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화재, 전기차보다 내연기관차량이 20배 이상 높다?
자동차 화재, 전기차보다 내연기관차량이 20배 이상 높다?
지난주 호주에서 전기차 화재가 2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월요일 시드니 공항에 주차된 차량에서 리튬 배터리가 발화해 차량 5대가 파괴됐습니다. 소방관들은 배터리가 파손돼 차량에서 분리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같은 날 뉴사우스웨일스주 남부 고지대 펜로즈 인근 도로에서 또 다른 차량이 파편을 들이받아 불이 났습니다. 파편이 배터리 팩을 관통해 불이 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사고에도 불구하고 전기 자동차 배터리 화재는 드물며, 실제로 가용한 데이터에 따르면 가솔린 및 디젤 차량의 경우 화재 위험이 20배에서 80배까지 더 큽니다. 또한 전기 스쿠터 및 전기 자전거의 경우 화재 위험이 더 큽니다.
그러나 배터리 화재는 특별한 문제를 야기하며,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논의하겠습니다.
이 화재는 얼마나 흔합니까?
호주의 회사인 EV FireSafe는 전 세계적으로 승용차 배터리 화재를 추적합니다. 2010년부터 2023년 6월까지 데이터 베이스는 도로에 있는 약 3천만 대의 전기 자동차 중 전 세계적으로 확인된 393건의 화재만을 기록합니다.
호주는 같은 기간 동안 4건의 전기차 배터리 화재만 기록했습니다. 한 건은 방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나머지 세 대의 차량은 차량을 태우고 파괴된 구조물로 주차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화재는 배터리에서 시작된 것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13년 동안 호주의 전기차 숫자는 적었습니다.
가솔린 또는 디젤 자동차보다 위험이 더 높습니까?
전기 자동차의 숫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 주의 보고서는 일부 사람들이 화재 위험이 증가할 것을 두려워하도록 이끌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지난 13년의 데이터는 전기 자동차가 가솔린과 디젤 자동차를 대체하는 것은 정반대의 사실임을 시사합니다.
2023년 5월 스웨덴 시민 비상대책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웨덴의 전기차보다 내연기관 차량에서 불이 날 확률이 20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2년 스웨덴은 다양한 전기화 운송 수단에서 106건의 화재를 기록했습니다. 절반 이상이 e-스쿠터(38건)와 e-바이크(20건)에서 발생했습니다. 스웨덴의 전기차 61만 1,000대 중 23건(0.004%)의 화재가 보고되었습니다. 440만 대의 가솔린 및 디젤 차량은 3,400건(0.08%)의 화재를 기록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EV 파이어세이프는 2010년부터 2023년까지 전기 승용차의 약 0.0012%에서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솔린 및 디젤 차량에 대한 유사한 글로벌 통계를 찾기는 어려웠지만, EV 파이어세이프는 다양한 국가 보고서를 사용하여 화재 발생 위험이 훨씬 높은 0.1%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전기 자동차에 대해 EV 파이어세이프가 발견한 비율의 80배 이상입니다.
EV 파이어세이프 데이터베이스에는 전 세계적으로 확인된 화재 393건 외에 74건의 사건이 조사 중이고 21건은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2020년 테슬라 내부 보고서(독립적으로 검증되지 않음)에 따르면 2억 5백만 마일(3억 3천만 킬로미터)을 이동할 때마다 테슬라 화재가 한 번 발생한다고 합니다. 테슬라 보고서는 미국의 전미방화협회 데이터가 1천 9백만 마일(3천 6백만 킬로미터)을 이동할 때마다 화재가 한 번 발생하는 비율이 훨씬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전기 자동차의 화재 위험에 대한 데이터가 제한적이며, 대부분은 비교적 새로운 것입니다. 통계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비교는 훨씬 더 긴 기간에 걸쳐 더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합니다.
전기차 화재의 원인은?
전기 자동차 배터리 팩은 아주 작은 공간에 많은 에너지를 저장합니다. 손상되면 내부 단락이 열폭주라고 불리는 연쇄 반응을 유발합니다. 그러면 배터리 팩이 발산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고 불이 붙습니다.
배터리 화재의 약 95%는 제트와 같은 방향성 화염을 생성하는 점화 화재로 분류되며, 나머지 5%는 증기 구름 폭발로 분류됩니다.
배터리는 다양한 이유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충돌로 인한 물리적 손상, 제조 결함, 배터리 결함, 작업장 수리, 방화, 외부 화재 또는 과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V FireSafe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차량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한 경우는 약 18%, 충전기에서 분리한 후 1시간 이내에 2%가 발생했습니다.
사건의 약 25%는 지하 공간에서 발생하였고, 31%는 외부에 주차 중, 29%는 운전 중에 발생하였습니다(15%는 알려지지 않음). 증기운 폭발 화재 중 70%는 지하 공간에서, 30%는 야외 환경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배터리 화재는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전기차 화재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합니다. 화재는 소방관과 대중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세심하게 관리되어야 합니다.
배터리에 불이 붙으면 관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리튬 배터리 화재는 극도로 높은 온도에서 연소되며 며칠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광범위한 피해를 입힙니다. 화재가 진정된 것처럼 보일 때마다 재점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터리 화재는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몇 시간 동안 유독가스와 화학물질을 배출할 수 있는데, 화재를 수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훈련을 받은 소방대원이 필요합니다.
화재를 제어하는 방법으로는 배터리를 물로 냉각하거나 크레인을 이용해 차량을 들어 올려 대형 물통에 잠기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e-scooter와 e-bike에서 위험이 더 높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화재 및 도로 안전 사고율은 전자 스쿠터 및 전자 자전거에서 더 높습니다. 2023년 상반기 EV 파이어세이프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500건 이상의 배터리 화재, 138명의 부상자 및 36명의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같은 6개월 동안 35건의 전기차 배터리 화재로 8명이 부상하고 4명이 사망했습니다.
e-scooter와 e-bike의 위험이 더 높은 것은 주로 질 낮은 배터리 설계 및 구성, 승인되지 않은 충전기 사용과 관련이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와 트럭은 같은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지만 더 정교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첨단 냉각 시스템은 일상적인 주행과 재충전 동안 배터리를 최적의 온도로 유지합니다. 이것은 전자 스쿠터와 전자 자전거의 배터리보다 훨씬 더 안전하게 해줍니다.
전기자동차 화재안전에 대한 국가적 접근방법
최근 국가 전기차 전략은 화재의 위험성을 고려했습니다.
이 전략의 일환으로 연방 정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기 자동차 안내, 도로 구조 시위 및 화재 안전 훈련 개발에 자금을 지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전기차 숫자의 급증은 소방관들이 발생하는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 이 자금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화
후세인 디아, 스윈번 공과대학 미래도시이동학과 교수
원문 : [Electric vehicle fires are rare, risk for petrol and diesel vehicles at least 20 times higher] - article on The dri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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