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제휴마케팅

[광고/마케팅]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by SB리치퍼슨 2010. 11. 15.
니치 마케팅에서 니치란 경영분야에서 사용될 때는 틈새라는 말로 사용된다.
즉, niche industry 틈새 산업, niche markets, 틈새 시장.

틈새 시장을 타겟으로 한 타겟 마케팅의 일종으로 볼 수도 있는 것으로 작은 부분에 중점을 두는 방법이다.
해외 글로법급 제작사나 로컬 매머드급 제작사 사이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시장을 창조하고 수익을 실현한다는 것이 주측이고 주로 코묻은 돈이나 깡통의 돈을 노리는 파렴치 마케팅이 버젓이 니치 마케팅인 줄 아는 것은 아닐올시다 이다.
예를 들자면 EA사와 SEGA의 Full 3D 레이싱 게임 경쟁 시장에서 2D의 레이싱 게임 전략으로 공략하는 것을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니치 마켓은 대부분 특정 시기에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이 지나면 소멸하거나 대중(Mass) 마켓으로 성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의 Dickies라는 브랜드가 초기에는 건설 노동자들을 위한 작업복을 만들었는데 지금은 질기고 튼튼한 특성 때문에 많은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대중 상품이 되었습니다. 반대로 삐삐라 불렸던 페이져는 과거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누구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지금의 휴대폰 같은 상품이었지만 지금은 병원이나 특정 직업을 가진 소수만이 이용하는 니치마켓으로 소멸해 가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상대적으로 소규모 특정 고객 집단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집중하는 전략을 니치 마케팅이라 합니다.


참고
타겟 마케팅 ( 목표를 정하여 마케팅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1.지역타겟(국내,해외,동양,서양등과 큰구분과 작게 국가지정구분)
2.계층타겟(돈에 많고 적음과 지적수준의 높고 낮음 세대구분등)
3.연령타겟(법적인 성인 구분과 실질적 성인구분으로 둘다 양분법 적용)
4.성별타겟(남성, 여성, f(x)성=>폭력과 비폭력 으로 이해 한다면 초보)
5.문화타겟(동양문화권, 서양문화권,하드코어,케쥬얼,종교,사상,etc)
6.언어타겟(중화권 일어권 서반아어권 영어권 슬라브어권 불어권등등)
7.타임타겟(가장중요한 출시나 서비스시기 경쟁사에대한 타이밍전략)
8.기술타겟(플랫폼과 플랫폼의 대중성 판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