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연준 의장, 11월 베이비컷 시사...중국 경기 부양책 효과
미 연준 의장, 11월 베이비컷 시사...중국 경기 부양책 효과
미 연준 의장, 11월 베이비컷 시사
파월 의장은 30일(현지시각)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열린 전미실물경제협회(NABE) 연설 뒤 이어진 모건 스탠리 경제학자와의 문답에서 정책금리를 결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금리를 빠르게 낮추려고 서두른다고 느끼지 않는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연준은 지난 18일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기존 5.25∼5.50%에서 4.75∼5.0%로 0.5%포인트 낮춘 바 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11월에는 금리를 다시 0.25%포인트씩 내릴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연준은 지난 18일 FOMC 회의에서 정책금리를 기존 5.25∼5.50%에서 4.75∼5.0%로 0.5%포인트 낮춘 바 있습니다. 이후 회의에서 0.25%포인트씩 두 차례 금리인하를 시사한 것입니다.
이날 파월 의장의 발언이 있은 뒤 시장에서는 빅컷에 대한 기대감이 한풀 꺾였습니다. 현재는 0.25%포인트 인하 확률이 63.9%로 더 높습니다.
미국 금리인하 관련주 : 제약바이오, 자동차,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중국 경기 부양책 효과
지난 24일에는 지급준비율과 정책금리, 주택대출금리 등을 낮추는 정책과 주식시장을 떠받칠 새로운 통화정책 수단을 만드는 방안 등으로 침체한 경기를 되살리기 위한 강력한 경기 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시중은행에 모기지 금리 인하를 주문했고, 광저우와 상하이, 선전 등의 지방정부는 주택 구매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주요 내용
- 지급준비율 0.5% 포인트 인하
- 역레포 7일물 금리 0.2% 포인트 인하
- 기존모기지 금리 약0.5%포인트 인하
- 1,2차 주택대출 최소 계약금 비율 15% 이상 낮추기
- 자사주 매입,지분 확대용 특별 재대출 신설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경제 부양책에 힘입어 가파르게 상승한 증시가 당분간은 랠리를 이어갈 것으로 현지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습니다.
중국 경기부양 관련주 : 화장품, 면세점, 의류, 카지노주, 철강, 화학, 전선, 원자재
#성공투자 #미연준 #금리인하 #미연준금리인하 #빅컷 #베이비컷 #중국경기부양책 #경기부양정책 #제약바이오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2차전지 #화장품 #철강 #화학 #전선 #원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