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객만래 [千客萬來] (It has an interminable succession of visitors)

식료품 보관 요령, 각종 물품 보관 요령





[야채의 보관요령] 

* 고구마,가지,양파,호박 - 15C이상 서늘한 곳에 보관 
* 토마토 - 푸를때-상온 붉을때-냉장보관 
* 무우 - 잎을 자른후 신문지로 싸서 냉장보관 
* 양상추,양배추 - 랩으로 싸서 냉장보관 
* 빵 - 무더울때만 냉동실보관 
* 마요네즈 - 여름철-냉장보관외 상온보관 
* 바나나,달걀,당근,두부,감자,통조림,죽순,양파 - 냉장고를 피하는 것이 좋다 


[파 냉장 보관 요령]

식구가 적은 가정에서 파는 냉장고에서 썩는 경우가 많다. 파를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냉장실에 넣어두면 보관기간이 3배나 연장된다.


[옥수수 보관]

옥수수는 상하기 쉬운 음식이므로 보관을 잘해야 한다. 옥수수를 사서 모두 삶은 다음 냉동시켜 두고 먹을 때마다 다시 쪄서 먹으면 오래 먹을 수 있다.

[생강 보관 요령] 

생강을 오래 보관하며 사용하려면 모래나 흙속에 묻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멍을 뚫은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셔도 됩니다. 

[시들한 야채 살리기] 

야채는 시간이 지나면 시들해진다.싱싱함을 계속 유지시켜줄수 있는 방법은 설탕과 식초를 약간씩 섞은 물에 야채를 약 10~20분정도 담가둔 다음 꺼내면 싱싱함이 되살아나 샐러드,쌈에 어울리는 야채가 됩니다. 

[튀김 기름 처리] 

튀김기름을 한번 사용하고 나면 버리기 아까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재활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우선 튀김기름을 망으로 걸러낸 다음 입구가 좁고 햇빛을 차단시켜주는 병에 넣어두면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남은 밥 보관요령] 

밥은 상온에 보존할수 없어 냉동실을 이용하게 됩니다. 랩으로 싸서 냉동실에 보관해두시면 변하지 않습니다. 

[꿀병 보관요령] 

꿀병은 고무줄로 입구를 막아 개미나 곤충의 침입을 막고 냉장고에 보관해두면 싱싱하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할수 있습니다. 

[미역과 다시마 보관] 

미역과 다시마는 보통 냉장고나 장롱위에 보관하게 되어 곰팡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소금물에 담갔다가 깨끗하게 씻은 후 다시 말려두면 원상태로 되돌릴수 있습니다. 햇볕에 말려 바삭바삭해 지도록 하면 살균도 되어 위생상 좋습니다. 

[참기름 보관법] 

참기름병을 씻은후 소금에 묻어두면 맛이 변하지 않고 오래 사용할수 있습니다. 마개가 헐겁지 않도록 유의하세요. 

[생선 보관방법] 

생선은 내장을 빼낸 다음 소금에 절여 냉동실에 보관해두면 변하지 않습니다. 조리할시 약간 씻거나 그대로 조리할수 있게돼 편리합니다. 

[조개류 보관방법]

조개류는 살아 있는 생물이기 때문에 오래 보관 할 수 없다. 시장에서 사온 바지락,대합 등의 조개류는 당장 요리에 쓰지 않을 때는 물에 담가두는 것보다 신문지에 단단히 싸서 차고 깜깜한 곳에 보관해 두는 것이 좋다. 조개류의 냄새나 찌꺼기를 토하게 할 때에만 물에 담궈두고 보관은 하루 이상 하지 않는 것이 바람하다.


[개봉 햄 보관방법] 

햄을 사용하고 남기면 굳거나 맛이 변하게 됩니다.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두면 변하지 않고 싱싱한 맛을 유지할수 있습니다. 

