 사람의 감정을 수시로

     확인하고 심하지 않을정도의 수준에서 다같이 웃을수 있어야 한다. 감

     정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희생자의 기분을 고려하지 않은 유모어는

     유모어라고 할 수가 없으며 말하는 사람의 인격만 저하되므로 항상 유모

     어를 하는 사람은 상대방이나 희생을 당하는 사람의 기분을 고려하여 적

     당한 선에서 끝맺음을 하여 뒤끝이 깨끗하여야 한다.



[17] 제목 : 유모어를 뒷받침 하는 요소들

     계산적이고 사무적이고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람이 남들을 즐겁게

     하기는 어렵다. 자신의 욕심만을 채우려고 하는 사람은 유모어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고 유모어가 있다고 하더라도 웃음이나 재미를 유도하기

     도 부족하다. 유모어 뒤에는 순수함 순진함 깨끗함 등이 있어야 한다.

     유모어 기술만 익혀서 이야기의 내용을 왜곡하고 과장하고 비틀어서 순

     간적으로 웃음을 유도하여도 그사람의 본바탕이 깨끗하지 못하고 행동이

     흠잡을만한 건수가 많은 사람이라면 유모어는 충분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유모어는 그사람의 순수함과 때묻지 않은 정신이 뒷받침 되어

     야 강력한 힘을 발휘하며 그사람의 색깔을 밝고 환한 색으로 연상이 될

     수 있다.



[18] 제목 : 매력을 한층더 높여주는 유모어 방법.

     웃기고 재미있는 이야기라고 해서 모두가 다 유모어는 아니다. 상대방

     이 듣고 즐거워야 하는데 상대방을 마구 비꼬고 깍아내리는 유모어는 듣

     는사람도 불쾌하고 웃음을 유발하더라도 뒷맛이 개운하지를 않다. 이왕

     이면 상대방의 권위도 올려주면서 재미있게 말을 하여야 하는 것이 좋

     다. 그사람의 결점이나 단점을 들춰내어 무조건 깍아내리는 것보다 결

     점이나 단점을 미화시켜서 웃음을 유발하면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사람

     모두의 인격이 같이 올라감과 동시에 서로가 즐거워지는 것이다. 같은

     맥락이지만 본인의 이야기를 하는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본인의 장점

     들을 우월감에 젖어 자랑스럽게 이야기 하는 것보다는 남들보다 우수하

     고 뛰어난 점들을 평범하게 전혀 아무일도 아닌것처럼 표현하는 것이 좋

     다. 그러한 대단한 것들을 아무일도 아닌것처럼 천연덕스럽게 이야기

     한다는 그자체가 유모어인 것이다.



[19] 제목 : 웃음을 유도하는 유모어 방법

     서로 대화하는 중에 말의 의미를 다르게 해석하여 맞받아 치는 경우가

     있다. 말의 음은 같으나 뜻이 다른 동음이의어는 얼마든지 많다. 또는

     발음이 비슷한 다른말로 해석하여 상대가 말한내용을 전면적으로 뒤집는

     경우가 있다, 또는 말을 간단하게 중복되지 않게 하기위하여 중간에 주

     어나 목적어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는데 당연히 생각하는 주어나 목적어

     가 아닌 엉뚱한 말을 집어넣어 해석하는 방법등이 있다. 이렇게 하여

     엉뚱하게 해석하여 답변을 하는 경우 내용은 원래의 말과는 같은맥락으

     로 정반대의 내용이면 좋고 엉뚱한 해석전에는 일단 상대방의 의견에는

     동조하여 주어야 한다. 상대방의 의견에 동조하여 주면 상대방은 자신

     과 생각이 같고 같은 원인과 결과를 생각하고 있을거라고 생각하겠지만

     다음의 엉뚱한 해석으로 인한 엉뚱한 원인과 결과를 이야기하면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는 것을 알고 웃음이 터져 나오게 될 것이다.



[20] 제목 : 상대방이 알아듣지 못하는 유모어

     유모어를 하는데 상대방이 알아듯지 못하거나 무슨뜻인지 이해를 하지

     못하고 웃지못한다면 말한사람만 난처해지고 실없는 사람이 되고 만다.

