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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계발,소양관리

일일 업무일지 작성요령, 주간 업무일지 작성요령

by SB리치퍼슨 2016. 10. 28.

일일 업무일지 작성요령

경우에 따라서는 일일 업무일지를 작성하는 것이 필요한가에 대해 의문을 품을 수도 있지만 일일 업무
일지는 회사의 입장에서는 근로자의 근무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
라, 근로자로서도 업무의 충실도를 스스로 돌아보게 되고 나아가 주요 진행상황에 대한 근거를 남김으
로써 업무의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충실하게 작성된 일일 업무일지는 후일에 근로자가 퇴사 시에는 후임자에 대하여 회사의 업무를
빨리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업무인수인계의 보조 자료로 활용이 될 수 있으므로 업무일지의 작성이
불필요한 것으로 생각되어서는 아니될 것입니다.

일일 업무일지도 회사의 업종이나 정해진 내부 양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으며 대체적으로
는 업무 담당자의 정보, 전일의 미종결 업무사항, 당일 업무처리현황, 미종료 진행업무 등의 기재란이
있을 것입니다. 그밖에 각 부서의 특이사항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전일 미종결 업무는 장기적 진행사항과 단기적으로 끝날 수 있는 업무를 구분 기재하여 지속적인 업무
추진을 하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그리고 당일의 업무처리현황은 그대로 기재를 하면 될 것이고 미진행
업무는 따로 기재를 하여 후일에 처리를 하도록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밖에 상급자의 당일 지시사항을
기재하여 업무이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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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간 업무일지 작성요령 

① 일일업무일지는 내용이 세분화 되어서 업무 내용을 자세히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② 주간업무일지는 한주 동안의 업무의 진행에 있어서 지난주의 업무보고(종료상황 및 진행상황)와
    금주의 업무계획 등에 대해 간략하게 기재하는 형식으로 구성됩니다.

업무회의에 주간업무일지를 지참하여 상호 교환하는 것은 부서원들이 서로의 업무에 대해 대강의 업무
진척 상황을 파악하도록 하여 부서의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효과가 있습니다.

즉, 자신의 업무만을 담당하고 같은 부서의 다른 동료의 업무에 대해서 모르고 있다면 회사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에는 유기적인 업무진행에 있어서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업무일지의 상호 교환
및 발표는 자신의 업무와 동료의 업무가 어떠한 상관관계로 진행이 되는 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것입니다.

구체적인 작성방법에 있어서 문장은 내용이 너무 길어지지 않게 하되 핵심적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전문 업무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기재를 하여도 동료는 이에 대해 잘 모르므로 가능
하면 요약을 하되 동료가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하는 것이 문장작성의 기술이라고 하겠습니다.

주간 업무일지의 내용은 작성자 정보, 지난주 업무보고(종료업무 및 미종료 업무), 금주의 업무계획(미
종료업무의 추후 진행일정), 특기사항, 지시사항, 문제점 진단 및 기타사항의 기재를 하면 될 것입니다.
양식의 구성은 회사의 특성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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