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금융

2022 전국 라면 인기지도..라면 시장 1위는?

SB리치퍼슨 2023. 4. 7. 18:24

2022 전국 라면 인기지도..라면 시장 1위는?

신라면 부동의 1위, 짜파게티 2위, 스테디셀러 인기 지속

2022 전국 라면 인기지도 - 농심 제공

농심이 닐슨IQ코리아의 올해 3분기 누적 라면 시장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4사 기준 전체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판매순위에서는 농심 신라면이 1위를 차지했고 짜파게티와 안성탕면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2분기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뒤로 야외활동이 많아지며 용기면 수요가 높아졌습니다. 이에 용기면 시장 규모는 5,9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으며, 용기면 대표 브랜드 농심 육개장사발면은 전체 라면시장 5위에 올랐습니다.

농심은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 지역별 인기 라면을 분석한 ‘2022년 전국 라면 인기지도’를 발표했습니다.

신라면은 9.8%의 점유율로 전국 판매순위 1위에 올랐으며 짜파게티(6.5%)와 안성탕면(4.8%), 진라면매운맛(4.4%), 육개장사발면(4.4%)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시장의 스테디셀러가 매출 순위 TOP5를 형성했습니다.

순위 라면 제조사
1 신라면 농심
2 짜파게티 농심
3 안성탕면 농심
4 진라면 매운맛 오뚜기
5 육개장사발면 농심

 

신라면의 인기가 가장 높은 지역은 충청북도입니다. 충청북도에서 신라면의 점유율은 12.3%로 2위인 짜파게티(6.3%)와 두 배에 가까운 차이를 보였습니다.

전국 순위에서 2위를 차지한 짜파게티는 지역별 순위에서도 2~3위에 올라 짜장라면 대표 브랜드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짜파게티는 지난 2020년 짜파구리 열풍 이후로 계속해서 모디슈머 트렌드를 이끌어가며,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진라면매운맛은 서울과 경기도, 충청북도에서 4%대의 점유율로 3위를 차지했으며, 이외 지역에서는 4~5위에 올랐다. 삼양라면은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에서, 팔도비빔면은 부산에서만 TOP5안에 들었습니다.

 

2022년 라면 검색 키워드 빅데이터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공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에는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용기면의 수요가 크게 늘었습니다. 3분기 누적 용기면 시장규모는 5,99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4% 성장했습니다. 이는 전체 라면 시장 규모의 40.7%에 해당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37.8%에 비해 2.9%p 높은 수치입니다.

2022년 9월까지 각 사별 점유율에서는 농심이 55.7%의 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그 뒤로 오뚜기 23.4%, 삼양식품 11.3%, 팔도 9.6%를 기록했습니다.

 

2021년 국내 라면(봉지면, 용기면, 소면, 당면 등 포함) 시장 점유율 - 식품산업통계정보

 

 


#2022년전국라면지도 #2022년국내라면인기순위 #농심 #오뚜기 #삼양 #팔도 #신라면 #진라면 #짜파게티 #육개장 #안성탕면 #봉지라면 #용기면 #라면브랜드인기순위 #라면제조사점유율 #라면브랜드점유율 #면류시장점유율 #면류브랜드점유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