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109

[건강/의학] 손의 건강학 "섬섬옥수" 고운 손이란 표현으로 옛부터 손은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표현되고 있다. 손에는 오장육부 중 폐장, 대장, 심포, 삼초, 심장, 소장의 경락이 흐르고 있으며 장부의 균형과 조화가 깨지면 손이 미워지므로 이를 통해 장부의 허실과 건강을 살펴볼 수 있다. 1. 엄지 엄지손가락은 금기운 중 폐장을 상징하며 수태음폐경은 쇠골밑 중부혈에서 시작되어 엄지손가락인 소상혈에서 끝나며 우리가 습관적으로 최고를 지칭할 때 엄지손가락을 세우는 것도 폐기운이 최고를 지향하는 기운이 모인 곳이기 때문이다. 폐의 기운이 부족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엄지손가락에 이상이 생겨 단지증이나 뒤틀려서 본 모습을 잃게 된다. 이 경우에는 해소, 천식, 피부병등이 발생되며 폐를 영양하는 현미, 율무나 매우면서 찬기운이 담긴 배, 후추,.. 2019. 10. 9.
[생활/영어] 생활영어 50 가지 필수표현 1) What can I do for you? 무엇을 해(도와) 줄까? ⇒ 상대방에게 도움을 주거나 호의를 베풀고자 할 때 사용 또는 가게에서 점원이 손님에게 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같은 표현) Can I help you? May I help you? 2) Here you are. 여기 있어요. ⇒ 물건 등을 건네 줄 때 쓰는 말. 단수와 복수 모두 가능하다. (같은 표현) Here it is.(단수) Here they are.(복수) *Here we are. : 다 왔다. (목적지에 도착 했음을 알리는 표현) 3) How do I get to Seoul station? 서울역에는 어떻게 가나요? ⇒ Can you tell me how to get to Seoul station? Can you tell.. 2019. 10. 9.
피로스의 승리(Pyrrhos victory) 피로스의 승리(Pyrrhos victory) 피로스(Pyrrhos, BC 318?~272)는 그리스 북서쪽의 소국 에페이로스 군주이다. 로마세력의 침공에 대항하는 마그나 그라키아(Magna Gracia)의 방어를 지원하기 위해 타렌툼(Tarentum) 시를 경유해 281년 이탈리아로 출병했다. 이후 이탈리아에서는 로마, 시칠리아에서는 카르타고에 대적해 싸웠다. 몇 차례 승리를 거두기는 했으나 손실이 너무 컸다. 첩보를 접한 뒤 "이런 승리 하나면 우리는 망하고 만다."고 탄식한게 그렇다. 상처뿐인 승리를 뜻하는 "피로스의 승리" 용어가 나온 이유다. - 마키아벨리 군주론 중에서 - 2019. 10. 5.
[건강/의학] 입냄새가 심할때 효과적인 처치법 입냄새가 심할때 효과적인 처치법 입냄새는 누구나 늘 신경을 써야 하는 기본 에티켓. 입냄새가 유난히 심한 사람은 입냄새 콤플렉스로 인해서 대인기피증까지 초래하는 경우도 있다. ⊙ 고단백 음식물을 섭취한 후에는 빨리 입안을 헹구자 우유, 달걀, 육류 등 고단백질 음식물을 먹은 후에는 구강청정제나 물 등으로 바로 입안을 헹구어내면 구취 예방에 효과적이다. ⊙ 혓솔질을 자주 하자 입냄새의 원인 중 60% 를 차지하는 것이 설태다. 칫솔질을 할 때 혀 안쪽을 닦아내는 혓솔질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입냄새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설태가 너무 많이 끼어 닦이지 않는 경우는 치과에 가서 혀 스케일링으로 제거할 수 있다. ⊙ 물을 많이 마신다 입안을 건조하게 하면 세균이 증식해 입냄새가 나기 쉽다. 물을 자주 마시거나 입.. 2019. 10. 4.
[생활/상식] 생선회는 왜 무채 위에 놓여 있을까 생선회는 왜 무채 위에 놓여 있을까 횟집에서 생선회를 주문하면 접시에 반드시 깔려 나오는 것이 하얀 무채이다. 무를 잘게 썰어 풍성하게 깔고 그 위에 생선회를 얹어놓는다. 왜 깔아놓을까. 회가 비싸기 때문에 양을 부풀리기 위해 접시 바닥에 두텁게 펼쳐두는 걸까. 아니면, 선도가 높은 것처럼 보이기 위해 깨끗하고 하얀 무채를 까는 걸까. 배추나 당근 채로 대신하면 안될까. 답부터 말하면 장식용이나 눈속임이 결코 아니며 . 생선지방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EPA와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DHA 등이 함유돼있어 어느 식품보다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고도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는 우리 몸에 매우 좋은 영양소이다. 그러나 좋은 식품에도 역기능이 있기 마련. 생선지방은 산소와 궁합이 잘 맞아육류지방에 비해 산화.. 2019. 10. 4.
[주방/상식] 고기 볶을 때 기름이 튀면 소금은 기름이 튀는 것을 막아준다. 야채와 고기를 프라이팬에 볶아 요리할 때 소금 한줌을 프라이팬에 넣으면 절대로 기름이 튀는 일이 없기 때문에 안심하고 요리할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요리할 때는 양념에 소금을 약간 적다싶게 넣어야 음식의 간이 맞는다. 2019. 10. 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