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객만래 [千客萬來] (It has an interminable succession of visitors)

선창, 부두 - dock, wharf, embarcadero, quay, pier, port, harbor

dock - 항구에서 선박수리 및 물품보관 등을 위한 곳


wharf, embarcadero - 배를 타고 내리거나 배를 정박시키는 곳


quay - 사람들이 바다를 구경하거나 낚시를 할 수 있는 곳


pier 주로 여객선을 타고 내리는 곳



Port - 상업용 항구로 항구나 항만시설을 갖추고 있음


harbor - 피난, 정박용 항구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밤에 소리가 잘들리는 이유 
 

밤중에 자동차 소음이 더 시끄럽게 느껴지는 까닭은 공기의 온도와 밀도 차이 때문입니다. 

소리는 기온이 높고 밀도가 낮은 곳에서는 빠르게, 기온이 낮고 밀도가 높은 곳에서는 느리게 나아갑니다. 따라서 소리는 사방으로 퍼져 나가다가 공기 온도나 밀도가 다른 경계면을 만나면 기온이 낮고 밀도가 큰 곳으로 꺾이게 됩니다. 

밤이 되면 지표면은 빨리 식지만 대기는 서서히 식으므로 지표면 근처의 기온이 더 낮아집니다. 즉 지표면 근처의 공기는 밀도가 크고, 위로 올라갈수록 공기 밀도는 낮죠. 이 때문에 소리가 밤에는 지표면 쪽으로 꺾이고, 반대로 낮에는 공중으로 꺾여 퍼지게 됩니다. 그래서 낮에는 지면보다 공중의 소리가 더 잘 들리고, 밤에는 땅 가까운 곳의 소리가 더 잘 들린답니다. 자동차 소음이 밤에 더 시끄럽게 들리는 것도 같은 이유랍니다. 

소리의 굴절(꺾임)은 온도 분포가 같지 않은 물 속에서도 일어납니다. 수심에 따라 수온이 다르니까요. 따라서 초음파로 해저면을 조사할 때 애를 먹지만, 바다 속에 숨어 다니는 잠수함에게는 유리하게 작용한답니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비가 오면 개구리가 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동화속 개구리는 비가오면 엄마개구리의 무덤이 떠내려갈까봐 울어댄다고 합니다. 그게 사실일까요? 개구리는 물기를 매우 좋아합니다.개구리들은 비 오기 전의 습한 공기가 몸에 닿으면 기운이 나서 힘차게 소리를 질러 대는 것입니다. 개구리는 살갗(피부)으로도 숨을 쉽니다. 왜내하면 허파로는 완전하게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개구리의 살갗은 습기가 있어야만 숨쉬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므로 비 오는 철이 되면 개구리는 습기 때문에 기운도 나고 기분이 상쾌해서 즐겁게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개구리는 허파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사람처럼 가슴을 부풀리면서 숨을 쉬지 못합니다. 그래서 목을 크게 부풀렸다 오무렸다 하면서 숨을 쉽니다. 개구리의 목이 부푸는 것을 보면 그것이 곧 숨쉬느라 그런다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글:국립중앙과학관>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

QA (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전 과정에 대한 보증을 하는 것. 직무를 말합니다.

,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되고 출하 되기 까지의 전 과정을 검사하고 문서화 하는 작업.

ITP(검사및시험계획서), 절차서

QC (Quality Control, 품질관리)

각종 시험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어느 수준으로 관리하는 직무.

, 제품이 생산되면 생산된 제품이 일정 수준의 성능을 유지한다는 것을 전제로

시험성적서를 작성하는 것.

QIP(품질시험계획서), 제품명세서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소프트웨어 개발주기

확인(Verification) - 제품을 올바르게 개발하고 있는가? Need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에서 주어진 단계에서의 생산품이 이전 단계에서 수립된 요구들을 수행하는가를 결정하는 과정.

프로그램 정확도의 형식 증명.

항목들, 프로세스들, 서비스들, 또는 문서들이 명시된 요구들을 따르는지 재검토하고 조사하며 시험, 검사, 감사 및 문서화하는 행위.

검증에는 주기 검증과 형식 검증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 주기 검증은 개발 주기의 특정 단계에서 제작된 생산 제품이 그 이전 단계에서 설정한 규격들을 어느 정도 충족시키는지를 결정하는 과정이다. 형식 검증은 원시 부호가 규격에 맞게 작성되었는지를 수학적으로 엄격하게 증명하는 것이다

보증,검증(Validation) - 올바른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가? Procedure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 조건에 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공정의 마지막에 소프트웨어를 평가하는 공정.

