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용어] 체리 피킹(Cherry picking)
체리피킹 [Cherry picking]
어떤 좋은 대상만을 골라가는 행위. 주로 금융시장에서 사용하는 용어이다. 마케팅에서 ‘체리 피킹(Cherry picking)’은 고객이 특정 브랜드 혹은 회사의 제품 중에서 일부 제품만을 구입하는 현상을 의미하며, 주식시장에서는 가치를 발하는 자산주를 고르는 행위를 의미한다.
‘체리 피킹’으로 고객은 최대의 합리적 구매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그로 인해 시장에는 소비자에게 소외된 다품종이 남게 되어 판매자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사람들이 체리과수원에서 가장 탐스러운 체리 몇 개만을 따게 되면, 나무에는 판매가치가 떨어지는 체리들만 남게 되는 것과 같다.
‘체리 피킹’으로 고객은 최대의 합리적 구매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그로 인해 시장에는 소비자에게 소외된 다품종이 남게 되어 판매자의 생산성을 저하시키는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사람들이 체리과수원에서 가장 탐스러운 체리 몇 개만을 따게 되면, 나무에는 판매가치가 떨어지는 체리들만 남게 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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