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경제/주식] 숨죽이던 코스닥 테마주 다시 꿈틀

by SB리치퍼슨 2010. 6. 1.
5월에 이어 6월의 조정장... 테마주가 많이 요동칠 듯하다.


숨죽이던 코스닥 테마주 다시 꿈틀 매일경제 | 2010.06.01 17:51


한동안 힘을 쓰지 못했던 '테마주'들이 꿈틀대고 있다. 유럽발 위기 상황이 잠잠해지자 낙폭이 컸던 테마주들이 먼저 반등하고 있다.

'테마주의 귀환'이라고 보기에는 섣부른 감이 있지만 시장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을지 관심이다. 현대증권은 1일 "당분간 테마주 장세를 기대해 볼 만하다"고 분석했다.

◆ 우주항공ㆍ원자력 테마가 선두
= 최근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코스닥 테마는 우주항공과 원자력이다.

유럽발 위기가 막바지였던 지난달 24일부터 1일까지 코스닥시장 평균 수익률은 3%에 그쳤으나 우주항공 테마주인 한양이엔지와 원자력 테마주인 비에이치아이 수익률은 30%를 넘는다.

다른 테마주인 티에스엠텍(원자력) 한양디지텍 쎄트렉아이(우주항공) 등도 같은 기간 수익률 10%를 초과했다.

임상국 현대증권 연구원은 "9일로 예정된 나로호 재발사에 대한 기대감과 이달 터키 원자력발전 사업 수주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 애플 테마도 다시 살아난다.
= 아이패드와 아이폰 출시 기대감도 높다. 아이패드는 주로 게임 책 등 콘텐츠 관련 업체 주가가 꿈틀거리고 있으며 아이폰은 4G와 관련된 기술을 보유한 종목이 슬금슬금 오르고 있다.

아이패드 관련 테마주로는 컴투스(게임) 인터파크 예스24(e북) 등이 꼽히며 최근 움직임이 눈에 띈다.

컴투스는 최근 유럽발 위기에도 낙폭이 크지 않았고 인터파크 예스24는 바닥에서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같은 기간 7% 정도 올랐다.

영우통신 에이스테크놀로지 유비쿼스 이노와이어 알에프텍 등 4G 관련주도 관심을 끌고 있다.

◆ 삼성 관련주도 강세 지속
= 올해 들어 새로운 테마로 떠오른 삼성 관련주 움직임도 돋보인다. 반도체ㆍLCD 시설투자와 5대 신사업을 추진하면서 영향을 받는 종목이다.

에스에프에이는 지난달 중순 삼성전자 지분 참여 소식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삼성그룹 계열사 격인 에이스디지텍도 시설투자에 따른 수주 물량 증가로 꾸준히 오르고 있다. 이날까지 최근 닷새 연속 올랐다.

다만 삼성이 야심차게 내세운 바이오 태양광 등 5대 신사업 관련 종목은 최근 움직임이 뜸하다.

바이오 헬스케어 관련주들만 들썩일 뿐 태양광 LED 등 다른 연관 종목은 불안한 시장 상황에 발목을 잡혀 좀처럼 탈출하지 못하고 있다.

◆ 실적 부진 종목에 유의를
= 일부 테마주 주가가 오르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실적이 여전히 뒤따라주지 않은 종목도 적지 않다.

실제 최근 주가 상승률이 컸던 원자력 관련주인 비에이치아이 1분기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모두 줄었으며 4G 관련주인 에이스테크와 알에프텍은 1분기 적자전환했다.

증시 전문가는 "물론 테마주라고 색안경을 끼고 볼 필요는 없지만 실적이 따라주지 않으면 주가는 원상복귀하게 마련"이라며 "테마주라 할지라도 실적을 꼼꼼히 따져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http://stock.daum.net/news/news_content.daum?type=main&sub_type=&docid=MD20100601175132068&t__nil_economy=downtxt&nil_id=3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