소프트웨어개발과정의 최종 단계로써, 소프트웨어가 요구된 바와 합치되는지를 평가하는 일.

소프트웨어 타당성 검사(Software Validation)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연준(연방준비위원회,FOMC)

올 해 금리 인하 가능한 날짜.

6월 18일 ~ 19일,

7월 30일 ~ 31일,

9월 17일 ~ 18일,

10월 29일 ~ 30일,

12월 10일 ~ 11일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아리보리 비누의 탄생 

수많이 많은 화장비누 중에서 독특한 것은 아이보리 비누로서 이 비누는 물에 떠오른다. 이독특한 비누의 개발은 아주 우연하게 발생하였다. 

1879년 주의력이 약간 산만한 작업원이 점심시간 중에도 비누 가마의 교반기를 작동시킨 채 방치해 두었기 때문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 비누의 거품이 너무 많이 일고 말았다. 제작회사인 프록터 앤드 겜블(P&G)사는 처음에 이것을 전부 버리려고 했으나 버리기에는 너무 아까워서 제픔으로 만들어 판매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만은 수요자들로부터 이 물에 뜨는 비누를 더 구하고 싶다는 편지가 쇄도하기 시작했던 것이다.

이것을 판매촉진의 수단으로 간파한 하리 프록터는 그 즉시 물에 뜨는 이 새로운 비누를 빨래는 물론 목욕에도 쓸 수 있다고 선전했다. 그는 비누덩이에 홈을 넣어 두쪽으로 쪼개기 쉽도록 했다. 그리고 당시 평판이 높았던 고가의 수입비누 3종류와 비교하여 P&G사의 비누가 가장 불순물이 적다는 분석결과가 나오자 '순도 99.44%'라는 광고를 냈다. 

아리보리(ivory)라는 이름은 하리 프록터가 어느 일요일, 교회에서 구약성서 시편 제 45편에 나오는 [상아의 궁전](ivory palaces)을 읽는 중에 생각했다고 한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맥주를 물보다 더 많이 마실수 있는 이유는? 

맥주는 많이 마시는 사람은 몇천cc도 마실 수있다. 하지만, 물은 그렇게 마시기 힘들다. 이는 맥주와 물은 몸에서 흡수되는 소화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에 맥주는 많은 양을 마실 수 있지만 물은 맥주만큼 마시는 것이 불가능하다.

  물과 맥주를 마셨을 때 위에 이르기가지의 단계에는 차이가 없으나 그 이후 물은 위벽에서 거의 흡수 되지 않고 조금씩 소장과 대장을 따라 내려가면서 장벽을 통해서만 흡수가 되므로 마실수록 배가 부르게 된다. 그러나 맥주는 위에서부터 흡수가 시작되고 맥주에 포함된 이산화탄소가 위벽을 자극해서 소화 작용을 도와 주므로 많은 양을 마실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뉴리더 공통과학(중앙교육진흥연구소)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단풍이 더욱 붉게 물들려면.. ★ 

붉은 단풍은 잎에서 만들어진 안토시아닌이라는 물질 때문이라는 것은 아래에서 언급을 했다. 그렇다면 예쁜 빨간색으로 잎이 물들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이어야 할까. 

안토시아닌은 탄수화물이 많을수록 많이 만들어진다고 한다. 탄수화물이 많이 쌓이려면 낮에는 잎이 광합성을 왕성하게 하고, 밤에는 호흡을 적게 해서 이미 만들어 놓은 탄수화물을 조금 소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낮에는 햇볕이 많이 들고 밤에는 시원하면서 밤과 낮의 온도차가 많이 나야한다. 그러므로, 붉은 단풍이 곱고 진하게 들려면 일교차가 크고 햇빛이 많은 날씨가 돼야한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동물들의 표준 수명 (ex) 

여기에 제시된 자료들은 야생의 상태에서가 아니라 사육장에서 관찰된 결과라고 한다. 그리고, 수치는 최대수명을 의미한다. (++년단위)

