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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소양관리

최고의 인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by SB리치퍼슨 2018. 9. 3.
최고의 인재가 되려는 사람들을 위한 조언

Bill Gates 


사람들은 종종 나에게 어떻게 하면 좋은 경영자가 될 수 있는지 묻곤 한다. 그러나 똑같이 중요한 질문인 '어떻게 하면 좋은 종업원이 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은 거의 던지지 않는다. 다음은 내가 생각하는 '가장 훌륭하고 스마트한' 종업원이 되는 방법이다. 기업은 이러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을 구하거나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당신이 다음의 사항들에 모두 해당된다면 당신이야말로 위대한 종업원이다.

1. 회사가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대하여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져라

당신 스스로 그 제품들을 사용해 보아야 한다. 특히 컴퓨터 관련 제품인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기술 변화가 너무 빨라서 따라잡기 어려운 지식 기반 분야의 경우에도 이점은 똑같이 중요하다. 만약 당신 회사의 제품에 매료될 수 없다면 당신은 곧 비효율적인 사람이고 시대에 뒤떨어지게 될 것이다.

2. 고객과 어울리는데 진지한 관심을 가져라

고객들이 당신 회사의 제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싫어하는지, 그들의 니즈(needs)가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고객들과 대화하라. 종업원은 고객들에게 선교사 같은 역할을 해야 하면서도 회사제품의 부족한 면이나 개선할 점에 대해 현실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

3. 어떻게 하면 제품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을 즐겨라

만약에 당신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일한다면 '이것이 어떻게 일을 보다 흥미롭게 만들 수 있을까? 집에서는 이것을 어떻게 보다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을까?' 라고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제품, 기술 및 고객의 니즈(needs)는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다. 당신이 이 세 가지를 이해하고 깊이 고민할 때 성공은 찾아오게 마련이다.

4. 경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라

당신 자신의 스킬은 물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스킬을 함께 개발하는 것처럼 평생을 두고 달성하려는 목표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이러한 종류의 동기부여는 고도의 훈련을 요구하지만 그만큼 보상 또한 크다. 경영진도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판매부서에서 일하는 경우, 판매 할당량은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며, 만약에 그것을 달성할 수 있었다면 그야말로 굉장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할당량을 판매하는 것만이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한다면 장기적으로 성공을 가져오는 팀워크나 자기개발은 거둘 수 없을 것이다.

5. 폭넓은 전망을 유지함과 동시에 전문 지식이나 스킬을 확보하라

회사들은 당연히 전문 분야를 빨리 배울 수 있는 종업원을 필요로 한다. 당신이 오늘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내일도 충분하리라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지식이나 스킬을 배우겠다는 자세야말로 매우 중요하다.

6. 사업의 경제학을 배워라

회사는 왜 지금 그 일을 하는가? 비지니스 모델은 무엇인가? 어떻게 돈을 버는가? 나는 그 산업의 재무적인 현실을 종업원들에게 교육시키지 않는 회사가 있다는 사실에 놀란 적이 있다. 당신의 일이 왜 중요한지를 알려면 당신의 산업에 있어서 무엇이 돈을 벌게 하고 무엇이 사업을 망하게 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7. 경쟁자들에게 초점을 맞춰라

나는 시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이해하고 있는 종업원들을 좋아한다. 우리의 경쟁자들이 하는 현명한 일은 무엇인가? 우리는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그들이 범한 실수를 피할 수 있는가?

8. 머리를 써라

문제를 분석하되 '분석 마비증(analysis paralysis)'에 빠지지 마라. 각종의 트레이드 오프의 가능성을 이해하라. 예를 들면, 적은 정보를 가지고 지금 결행할 것인가 많은 정보를 기다려 나중에 결행할 것인가도 하나의 트레이드 오프이다. 당신의 머리를 실천적인 방법으로도 사용하라. 당신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라.

9. 윤리적인 사람이 되라
정직, 도덕, 성실 등의 기본적인 가치들을 간과하지 마라. 이러한 가치들은 정말로 핵심적인 것들로서 아마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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