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 전기 기계

철강이란, 제강이란, 어떻게 다르지?

by SB리치퍼슨 2021. 5. 7.

철강이란, 제강이란, 어떻게 다르지?


철강이란

철강(鐵鋼)이란 철광석을 가공하여 철재와 강재를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철광석을 여러 가지 공정을 거쳐 가공하여 여러 산업에 쓰이는 철재(鐵材)와 강재(鋼材)로 만드는 것을 철강 공업이라고 한다. 철강 공업은 산업 사회의 필수적인 기초 소재를 제공하여 경제 발전에 기여한다.

철강 공업은 원료와 생산품의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운송비가 입지 선정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막대한 설비와 투자가 필요한 대표적인 자본 집약적 산업이다.

철강 공업 입지는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변화하는데, 미국을 예로 들어 철강 공업의 입지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자.

철강 공업 초기에는 철광석을 녹이는 데 목탄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동부의 울창한 삼림 지대에 입지하였으나 19세기 중반 연료가 석탄으로 바뀌면서 석탄 산지인 피츠버그로 입지가 변화하였다.

---

제강이란

제강(製鋼)은 철강을 제조하는 것을 말한다. 용광로에서 나온 선철에는 4% 가량의 탄소와 규소·인·망간 등의 불순물이 들어 있다. 이 선철은 단단하지만 부서지기 쉬워 주조용으로 쓰일 따름이다. 강철로 만들기 위해서는 선철 속의 탄소를 줄이고 불순물을 제거해야 한다. 용광로에서는 코크스에 의한 환원이 지나쳐서 철 속에는 탄소가 너무 많이 섞여 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도리어 산화시킴으로써 탄소를 줄이는 한편, 불순물인 규소나 인 따위도 산화시켜 제거하여야 한다. 이를 제강이라고 부르는데, 대표적인 제강 방법으로는 평로(平爐)를 이용하는 경우와 전로(轉爐)를 쓰는 경우의 두 가지가 있다.

철강생산공정3가지 - 제선/제강/압연. 사진출처: 훼비오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