☞ 포유류 

말 : 62 

인도코끼리 : 57 

침팬지 : 37 

개 : 34 

사자 : 29 

고양이 : 21 

생쥐 : 3 



☞ 파충류 

민물거북 : 177 

바다거북 : 123 

뱀 : 6 



☞ 조류 

마코앵무새 : 64 

두루미 : 35 

비둘기 ; 35 



☞ 어류 

철갑상어 : 50 

금붕어 : 25 



☞ 곤충류 

딱정벌레 : 30 

개미 : 15 



출처 : 과학동아(1999.11)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태양계 행성의 이름이 붙여진 과정 


수 성 Mercury 

수성은 지구 공전 궤도 안쪽에서 공전하는 내행성이어서 해 뜨기 2시간 전과 해 진 후 2시간 사이에만 하늘에 나타난다. 
고대 그리스인과 로마인은 발 빠른 전령의 신 "Hermes" 의 이름을 따서 Mercury 라고 명명했다. 


금 성 Venus 

금성은 태양과 달을 제외하고 하늘에서 가장 밝은 천체이다. 
너무 밝고 아름다워서 미의 여신 아프로지테 즉 'Venus"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해 뜨기 전 3시간과 해 진 후 3시간 사이에 하늘에 나타난다. 

금성이 새벽에 보일 때는 점점 밝아지는 하늘에 마지막까지 빛나는 별이라 해서 "샛별", 
저녁에 보일 때는 개가 밥을 달라고 짖을 때 빛난다고 해서 "개밥바라기"라 부른다. 


화 성 Mars 

화성은 맨눈으로 붉게 보이는 별이다. 
피로 물든 붉은 행성 - 전쟁의 신 "Ares" 이름을 따서 "Mars"라고 명명되었다. 

목 성 jupiter 

목성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들과 다른 천체들을 합한 것보다도 크다. 
신들의 왕인 제우스의 이름을 따서 Jupiter라고 명명되었다. 


토 성 Saturn 

신비한 고리를 가진 태양계에서 가장 아름답다고 하는 행성. 
로마의 농업의 신의 이름을 따서 Saturn이라 명명되었다. 


천왕성 Uranus 

1871년 3월 13일 허셜이 우연히 발견, 당시 영국의 왕의 이름을 따서 "조지의 별"이라 명명. 
이 후 지상의 왕 이름을 붙인 어용을 하늘의 신 우라누스를 따서 새로이 명명되었다. 


해왕성 Neptune 

해왕성은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푸른 바다색 빛깔을 띤다. 
바다의 신인 넵툰의 이름을 따서 Neptune 라 명명되었다. 


명왕성 Pluto 

아직 미개척의 행성이며 어둡고 추운 곳에 있어서 지옥의 신인 Pluto 의 이름을 붙였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수컷은 왜 암컷보다 빨리 죽을까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오래 산다. 동물의 세계에서도 암컷이 수컷보다 오래 사는 편이다. 이러한 수컷과 암컷의 ‘불평등’이 눈에 보이지 않는 ‘기생 생물’ 때문이라는 연구가 최근 나왔다.

영국 스털링대 사라 무어와 케네쓰 윌슨 교수팀은 “기생충, 병원균 등 기생 생물에 의한 감염이 수컷을 빨리 죽게 한다”고 미국의 과학전문지 ‘사이언스’ 20일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355 종류의 포유동물에서 기생 생물 감염과 생존 시기 등을 폭넓게 조사했다. 이 결과 수컷이 암컷보다 기생 생물에 의한 감염이 더 많으며, 이는 수컷의 수명과도 관계가 깊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결과가 비슷했다. 영국 임페리얼대 이안 오웬스 교수는 “일본, 영국, 미국 등의 사망 원인을 조사한 결과 남성은 여성보다 감염에 의한 사망이 2배나 더 많았다”고 밝혔다. 그나마 선진국 남자들은 행복한 편이다. 카자흐스탄, 아제르바이잔 등 저개발 국가에서는 남성이 감염에 죽는 비율이 여성보다 4배나 더 많았다.

이런 현상은 수컷이 암컷보다 덩치가 클수록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암컷이 수컷보다 더 큰 동물의 경우 반대로 암컷이 더 빨리 죽었다. 

지금까지는 남성이 여성보다 일찍 죽는 것이 남성이 모험심이 많아 여성보다 사고로 빨리 죽거나, 남성 호르몬 ‘테스토스테론’이 수컷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라는 가설이 우세했다. 

