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건강/의학] 치질수술 말고 다른 치료법은? 주사요법

by SB리치퍼슨 2019. 3. 31.
경화제 주사요법 : 출혈이 있는 내치핵에서 효과적이고 유용한 방법입니다.
  
내치핵의 사례소견입니다.

-주사하기 전-

둥글둥글하게 확장되있으면서 안에 적혈구가 들어있는 혈관의 모습을 보이고 있고  주위 조직들이 스펀지 처럼 부풀어 있어 스치기만 해도 혈관 주위조직이 떨어지고 혈관은 깨지기 쉽습니다.
  

-경화제를 주입후 -  

혈관은 쪼그라 들고 주위조직은 섬유화 현상이 일어나 단단하고 견고한 상태, 즉 경화된 상태로 됩니다.

이에따라 출혈은 멈추고 내치핵의 증상도 좋아지게 됩니다.

이 경화제 주사요법의 단점은 출혈에는 효과적이지만 덩어리를 만들어 항문밖으로 빠지는 내치핵에는 효과가 없고, 이 경화제 주사요법이 결코 영구적인 치료방법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약물투여, 좌약등으로 출혈이 멋지 않고 바쁜 사회생활 등으로 전혀 수술할 엄두가 안나는 분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없애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래치료로서 간단히 시술할 수 있고 시술후 1-2년간은 별 문제없이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고무밴드<링> 결찰법 :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덩어리를 잡아매는 방법입니다.

즉 잡아맨 덩어리는 혈액공급이 차단되어 수일내에 자연적으로 탈락되게 하는 방법으로 결국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고 주사요법과 같이 시행하면 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는 방법이지만 1-2도 내치핵에서만 가능하다는 점이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적외선 응고법 : 역시 출혈이 있는 경증의 내치핵에서만 유용한 치료방법입니다.
  
기타 : 냉각 및 냉동요법, 온열요법 등이 있으나 지금은 거의 시행되지 방법들입니다.
  
주의!!!

부식제를 주사하여 치핵을 썩혀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지만 의사에 의해서 시행되는 일은 없습니다.

약 20-30년전부터 동네에서, 또는 시장거리에서 무허가로 시작된 주사요법으로 지금도 남대문시장 어딘가에 있다고 하며, 시술후 많은 부작용, 특히 항문 협착증은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로서 해결이 결코 쉽지 않고 부식제를 주사하여 항문전체가 떨어져 나가 치유가 되지 않으며, 극심한 통증이 생기고 염증이 심할 경우 패혈증에 빠지는 위태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