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마케팅, 제휴마케팅

[기획/마케팅] 기획부가 하는 일

by SB리치퍼슨 2011. 1. 27.

원칙적으로 기획부서의 업무는 자료와 예산 관련 일을 합니다. 실상을 알게
되면 그렇게 매력적인 업무는 아닙니다. 단지, 일반인들이 기획부서에대해
잘못된 시각을 갖게 되는 이유는 마케팅 관련업무 (예:상품기획,브랜드
관리, 프로모션, 유통(영업채널)관리, 영업 관리...)를 기획이라고 생각
하기 때문입니다.

기업에서 기획부서의 본 업무는
1. 자료 관리 : 경영 회의 자료(매월 임원들이 하는 월례회)를 비롯한
기업 전반의 자료 작성 및 관리 업무.
가. 영업 관련 자료 : 매출 관리, 상품 재고 관리, 매출 채권 관리
조직 관리, 신상품의 매출 기여도,매출 추이 분석, 시장점유율분석
나. 생산, 연구 관련 자료 : 원부재료 재고 관리, 원가율, 설비 투자
관리, 연구 실적 관리,...
2. 손익 관리 : 제조 원가율, 상품 원가율, 상품의 가격 책정...
3. 예산 관리 : 기간별 부서별 예산 배정 및 진행 정도에 관한 관리
4. 기업 문화 관련된 업무 : 경영 이념(지표) 설정 및 대내 홍보,
5. 사내 경영 관련 간행물 관리 (사외 간행물의 경우는 홍보부서에서 담당)
6. 회사 전반적인 투자에 대한 관리 (연구비,설비 투자, 건물에 대한 투자)

뭐 그외에도 위의 성격과 연관되어 파생되는 업무를 합니다.
한 마디로 좀 건조하고 돈과 수치에 관련된 관리 업무를 합니다.
그럼 이런 자료를 전부 기획실에서 조사 작성하느냐면, 그건 아니고 관련
부서로부터 받아 취합하는 성격이 강합니다.

회사별로 차이는 있지만 규모가 어느 정도 큰 기업의 경우 보통 위와 같은
업무를 합니다.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앞서 언급한 마케팅 관련 업무를
기획 부서에서 함께 하기도 하지만, 요즘 들어 마케팅 분야의 중요성이
커져, 마케팅 업무는 별도의 마케팅 부서에서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서 재미있고, 의욕이 생기는 신상품 기획, 광고, 홍보
브랜드 관리, 상품 관리, 판매촉진 등은 마케팅 부서에서 수행하는 업무
입니다. 경영학을 전공하신 분들도 마케팅과 기획부서를 혼동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왜냐하면, 마케팅 부서를 상품 기획이라고 부르는 회사가
많아서, 기획이라는 단어가 들어가서 그런것 같습니다



기업의 기획
이것도 회사마다 다 다릅니다.
보통은 XX기획 이런 식으로 이름이 붙습니다.
삼성에서는 그렇습니다.
전략기획은 주로 임원들이 원하는 그런 정보를 분석하는 일을 하구요
상품기획은 향후 어떤 물건을 내놓을지에 대해 연구하고 안을 내놓습니다


회사마다 부서명칭에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본래 기업업무는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전략관리
2. 종합예산관리
3. 조직 및 인사관리


* 전략관리

전략은 크게 3단계로 나누어집니다.

첫째는 기업전략인데, 이것은 해당 기업이 과거와 현재 미래에 걸쳐
어떤 사업영역을 영위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서 기업비전과 밀접한 문제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의 매출과 손익규모를 설정하고 기업가치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사업매각이라든지, 신규사업 진출, M&A등이 기업전략에 해당하는 전략개념입니다.

둘째는 경쟁전략입니다.
현재 영위하고 있는 사업영역에서 어떤 경쟁우위 요소를 유지 발전함으로써,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극대화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할까에 관한 문제입니다. 마이클포터의 5-Forces, 핵심역량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능전략입니다.
재무전략이라든지, 조직전략이라든지 기업의 Fonctuonal한 부문의 강화전략입니다.


*종합예산관리

기업의 모든 활동은 관리회계와 재무회계를 통해 관리되는 법입니다.
계획과 실적관리 및 분석, 이를 통한 재무적 건전성 유지 및 현금 관리 등이 기획팀의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입니다.

*조직 및 인사관리 ->조직전략

기업은 조직에 의해 운영되고,
모든 전략과 기능은 조직전략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습니다.


요약하여 말씀드리면,
기업의 기획영역은 기업비전 관리와 전략과제 관리,
종합예산관리 및 재무관리, 그리고 조직관리를 하는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더불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기업활동은 기업비전, 사업전략, 조직으로 압축된다고 생각합니다.
목표관리와 구체적인 전략관리, 실행하는 조직관리, 이것이 있어야
기업활동은 유지됩니다



출처 : 다음 지식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