윌슨 교수는 “수컷들이 더 많은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덩치를 키운 결과 기생 생물에 위협을 당하는 아이러니한 결과를 낳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많은 포유동물이 다른 수컷과 싸워 이김으로써 암컷을 차지하고 자손을 늘린다. 동료 수컷을 이기려면 덩치를 키우거나 뿔 같은 무기를 크고 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이처럼 덩치를 키우다 보니 상대적으로 암컷보다 면역 시스템에 쓸 에너지가 부족해졌다는 것이다.

또 연구팀은 큰 덩치 자체가 수컷에 감염의 위험을 높인다고 설명했다. 큰 동물일수록 많이 먹기 때문에 촌충 등 기생충의 알을 삼킬 가능성이 높다. 또 먹이를 찾기 위해 오래 돌아다니다가 감염될 수도 있다. 큰 덩치는 모기 등 곤충의 좋은 목표가 된다. 

윌슨 교수는 “큰 덩치를 통한 수컷의 번식 성공은 진화적으로 짧은 수명이라는 반대 급부를 요구한 것 같다”며 “건강 관리나 치료를 할 때 남성과 여성의 면역 능력 차이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칼로리에대해서(모두주목!!) 


먼저 kcal의 정의에 대하여 말씀드립니다. 1kcal는 기체를 포함하고 있지 않은 순수한 물 1kg을 1기압하에서 1。C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 즉 에너지입니다. 물 1g을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은 gcal(그램칼로리) 혹은 cal라고 합니다. 

그런데 cal를 정확하게 정의하기 위해서는 물 1g을 몇 ℃에서부터 가열했는지, 즉 가열이 시작될 때의 온도 영역을 반드시 언급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열되기 시작할 때의 온도 영역에 따라 1。C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이 약간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화학이나 물리학에서 널리 사용되는 cal(15。C)는 가열하고 있는 1g의 순수한 물을 1기압하에서 14.5。C에서 15.5。C로 1。C 올릴 때 측정된 열량입니다. 이것을 15。C cal 혹은 cal(15。C)라고 표기하는데, J 단위로 환산하면 약 4.185J입니다. 이때 1kcal=1000cal(15。C)로 나타냅니다. 

이처럼 cal 단위를 J 단위로 환산하는 이유는 J 단위가 오늘날 에너지의 국제 기준의 단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물 1g을 3.5。C에서 4.5。C로 1。C 올릴 때 필요한 열량을 소칼로리(small calorie)라고 하는데, 1cal(4。C)는 4.204J에 해당합니다. 이때는 1kcal=1000cal(4。C)가 됩니다. 

또 0。C에서 100。C로 올릴 때 필요한 열량을 100등분한 것으로, 1。C 올릴 때 필요한 cal는 평균 칼로리라고 합니다. 이것은 얼음이 물로 녹는점에서 끓는점까지 물 1g을 가열할 때 필요한 총에너지의 100분의 1입니다. 이것은 1kcal= 1000cal(mean cal)로 나타냅니다. 이때 1cal(mean cal)는 J 단위로 환산하면 4.190J에 해당합니다. 

그 외에 열화학적 칼로리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cal(th)로 표기하고 4.184J에 해당합니다. 여기서 ‘th’는 열화학을 뜻하는 영어를 약어로 표현한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식료품 포장지나 상품 표지에서는 그 음식의 칼로리가 얼마인지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음식이 몸 속으로 들어갔을 때 신진 대사에 얼마만큼의 에너지를 공급해 주는가를 알려 주는 것으로, 이때는 보통 cal(15。C)의 1000배인 kcal의 단위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kcal를 Cal로 표기합니다. 즉 1kcal=1Cal입니다. 

여기서 cal(15。C) 단위를 사용하는 이유는 우리 체내나 일상 주변의 온도 변화에 따른 cal의 값이 cal(15。C) 단위를 기준으로 계산한 값에 가장 가깝기 때문일 것입니다. 

보통 신경 생리학적으로 음식이나 일에 사용되는 값은 cal(15。C)와 1000cal인 Cal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온도에 따른 cal의 측정값은 이처럼 약간씩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밀 작업을 위해서나 혹은 타인에게 그 작업 내용을 정확하게 알리기 위해서는 계산에 사용된 cal 단위가 몇 。C cal 단위인가를 표기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차가운 수박이 단 이유 - 


수박을 맛있다는 것은 단맛이 많이 난다는 것이다. 즉, 수박을 맛있게 먹으려면 단맛이 많이 나게 해야하는데 어떻게 해야할까? 

