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절반 미달..보조금 축소・고금리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절반 미달..보조금 축소・고금리
전기차 보조금 소진율 48%..소진 저조 우려
전기차 보조금 축소・고금리..구매 심리 위축
내년 예산 축소 우려
상반기 전기차 국내 판매는 7만 8977대로, 지난해보다 16% 더 팔렸습니다.
앞서 2022년, 2021년에 전년대비 성장률이 70~80% 였던 것에 비하면 성장세가 확 꺾인 겁니다.
올해 전기차 보급 속도가 둔화하면서 이달까지 서울시 구매 보조금 소진율이 35%에 그쳤습니다. 서울시와 전국 6개 광역시 보조금 평균 소진율 역시 절반 이하(48%)에 머물렀습니다. 올해를 석 달여 남겨 놓은 가운데 연초 각 지방자치단체가 세운 보급 목표 달성에 차질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11일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전기차 보조금 민간 공고 대수 1만3688대 가운데 이날까지 출고 대수가 4840대에 그쳤다. 보조금 소진율은 35.3%로, 출고 잔여 대수가 8848대에 이른다. 현 속도라면 연말까지 목표했던 보급 대수에 크게 미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금리와 보조금 감소로 전기차 구매 심리가 위축된 데다 충전 불편과 충전료 인상, 화재 이슈 등 복합적인 이유로 소비자 관점에서의 경제성과 편의성 등 전기차 시장 경쟁력이 하락한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즉, 전기차의 장점과 매력이 감소된 것입니다.
여기에 더해서 정부가 내년 추가로 전기차 보조금 감소를 예고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올해보다 보급 속도가 더 늦춰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지자체도 정부 방침에 따라 지역별 보조금을 줄일 가능성이 크다. 대신 남은 예산 일부는 충전 불편 해소를 위한 인프라 확충에 쓰일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 승용차 국고 보조금이 현재 500만 원인데, 내년부터 400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전기 화물차도 1200만 원에서 1100만 원으로, 역시 100만 원 줄어듭니다.
전기차 보조금 예산 총액이 올해 1조 9180억 원에서 내년 1조 7640억 원으로 8% 깎였기 때문입니다. 다만 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위한 예산은 더 늘리기로 했습니다.
내년에 발표 예정인 지자체 보조금 또한 감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업계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탑재한 중저가 전기차 라인업을 늘릴 계획으로 예상됩니다.
환경부는 보조금이 줄었지만 전체 지원 댓수는 늘어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구매 의사자들은 전기차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보조금 감소보다는 증가를 통해 실질적인 혜택을 더 늘려주는 것이 전기차 판매대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또 부족한 인프라 등을 감수하고라도 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써볼까 생각했던 소비자들도 보조금이 축소되자 구매를 망설이게 된다는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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