     유모어는 상대방으로부터 웃음을 끌어내어야만 하고 웃음이 없는 유모어

     는 오히려 분위기만 어색해지고 말한사람만 곤혹을 치르게 된다. 아무

     리 재미있는 유모어도 상대방의 지식정도나 나이등을 고려하여 쉽게 편

     집을 하여야 한다. 상대방이 알아들을수 없는 유모어를 해서 분위기를

     더욱 악화시켰다면 그사람은 유모어의 아주 기초적인 지식이 없는 사람

     이다. 일단은 유모어의 수준이 높고 어렵거나 전문적인 용어가 들어가

     는 경우에는 말하기 전에 상대방이 이해 할수 있을지부터 판단하여 본

     다. 이해하기 어렵다고 느껴지면 쉽고 알아들을수 있는 적절한 편집과

     정이 필요하다.



[21] 제목 : 유모어스런 이야기 전개 방법.

     이야기를 유모어 스럽게 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구성방식을 잘 꾸며야

     한다. 같은 이야기라도 이야기하는 방법과 순서에 따라서 재미있을수도

     있고 하나도 재미없을수도 있다. 유모어의 이야기 구성방법은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고 원인을 나중에 이야기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기에

     서 유모어의 포인트는 원인이다. 나중에 전개되는 원인은 사람들의 고

     정관념을 깰수 있는 획기적인 것이어야 하며 결론을 먼저듣고 상대방이

     예측하는 상상을 뒤엎을수 있어야 하며 결론을 충분히 뒷받침할수 있는

     원인이 되어야 한다. 결론을 이야기 하는 1단계에서 사람들의 고정관념

     을 확실히 자리잡게 할수 있도록 분위기를 연출하고 상대방이 나름대로

     의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누구나 상상할수 있는 일반적인 원인을 상상하

     도록 유도를 한후 그사람이 생각한것과 방향이 다른 엉뚱한 원인을 이야

     기 하게 되면 웃음을 유도할수 있다. 그러나 결론을 먼저 이야기 하는

     동안에 상대방이 어느정도 엉뚱한 원인을 파악하게 되면 이야기가 재미

     없어지게 된다.



[22] 제목 : 과장된 표현으로 웃음을 유도하는 방법.

     이야기의 표현방법으로 과장법을 이용하여 웃음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

     다. 단순히 현실이나 상황을 밋밋하게 통상적인 언어로 표현하는 것보

     다는 훨씬더 실감나고 재미있게 과장하여 표현하면 더 재미있는 이야기

     가 될 수 있다. 아주 동작이 빠르고 성질이 급한 사람에게 그냥 굉장히

     빠르다 라는 단순한 표현 방법 보다는 번갯불에 콩구워 먹듯이 라는 과

     장된 표현방법을 사용하든가 또는 동물원에서 아주큰 호랑이를 보고 코

     끼리만한 호랑이를 봤다고 실감나게 표현하여 이야기를 재미있게 구성할

     수 있다. 이런것들은 현실에 근접한 과장표현으로 재미를 더해주지만

     비현실적인 과장방법으로 웃음을 유도하는 방법이 있다. 티코를 타고

     고속도로를 빠르게 달리면서 오늘은 바람이 세게 부는군 하고 말을한다

     면 그것은 비현실적인 과장방법으로 웃음을 유도하는 것이다.