단맛을 내는 것은 설탕이다. 이 설탕은 다당류로 소화과정에서 분해되어 포도당과 과당으로 변한다.   

그런데 설탕과 포도당 그리고, 과당의 단맛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과당이 제일 달고, 그 다음이 설탕이고, 포도당은 단맛이 가장 떨어진다. 그러므로 과당이 많을수록 과일의 맛이 달게 느껴진다. 

과일 속에는 거의 예외없이 과당이 들어있다. 과당에는 알파형과 베타형이 있다고 하는데, 베타형이 알파형보다 3배쯤 더 달다고 한다.   

온도가 낮아지면 과일속 과당의 알파형은 베타형으로 바뀌게 되는데, 이것이 적당히 차가워진 과일이 일반적으로 더 단 이유이다. 이는 우리 실생활속에서 누구나 느껴본 경험일 것이다. 하지만 과일을 너무 차게하면 혀의 감각세포가 둔해져 오히려 단맛을 느끼지 못한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물이 표면부터 어는 이유. 


겨울이 되면 기온은 어느점을 향해 내려간다. 그러면, 호수나 강물도 온도가 떨어지게 된다. 강물중 차가운 대기와 접한 표면의 물이 먼저 차가워진다. 차가워진 물은 밀도가 커져 아래쪽으로 가라앉게되고 아래쪽에 있던 덜 차가운 물이 위로 밀려 올라오는 순환이 일어나 전체적인 물의 온도는 더욱 떨어지게 된다.  

이런 원리로 본다면 항상 아래쪽에 더 차가운 물이 존재하므로 아래쪽부터 물이 얼어 나중에는 표면까지 얼어야 할 것 같다. 그렇다면 물 속에 사는 물고기는 모두 겨울이 되면 죽어버리고 말것이다. 하지만 물이란 물질은 참 신기한 특성을 갖고 있다. 

물은 4도에서 그 밀도가 가장 크다. 온도가 낮아지면 물의 밀도가 증가한다. 그러다가 4도가 되면 최대의 밀도를 보이고 온도가 더 낮아지면 오히려 밀도가 작아진다. 이는 얼음이 물에 뜨는 것을 보면 쉽게 알수 있다. 그러므로, 기온이 섭씨 4도 아래로 내려가면 물의 순환이 멈춘다. 4도의 온도를 갖는 물은 아래쪽에 자리잡고 있고 온도가 4도보다 더 내려간 물은 오히려 밀도가 작아져 위쪽에 위치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표면부터 물이 얼게 된다. 결국 한겨울에도 물고기가 살아남을 수있는 것은 물의 특이한 성질 때문이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사과는 어디부터 붉게 변할까?  



이것에 대한 답은 아래의 단풍을 잘 이해한 사람이라면 금방 답을 찾을 수 있다. 사과의 붉은 색 역시 안토시아닌 때문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햇빛을 많이 받는 열매의 위쪽이 탄수화물을  많이 만들어 이곳에 안토시아닌을 많이 생성시킬 것이므로 열매의 위쪽이 먼저 붉은 색으로 물들어간다. 자! 집에 있는 사과로 확인을 해보자. 



참고 : 과학동아(1999.10월호)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토마토는 채소일까, 과일일까?



과일은 사람이 먹는 열매를 말합니다.

그런 의미로 보면 딸기, 수박, 참외 등도 과일의 범주에 포함시켜야겠죠. 

그렇지만 과일은 먹는 열매중에서도 나무에서 얻은 열매를 말합니다.



토마토, 딸기, 수박 등은 나무가 아닌 초본류의 열매입니다.

채소의 의미는 부식이나 간식으로 이용되는 초본성의 재배식물 입니다.

나무가 아닌 풀의 속성을 지녔다는 것이죠. 나무는 다년생이고 줄기가 목질화되어 단단합니다. 

채소의 경우도 다년생이 있지만, 단단한 줄기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취나물, 참나물, 고사리 등은 초본류이지만 재배하지

않으므로 채소의 범주에 들지 않습니다. 따로 산채라고 부릅니다.



채소는 대략 세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잎을 먹는 경엽채류로는 배추, 상추, 시금치 등이 있고, 

뿌리를 먹는 근채류로 무, 당근, 고구마(덩이뿌리), 감자(땅속줄기) 등이 있으며, 

과채류로 오이, 호박, 참외 등의 박과 채소, 고추, 토마토, 가지 등의 가지과 채소, 콩과 채소, 딸기, 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일가게에서 팔고있는 참외, 수박, 토마토, 딸기 등은 채소 중에서도 과채류인 것입니다.



