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과학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시작과 현재

SB리치퍼슨 2024. 12. 19. 16:08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시작과 현재

빅테크(Big Tech) 또는 테크 자이언츠(Tech Giants)는 미국 정보 기술 산업에서 가장 크고 지배적인 기업, 즉 아마존, 애플, 구글(알파벳),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엔비디아등의 기술기업이다.

이들은 디지털 산업과 글로벌 경제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거대 기술 기업입니다. 이들 기업은 전 세계 경제와 기술 혁신에 큰 영향을 미치고, 글로벌 시장에서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들 중 몇몇의 시작과 현재의 회사 모습과 함께 간단히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 Apple 

Apple은 1976년 4월 1일에 설립된 미국의 전자제품 제조사로, 세부 업종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 등의 디자인·설계, 개발, 제조·제작 및 판매업이다.
1976년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 그리고 로널드 웨인이 Apple Computer Company라는 이름으로 창업한 후 차고에서 Apple I을 제작한 것이 시초로, 이후 Apple II가 대히트하여 일약 대성장하기에 이른다.
이후 컴퓨터 시장의 1인자로서 군림하고 있었지만 Apple Lisa로 위기를 맞았다가 심기일전하여 Macintosh를 내놓고, 특히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다.

 

🏢 Google 

1998년에 스탠포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백럽(BackRub)이라는 이름으로 검색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이후 구글(Google)로 이름을 변경하였는데, 이는 회사 설립 문서 종이에 회사 이름을 10100을 뜻하는 구골(Googol)의 철자를 몰라 실수로 Google인 구글로 써서 이렇게 구글이 탄생하게 되었다.
10을 100번 곱한 숫자, 1 뒤에 0이 100개인 수를 의미하는 이 단어는 세계의 모든 정보를 모아 검색엔진을 만들겠다는 래리와 세르게이의 뜻으로 탄생한 이름이다.
구글은 세계 최대의 검색엔진으로 현재 나스닥에 상장된 기업이다. 특히 영미권에서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보인다.
2006년, 구글은 YouTube라는 세계 최대의 동영상 공유 및 스트리밍 사이트를 인수합병했다.
2022년 7월 현재 전 세계 검색엔진, 검색량의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  Amazon

아마존(영어: Amazon.com Inc.)은 전자상거래와 아마존 웹 서비스라는 이름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기업이다.
1994년에 인터넷에서 책을 파는 아이디어로 제프 베조스가 워싱턴에서 설립했으며 전 세계 최초로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만든 기업들 중 하나이다.
그러나 현재 아마존 웹 서비스의 사업이 아마존 시가총액의 반을 넘을 정도로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 Coca-Cola 

코카-콜라(영어: Coca-Cola)는 미국의 코카콜라 컴퍼니에서 출시한 콜라(cola) 브랜드이다.

1886년 애틀란타 카운티에 금주법이 시행되자[7] 포도주를 탄산수로 대체해서 새로운 음료를 만들었고, 펨버턴의 경리 직원이었던 프랭크 메이슨 로빈슨(Frank Mason Robinson)이 주성분의 이름을 조합해 코카콜라라는 이름을 붙였다.
1892년 에이사 캔들러는 이 청량음료의 가능성을 알아보고 프랭크 로빈슨과 함께 코카콜라 컴퍼니(The Coca-Cola Company, TCCC)를 설립했다. 이후 에이사 캔들러의 탁월한 영업 능력으로 판매량은 급증하였고, 코카콜라는 미국을 상징하는 청량음료로 성장하게 되었다.

코카콜라는 세계 최초로 만들어진 콜라이며, 전 세계적으로 200여 개국 이상에서 팔리고 있는 가장 인지도 높은 상표이기도 하다.
또한 코카콜라는 미국과 자본주의를 상징하기도 한다.
코카콜라의 경쟁사로는 펩시콜라가 있으며, 이 두 음료간의 각 시장에서의 마케팅 전쟁은 유명하다. 한편, 코카콜라 컴퍼니가 시장점유율이 낮은 페루에서 고유 브랜드인 잉카 콜라는 아직도 페루 내 콜라 판매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코카콜라는 잉카 콜라의 지분 49%를 인수하였다.

 

🏢 YouTube 

유튜브(영어: YouTube)는 2005년 서비스를 시작한 동영상 공유 플랫폼이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브루노에 위치해 있다. 
2005년 2월 페이팔 직원이었던 스티브 천, 채드 헐리, 자베드 카림 세 명의 공동창업자가 회사를 창업하였고, 2005년 4월에 최초 영상이 올라왔다. 2006년에 구글이 16억 5천만 달러에 인수받아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전 세계 최대 규모의 동영상 공유 및 호스팅 사이트로서, 이용자가 영상을 시청 · 업로드 · 공유할 수 있다.
구글은 인수 후 2010년부터 흑자를 내기 시작했다.

 

코카콜라는 빅테크 기업은 아니지만 글로벌 빅컬쳐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카콜라 하나만으로 문화를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으니까요.


#애플 #apple #구글 #google #아마존 #Amazon #유튜브 #YouTube #코카콜라 #CocaCola #빅테크 #글로벌빅테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