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제휴마케팅

[광고/마케팅] 마케터란?

by SB리치퍼슨 2011. 1. 27.

마케터란 마케팅관련 의사결정을 내리는 사람을 뜻합니다.
광고제작도 마케팅의 범위에 포함됩니다
마케터라는 직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마케팅이 무엇인지 이해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마케팅의 정의는 마케팅 원론이나 기타 마케팅 관련 서적에 명시되어있지만
원론적인 얘기말고 좀 더 쉽게 몇가지 얘기해보자면
무엇을 만들어 팔아야 잘 팔릴것인가를 고민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구요
또한 공략하고자 하는 시장을 연못이라 비유하고 그 시장을 공략하는 기업을
물고기로 비유하자면 연못에서 가장 큰 물고기가 되는 것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마케터는 이러한 문제들에 대해 기업이 통제 및 관리 할 수 있는 영역들을 가지고

고민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직업입니다.
기업이 통제 및 관리 할 수 있는 영역들은 마케팅에서 말하는 4P 인데요
이 4P란 Product(상품), Price(가격), Promotion(촉진), Place(유통)을 말합니다
참고로 통제 불가능한 요소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기술적 요인들입니다.
위의 4P중 Promotion인 촉진에는 광고 및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이나 이벤트
등이 포함되고요 바로 이 Promotion 영역이 님께서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입니다

말이 길어지긴 했지만 님이 하고싶어하시는 CF제작도 마케팅의 영역에
포함됩니다만 CF제작의 기술적인 측면(감독)을 말씀하시는 것인지 아니면

CF제작의 기초가되는 마케팅 컨셉, 스토리보드 작성 및 카피라이팅을 말씀하시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CF감독을 원하신다면 마케팅관련 지식을 알고 계시는게 제작에
도움은 되겠지만 CF감독은 엄밀히 말해서 마케터의 역할은 아닙니다.


만약 후자의 경우시라면 경영학과나 광고홍보학과 등의 상경계열의 대학으로
진학하셔야 하고 필요한 적성이라면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는 유연한 사고와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