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Task Force Team)과 CFT(Cross Functional Team)이란?
TFT(Task Force Team)과 CFT(Cross Functional Team)이란?
□ Task Force 조직의 개념
ㅇ Task Force조직은 특정
과업(Task)을 완수하기 위해 다양한 부서에서 사람을 착출해 한시적으로 일정 기간동안 조직을 운영하는 것을 말합니다.
ㅇ Task Force조직은 직급에 상관없이 경험과 능력을 보유한 구성원이 리더십을 발휘하며, 단계별 일의 특성에 따라 리더를 교대하면서 일을 추진하기도 합니다.
□ Task Force조직의 유형
ㅇ Task Force조직의 유형에는 사업부를 초월하여 조직을 구성하는 <Cross Business Task Force조직>과 특정 사업부 내에서 각 부서의 경계를 초월해 조직을 구성하는 <Cross Functional Task Force조직>의 유형이 있음
즉 CFT는 TFT의 한 유형인거죠.
삼성경제연구소의 ‘열린시대 열린 경영’이라는 책을 보면, CFT(Cross Functional Team)를 수직적 경영방식을 타파한다는 의미가 강하다고 여겨 ‘기능횡단팀’으로 번역되었는데요,, 한 팀이 여러 가지 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는 팀을 말합니다. 최근 들어 팀제가 크게 유행하고 있는데 가장 큰 이유는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유연한 조직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업무의 성격도 예전에 비해 훨씬 복잡해지고 있어 단일부서에서만 처리하기 곤란하다는 이유도 있구요, 또한 팀제를 도입함으로써 부서의 장벽을 넘어 뛰어난 인재들을 고루 활용해서 성과를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