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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관련주...역대 최고 수출액 달성

SB리치퍼슨 2024. 12. 2. 19:09

K뷰티 관련주...역대 최고 수출액 달성

K 열풍에 힘입어 화장품 수출이 큰 폭으로 증가

올해 11월까지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액은 93억 달러(잠정)로 기존에 가장 컸던 2021년 전체 수출액 92억 달러보다도 1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올해 11월까지 화장품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2일 밝혔습니다.

한국무역통계진흥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 규모는 2021년 92억 달러로 최고 수출액을 달성한 이후 2022년 80억 달러로 주춤했다가  2023년 85억 달러로 증가한 이후 올해 11월까지 93억 달러를 기록해 급증세를 보였습니다.

워런 버핏이 이끄는 투자운용사 버크셔 해서웨이가 미국 화장품 소매업체에 투자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부진을 거듭해 온 K-뷰티주가 2분기 상승세로 전환했습니다.

애플 주식 보유량을 줄여온 버크셔 해서웨이는 최근 보유지분 공시(13-F 보고서)를 통해 지난 6월30일 기준 '울타뷰티' 69만여주를 약 2억 6600만 달러(약 3620억원)에 매입했다고 밝혔습니다. '울타뷰티'는 세포라, 타겟과 함께 미국 3대 뷰티 플랫폼으로 꼽히는 미국 화장품 소매업체입니다. 국내 뷰티 브랜드들이 다수 입점해 있습니다.

올 2분기 실리콘투의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75% 증가한 389억원, 토니모리는 106% 증가한 53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씨앤씨인터내셔널의 영업이익은 1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4% 커졌습니다. 영업이익이 전년비 30% 하락하여 어닝쇼크를 겪은  아모레퍼시픽조차 북미 매출이 전년 대비 65% 확대됐습니다.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매출은 44% 감소하였지만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매출은 25% 증가하였고 북미 지역 매출 비중이 17.6%까지 증가하였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2024년 3/4분기 화장품 수출 실적에 따르면, 기초화장용 · 색조화장용 · 인체세정용 제품류의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초화장품 제품류의 경우 미국 4.3억 달러(+75.4%), 일본 1.6억 달러(+25.6%), 아랍에미리트 0.4억 달러, (+95.8%)를 중심으로 수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색조화장용 제품류의 경우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31.9% 증가했으며, 일본, 미국, 폴란드 중심으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인체세정용 제품류의 경우 수출은 1.2억 달러로 24.3% 증가했으며, 수출은 미국 , 일본, 폴론드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한국 드라마와 영화,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케이(K)-콘텐츠 확산이 우리 화장품의 글로벌 진출을 더욱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는 의견도 있습니다.

국내 화장품 OEM·ODM 업체는 다품종·소량생산 능력 및 기술력 측면에서 우위가 있는 상위 3사(코스맥스, 한국콜마, 코스메카)가 국내 시장점유율 약 40%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화장품업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과 인플루언서 열풍 등에 힘입어 중저가 인디 브랜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한국 ODM(한국제조자개발생산)업체의 경우 밸류에이션 또한 해외 주요 경쟁사에 비해 매력적"이라며 "코스맥스와 한국콜마의 경우 2014~2016년 중국발 화장품 빅사이클 이후 가장 저평가됐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 주요 화장품 관련주

 

🍀 LG생활건강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1,061억(전년 동기 대비 -1.9%), 영업이익률 6.19%, 매출액 17,136억(전년 동기 대비 -17.4%). 
주력 제품 세제, 치약, 샴푸, 섬유유연제, 주방세제 등.

 

🍀 아모레퍼시픽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652억(전년 동기 대비 278%), 영업이익률 6.67%, 매출액 9,772(전년 동기 대비 10%). 
주요 브랜드 설화수 / 에스트라 / 헤라 / 아이오페 / 프리메라 / 한율 / 라네즈 / 마몽드.
아마존 뷰티&퍼스널 케어(Beauty&Personal Care) 부문 전체 1위 (2022년).

