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객만래 [千客萬來] (It has an interminable succession of visitors)
'피곤하세요? 그러면 운동하세요'

규칙적인 운동이 몸의 활력 에너지를 높여 피로를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칙적인 운동이 당뇨나 심장질환,비만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은 잘 알려졌지만 이같은 운동이 피로를 정량적으로 증가시키는지 감소시키는지에 대한 정량적 연구는 없었다.

조지타운 대학의 콘누 박사팀은 최근 6,807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70개의 연구결과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결과 피로감을 줄이는데 있어서 운동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이 분석한 연구의 90% 이상에서 신체적 활동을 잘 하지 않던 사람들에 있어서 규칙적인 운동 프로그램을 수행하는 것이 운동을 하지 않은 것에 비해 피로증상을 현저히 개선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이 피로에 미치는 효과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피로한 사람들에게 있어서 모다피닐(MODAFINIL)등의 연성 흥분제 약물 치료보다 운동이 더욱 강한 효과를 갖는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연구팀은 운동을 하는 것이 운동을 하지 않는 것보다 0.37단위 정도 피로량을 감소시키고 에너지를 증가시킨다고 말했다.

이에 비해 과거의 연구에서 모다피닐등의 연성 흥분제는 약 0.23 단위 정도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사람들은 항상 낮 동안의 활력을 줄 에너지 원으로 스포츠 음료나 커피등 다양한 에너지 우너을 찾지만 실제 에너지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은 규칙적인 아침 조깅과 테니스 등 운동 뿐이라고 강조했다.

이유명기자 jlove@mdtoday.co.kr
2006.11.5 12:57 [뉴시스]
 이동 : http://www.mdtoday.co.kr



Posted by SB패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