[23] 제목 : 바보연기로 웃음을 유도하는 방법

     T.V 코미디 프로를 보면 흔히 등장하는 소재가 바보역할이다. 사람들은

     단순히 등장하는 바보 그자체를 보고 웃는 것은 아니다. 바보가 아닌

     사람이 바보 흉내를 내는 것을 보고 웃는 것이다. 진짜 바보가 나와서

     연기를 한다면 웃음보다는 동정심을 더 유발할 것이다. 평상시 똑똑하

     고 전혀 바보같지 않은 사람이 때로는 바보 흉내를 내어 본다거나 바보

     같은 사고방식으로 유모어를 구사한다면 상대방으로부터 충분히 웃음을

     끌어낼수 있다. 바보연기는 전혀 바보같지 않은 사람이 하여야 효과가

     있고 바보스러운 사람이 바보연기를 하면 오히려 재미가 없다. 때로는

     모르는척 때로는 질문을 엉뚱하게 이해하는척하고 엉뚱한 답을 하여야

     하는데 중요한 것은 진짜로 모르고 이해 못하는걸로 오해를 받지 않도록

     평범하고 충분히 알만한 것들에 적용을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24] 제목 : 난처한 질문을 유모어로 피하자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이나 모르는 내용을 질문하면 무뚝뚝하게 잘 모르

     는데요 라든가 글쎄요 라는 대답보다는 간접적으로 자신의 모르는 사실

     을 전달하면서도 상대방으로부터 웃음을 유발하는 말과 어휘를 선택하여

     야 한다. 엉뚱하면서도 말의 의미를 180도 비틀어서 해석하여 상대가

     원하는 대답과 방향이 엉뚱하게 빗나가면서도 전혀 실현 가능성 없는 과

     장이 섞여야 한다. 과장이 섞이지 않았을 때 상대는 유모어로 받아들이

     지 않고 사실로 받아들이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난처한 입장을

     이용하여 유모어를 발휘하는 방법이다. 미국의 15대 대통령이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우리나라 대통령도 잘모르는데 미국대통령까지

     아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그냥 단순히 모른다고 해버리면 너무나

     단조롭지 않은가.. 전혀 말도되지 않는 말이지만 이승만 대통령이라고

     대답을 해보자. 한마디의 말로 당신의 무식함이 전혀 드러나지 않고 오

     히려 기지와 재치와 익살을 상대방에게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25] 제목 : 유모어는 성공하는 리더의 필수항목

     사람을 다스리기 가장 좋은 방법이 유모어 이다. 유모어의 위력은 무한

     하며 무궁무진하다. 대다수의 사람들로부터 협조를 얻어내기 위한 리더

     는 유모어를 잘구사함으로써 쉽게 다수의 사람을 이끌고 자신의 입지를

     굳혀 갈수가 있다. 강압적은 아니지만 강압적인 방법보다 더욱 강력하

     며 반발세력을 최소화 시킬만큼 유모어의 위력은 엄청난 것이고 이러한

     유모어를 겸비하지 못하면 훌륭한 리더가 될 수가 없다. 유모어를 잘한

     다는 것은 기본적인 수양이 잘되어 있다는 말과 같다. 인격과 배려 또

     는 협력과 조화등이 기본적으로 바탕에 깔려있어 사람들로 부터도 존경

     을 받는다. 다른사람들도 끌려가지 않는다는 느낌을 주지 않게 되므로

     많은 협조와 협력을 얻게된다. 성공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유모어

     를 잘 구사할줄 알아야 한다.



[26] 제목 : 입으로 웃지말고 눈으로 웃자

     엄숙하고 근엄한 표정, 딱딱하고 언제나 굳어있는 무표정한 얼굴, 이런

     얼굴로는 재미있는 말을 꺼내기가 어색하고 잘어울리지 않는다. 헤픈

     얼굴로 웃음을 마구 흘리고 다니는것도 싱겁게 보인다. 적당한 미소와

     밝고 환한 표정과 인상으로 사람을 대하면 자신도 유모어를 구사하기가

     쉬워진다. 거울을 한번 들여다 보자. 약간의 미소를 머금어 본다. 가

     장 적당한 시점에서 미소를 멈추고 한동안 그 표정을 유지하여 본다.

     입이 웃지 않더라도 좋다. 눈으로 웃는 웃음이 진짜 웃음이다. 입은

     아주적게 웃고 눈으로는 아주 많이 웃는 연습을 한다. 진정한 유모어리

     스트는 입으로 웃지않고 눈으로 웃는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거울을 들

     여다 보고 눈으로 웃는 연습을 한다. 될 수 있으면 입이 움직이지 않도

     록 한다. 어느정도 연습하다 보면 눈으로 웃는 밝은 얼굴표정이 자신도

     모르게 습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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