[음료수 보관] 

거꾸로 세워 보관해두면 김이 빠지지 않아 맛이 살아있게 됩니다. 랩으로 병입구를 막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육류 상온보관법] 

* 쇠고기,돼지고기 - 마요네즈나 기름을 바른후 밀폐용기에 보관 
* 닭고기 - 청주를 바른후 랩에 싸서 보관 냉장보관 

[과일 변색 방지] 

사과나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낸후 시간이 지나면 산화되어 색이 변합니다. 소금이나 레몬즙으로 뿌려주면 산화를 방지하고 색이 변하지 않게 해줍니다. 

[소금,고춧가루] 

소금과 고춧가루를 상온에 보관할때 습기가 많아지면 곰팡이가 서게 됩니다. 채로 걸러준후 열을 가해주면 원상태로 되돌릴수 있습니다. 

[시금치 보관] 

흘이 묻은 상태로 보관하려면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고 물로 씻어 보관하려면 물기를 없앤후 랩으로 싸서 보관해두면 좋습니다. 

[호박 보관] 

내용물을 걸러낸후 랩으로 싸서 냉장고에 넣어두면 오래 보관할수 있습니다. 

[파인애플 보관] 

파인애플은 아랫부분의 당도가 높기 때문에 보관할 때 거꾸로 세워보관하면 단맛이 균등해져 전체적으로 맛이 보강됩니다. 

[옷변색방지] 

옷깃을 세워 보관하면 먼지가 앉지 않아 색이 바래지 않게 됩니다. 흰색계통의 양복이나 와이셔츠의 어깨부분에 비닐을 덮어주면 고유의 색을 보존할수 있습니다. 

[옷보관요령] 

장롱,옷장속에 옷을 넣을 때 옷감에 따라 위치를 달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명,합성섬유는 습기에 강해 맨아래에 놓아두고 모직과 비단은 그 위에 놓아둔다. 옷을 넣기전 신문지를 깔아두면 더욱 좋습니다. 

[옷걸이사용시] 

브라우스나 남방류는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아 옷걸이 양옆에 고무밴드를 달아 걸어두면 흘러내리지 않게 됩니다. 재킷,코트류는 신문지로 옷걸이를 감싼후 걸어놓으면 좋습니다. 

[드라이크리닝 보관] 

드라이크리닝을 마친 옷은 그대로 옷장에 넣는 것보다 그늘에서 건조시켜 증기를 뺀 다음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스웨터보관요령] 

옷걸이보다 접어서 서랍에 넣어두면 공간활용과 변형방지에 좋습니다. 소매를 안으로 접은 다음 둥글게 말아서 서랍에 넣어주세요. 

[선풍기보관요령] 

철이 지나 사용을 하지 않는 선풍기를 그냥 창고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뚜껑을 분리해 날개부분을 떼어낸후 먼지를 제거하고 수세미로 닦아낸다음 물기를 없애고 다시 조립후 커버를 씌운후 보관하면 오래 사용할수 있습니다. 

[에어컨보관요령] 

내부의 필터를 꺼내서 먼지를 깨끗이 청소해서 햇빛에 말린 후 끼워줍니다. 송풍운전을 약3시간동안 해주어 내부의 습기를 없애줍니다. 보조전원 스위치나 에어컨 전용 스위치를 꺼주세요. (정지버튼을 누룬 후에)실외기는 보호덮개를 씌워 보관합니다. 

[향수보관요령] 

직사광선을 피하고 일정한 온도(15도)나 서늘한 곳에 보관하세요. 향수는 알콜이 함유되어 있어 사용후 뚜껑을 닫아두면 중발이 방지됩니다. 플라스틱 용기보다 유리병에 넣어 쓰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귀금속 보관법] 

귀금속도 시간이 지나면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귀걸이,반지등에 투명한 매니큐어를 발라주면 보호막이 생겨 탄화를 방지해줍니다. 


'IT - 과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다남은 술 세제로 사용  (0) 2017.09.14
유리잔에 뜨거운 물을 부으려면  (0) 2017.09.05
식료품 보관 요령, 각종 물품 보관 요령  (0) 2017.09.04
소변볼때 왜 떨릴까  (0) 2017.08.23
X-MAS의 뜻  (0) 2017.08.17
음주운전  (0) 2017.08.09
Posted by SB패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