채소류 분류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엽채류(잎부분) - 배추, 양배추, 시금치, 상추, 쑥갓, 셀레리, 미나리, 갓

- 근채류(뿌리부분) - 무, 순무, 당근, 생강, 토란

- 경.인경채류(줄기부분) - 파, 양파, 마늘, 부추, 죽순, 아스파라거스

- 과채류(열매부분) - 토마토, 가지, 고추, 오이, 호박, 참외, 딸기

- 화채류(꽃부분) - 꽃양배추, 브로커리



하지만, 한가지 우리는 관용적으로 수박, 딸기 등을 과일에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즉, 과일의 의미를 좀더 확대시켜보면 나무나 풀의 열매로 식용이 되는 것으로 총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미국 대법원에서 관세문제로 토마토가 과일인지 채소인지 결정을 내린 적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채소와 과일에 대한 관세가 다르기 때문이었다고 하는데 결론은 토마토가 과일로 보기에는 충분히 달지 않다는 이유로 채소로 결정되었다고 합니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자바스크립트에서  ==., ===

 

==는 loose equality할때 사용한다. 또한 ==은 형변환을 수행한다.

형변환 후에 오직 두개의 값 비교만 수행한다는 의미이다.

(Type coercion means that two values are compared only after attempting to convert them into a common type.)

 

=== strict equality 할때 사용한다.

타입(type)과 값(value) 모두 비교했을때 같아야 한다.

 

 

Falsy Value Comparison(거짓값 비교)

 

거짓값은 false, 0, "", null, undefined, NaN으로 총 6가지이다.

1. false — boolean false

2. 0 — number zero

3. “” — empty string

4. null

5. undefined

6. NaN — Not A Number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흑인들은 왜 곱슬머리일까? 



열대의 기후는 상당히 무덥다. 연평균 기온이 25℃라고 한다. 우리의 기후에 표현하면 여름밤의 열대야가 연중 계속되고, 한여름 오후2시경의 강한 햇볕이 매일 계속되는 정도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상태에서는 체온이 쉽게 상승하려 할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든지 체온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야하는데 그 한가지 방법이 곱슬머리(고수머리)이다. 곱슬머리는 강하게 내려쬐는 햇볕을 차단하고 빨리 체열을 공기 중으로 내보낸다고 한다.  

우리가 걸을 때 가장 먼저 햇볕을 받는 곳은 머리이다. 이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흑인들은 곱슬머리를 갖는다. 곱슬머리는 공기구멍이 많은 스펀지 같아 단열재의 구실을 한다. 곱슬머리는 태양광선이 머리 피부에 도달하지 않도록 한다. 또 공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머리 피부에서 나오는 땀을 효과적으로 증발시켜 머리를 빨리 냉각시킨다. 물론 피부의 땀샘 숫자도 5백만개로 온대지방 사람들의 두배정도가 된다고 한다. 



출처 : 과학동아(1999,11)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고등어등이 푸른이유 

 
정어리, 청어, 꽁치, 고등어 등 계절적으로 해류를 따라 이동하는 물고기들은 등 쪽은 짙은 감청색이고 배쪽은 은백색이다. 그러나, 온대 지방의 비교적 따뜻한 바다에 사는 갈치와 같은 물고기는 색깔이 은백색이다. 왜 그럴까? 

바다가 푸른색이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바다를 내려다 보면 검푸른 감청색을 띈다. 그러나 바다 속에 들어가 물안경을 끼고 위쪽을 쳐다보면 해면은 햇빛을 받아 은백색으로 반짝인다고 한다. 그렇다면 답은 나온 것이다. 고등어나 꽁치 같이 항상 바다를 헤엄쳐 돌아다니는 물고기들은 등 색깔이 하늘에서 내려다 본 바다 색과 같은 짙은  

감청색이기 때문에 물고기를 사냥하는 바다새에게 들키지 않고 몸을 지키기 쉽다. 한편 배 색깔이 밑에서 올려다 본 해면과 같은 은백색이기 때문에 해면 가까이 떠 있어도 밑에 있는 큰 물고기들 눈에 띠지 않아 몸을 보호하기 쉽다. 즉, 몸을 보호하는 보호색인 것이다. 


출처 : 해양 과학 이야기(김정흠, 동이 출판사)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