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경제/주식] 콘탱고와 백워데이션이란? (프로그램 매매)

by SB리치퍼슨 2010. 3. 16.

백워데이션이나 콘탱고에 대한 설명을 위해서는 먼저 주식시장에서 발생하는 프로그램매매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프로그램 매매는 주식을 대량 거래하는 기관투자가들이 일정한 프로그램에 따라 수십 종목씩 주식을 묶어서(바스켓) 거래하는 것을 말한다. 이 현물 바스켓을 들고 있다가 어느 순간에는 이 바스켓을 버리고 비슷한 규모의 지수선물을 보유하고 또 다음에는 지수선물을 버리고 다시 현물바스켓을 매수하게 된다.
 
프로그램 매매를 쉽게 이해하려면 크게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첫째는 현물시장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 매수(현물매수+선물매도)'와 '프로그램 매도(현물매도+선물매수)'란 용어를 외워 둔다. 가령 프로그램 매수 가 이뤄졌다고 하면 현물(주식)시장에 매수세가 들어왔다는 뜻으로 주가 상승 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둘째는 그럼 이 프로그램이 어떤 기준으로 돌아가는가를 알아보는 일이다. 언제 현물을 사고 선물을 파는지, 무슨 신호에 맞춰 선물매수ㆍ현물매도를 하는 가에 대한 문제다.

이 기준에 해당되는 것이 바로 '베이시스(basis)'인데 '선물가격-현물가격', 즉 선물과 현물 가격 차이를 말한다.
이때 선물가격은 선물지수 현재가를, 현물가격은 코스피200지수를 활용한다. 만약 베이시스가 플러스(+)가 됐다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다는 것인데 이를 '콘탱고(contango)'라고 부른다.

반면 베이시스가 마이너스(-)라고 하면 선물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낮다는 것으 로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부른다.

엄밀히 말해 이 용어가 선물 고평가ㆍ선물 저평가를 의미하지는 않지만 편의상 콘탱고일 때는 선물 고평가로, 백워데이션일 때는 선물 저평가로 머릿속에 넣어두면 된다.

보통 프로그램 매매 기준은 증권사별로 조금씩 다르게 짜여져 있지만 베이시스 가 -0.3 이하에서
움직이면(백워데이션 상태) 저평가된 선물을 사고, 고평가된 현물을 파는 프로그램 매도가 이뤄진다.

반면 베이시스가 +0.3 이상 상승하면( 콘탱고 상태) 상대적으로 비싸진 선물을 팔고, 싸진 현물을 사는 프로그램 매수가 시작된다.
 
그렇다면 이런 프로그램 매매를 왜 하는가? 프로그램 매매는 크게 차익거래와 비차익거래로 나뉜다. 차익거래는 위에서 말 한 베이시스를 이용하는 거래며, 비차익거래는 베이시스와 무관하게 현물바스 켓을 매수(도)하는 것이다.

종종 '프로그램 매수(매도)'라는 표현 대신 '매수( 매도)차익거래'라는 용어가 쓰이는데 이는 프로그램 매매중 차익거래만을 한 정한 뜻이다.
 
차익거래를 하는 이유는 현물과 선물 가격 차이가 충분히 벌어졌을 때 아무런 위험없이 수익(무위험 차익)을 거둘 수 있다는 데 있다.

선물 만기일에는 선물 가격과 현물가격이 일치하게 되기 때문이다.

출처 : http://cafe.moneta.co.kr/bbs.normal.qry.screen?p_club_id=na11234&p_bbs_id=G123329&p_message_id=3009499&service=club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