 

🍀 한국콜마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545억(전년 동기 대비 75.74%), 영업이익률 8.71%, 매출액 6,256(전년 동기 대비 21.33%). 
주력 제품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 베이비화장품, 헤어제품, 바디 제품, 향수, 기능성 화장품, 의약외품, 마스크팩 등.
주요 ODM 제품은 아쿠 아 파우더, 비타민 캡슐 립스틱, 디미니쉬(diminish) 링클 크림, 한스킨 BB크림, 아모레퍼시픽 썬 크림 등.

 

🍀 코스맥스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434억(전년 동기 대비 30.4%), 영업이익률 8.19%, 매출액 5,298(전년 동기 대비 15.6%). 
화장품 ODM 제조 글로벌 1위 점유율.
글로벌 상위 20대 화장품 기업 중 15개 기업에 코스맥스가 자체 개발한 쿠션 파운데이션, 아이섀도 등 색조 화장품을 공급.
지난해 인디 브랜드 119곳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 전체 고객사 수는 1300여 기업.

 

🍀 실리콘투*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426억(전년 동기 대비 23%), 영업이익률 20.57%, 매출액 1,867(전년 동기 대비 85%). 
국내 430여 개 화장품 브랜드 제품을 180여 개국에 판매하는 중간 유통사. 조선미녀, ANUA(아누아), 코스알엑스, 라운드랩 등이 성장세.

 

🍀 코스메카코리아*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152억(전년 동기 대비 11%), 영업이익률 12.01%, 매출액 1,266(전년 동기 대비 8.79%). 
글로벌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생산 전문(OGM) 기업 및 화장품 ODM 전문기업. 주요 제품 BB크림.
자회사 잉글우드랩 및 코스피 이전 상장 예정.

 

🍀 씨앤씨인터내셔널*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72억(전년 동기 대비 5.95%), 영업이익률 9.65%, 매출액 741(전년 동기 대비 37.55%). 
색조화장품 전문 ODM 업체.
주요 고객사 3CE, 롬앤, 후지코&비아이 돌(일본), Rare Beauty(미국), 클리오.

 

🍀 파마리서치*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355억(전년 동기 대비 29.3%), 영업이익률 37.46%, 매출액 893(전년 동기 대비 29.8%). 
국내 스킨부스터(리쥬란) 점유율 1위.
주요 제품 리쥬란®, 리쥬비엘®, 콘쥬란®, 리쥬란® 코스메틱, 리안® 점안액, 리쥬더마® 등.

 

🍀 에이피알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272억(전년 동기 대비 24.63%), 영업이익률 15.65%, 매출액 1,741(전년 동기 대비 42.79%). 
주요제품 부스터프로와 부스터힐러. 주요 브랜드 메디큐드, 메디큐브 에이지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 바이오.

 

🍀 브이티*

2024년 3분기 영업이익 308억(전년 동기 대비 114%), 영업이익률 29.61%, 매출액 1,041(전년 동기 대비 24%). 
주요제품 리들샷, 마스크팩

 


🏆 국내 화장품 ODM 순위(2024년)

1. 코스맥스(세계 1위)
2. 한국콜마
3. 코스메카코리아
4. 씨앤씨인터내셔널


🏆 기타 화장품 관련주

🍀 한국화장품제조
🍀 씨큐브
🍀 토니모리
🍀 한국화장품
🍀 애경산업
🍀 삐아
🍀 잉글우드랩
🍀 에이블씨엔씨
🍀 코리아나

🍀 에이피알
🍀 아모레G
🍀 네이처셀
🍀 케어젠

 


※ ODM : 제조자 개발생산은 자체 기술력으로 제품을 개발·생산하여 주문자에게 납품하고, 주문자는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형태.

 

투자 판단은 독자님의 몫이지만 이 정보가 도움이 되실 꺼라 생각합니다.
성공투자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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