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객만래 [千客萬來] (It has an interminable succession of visitors)
대장의 시작은 복부 오른쪽에 위치한 맹장부에서 시작하여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으로 이어지며 S자 모양으로 구부러진 S상 결장 및 대장의 마지막 부분인 약 15cm가량의 직장이 있고 항문이 있습니다.

대장의 길이는 130-150 cm 정도이고, 소장을 둘러 쌓고 있을 정도로 배속을 거의 일주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대장암으로 나타나는 증세도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나 대개의 경우 70%가 직장과 s상 결장에 발생하기 때문에 직장 및 S상 결장에 생긴 암의 증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직장 및 S상 결장에서 발생한 암의 증상>

혈변, 변의 굵기가 가늘어 지거나, 변을 보고도 남아있는 느낌<잔변감>이 있고, 복통, 설사 변비가 되풀이 되는 등의 배변에 관계하는 증상이 많습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은 혈변증상이며, 이는 암의 중심부에 궤양이 생기면서 출혈이 되기 때문입니다. 암에 의한 혈변의 경우 암적색·적갈색의 혈액이 섞인 경우가 많고 때로는 검은 핏덩어리가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항문에서 멀리 떨어진 맹장, 상행 결장에 생긴 암의 증상>

역시 암에의한 출혈로서 빈혈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혈변을 자각하는 경우는 적고,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로는 암이 진행되어 대장이 막히는 경우 장이 부풀어 올라 구토, 복부팽만, 복통등의 증세가 있을 수 있으며, 간혹 건강검진에서 시행한 초음파 검사상에서 대장에서 간으로 전이된 암덩어리가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Posted by SB패밀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