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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리더십, 성과관리

[경영/용어] 매트릭스 조직

by SB리치퍼슨 2011. 11. 22.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프로젝트 조직과 기능 조직을 절충한 조직 형태로 구성원들을 원래의 종적인 계열과 함께 횡적인 팀의 일원으로서 임무를 수행하게 하는 구조.

즉 한 사람의 구성원이 동시에 두 개 부문에 속하게 되는 것이다.

이 조직은 종적인 조직을 기본으로 하되 특정 임무를 수행하는 구성원을 횡적으로 묶어 업무 효율을 높이고 업무가 끝나면 종적 조직으로 복귀하도록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아래의 내용은 다음 출처에서 
출처: 
http://k.daum.net/qna/view.html?qid=3nidQ&q=%B8%C5%C6%AE%B8%AF%BD%BA%20%C1%B6%C1%F7

조직형태는 크게 종적조지과 횡적조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종적 조직의 형태로는

1. 기능 조직

조직을 전문적인 기능으로 설계한 조직 형태

2 제품 조직

제품, 지역, 고객에 따라 여러 가지 다른 기능이 한 부서 내에 함께 위치하도록 설계한 조직형태

3 혼합형 조직

기능조직과 제품조직을 혼합적으로 사용하여 설계한 조직 형태.

가 있으며 각조직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조직구조

I. 기능조직

II. 제품조직

III. 혼합형조직

1. 적합한 상황

(1) 환경

① 불확실성이 낮고 안정적

① 보통이상의 불확실성

① 보통이상의 불확실성

② 소비자 욕구 급변

(2) 기술

① 일상적

② 낮은 상호의존성

① 비일상적

② 높은 상호의존성

③ 기능부문과 제품부문의

의존성이 있으며

④ 비일상적기술 or 일상적기술

(3) 조직규모

① 작거나 중간정도

① 대규모

① 대규모

(4) 조직목표

① 내적 효율성

② 기술의 전문성과 질

① 외적 효과성

② 적용성

③ 고객만족

① 외적 효율성

② 적응성

2. 내부체계

(1) 운영목표

① 기능적 목표 강조

① 제품라인 강조

① 제품라인 강조

② 약간의 기능 강조

(2) 계획 및 예산

① 비용기준 예산

② 통계수치 보고

① 수익획득 단위기준

① 사업부는 수익 획득 단위기준

② 기능부문은 비용기준

(3) 공식적권한

① 기능관리자

① 제품관리자

① 제품부문 관리자

3. 장점∙단점

(1) 장점

① 각 기능별 규모의 경제 획득

② 각 기능별 기술개발 용이

③ 기능 목표 달성 가능

④ 중간규모 이하에 적합

⑤ 소품종 생산에 효과적

① 불안정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

② 제품에 대한 책임의 명확화로 고객만족 극대화

③ 사업부내 기능간 조정이 용이

④ 제품, 판매지격, 고객에 따라

적용 용이

⑤ 대규모 조직에 적합

⑥ 다품종 생산에 적합

① 조정의 용이성 및 효율성이

동시 존재

② 조직목표와 부서목표의 조화

③ 제품라인간, 제품라인내

조정이 용이

(2) 단점

① 환경 변화에대한 대응이 낮음

②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이

지나치게 많음

③ 부문간 상호조정 곤란

④ 혁신이 곤란

⑤ 전체 조직목표에 대한

제한된 시각

① 기능부서별 규모의 경제 상실

② 제품라인간 기능 조정 곤란

③ 기술전문화 추구 곤란

④ 제품라인간 통합 및 표준화

곤란

① 관리직 숫자의 비대화 우려

② 본부와 사업부간의 갈등 야기

 

횡적조직의 대표적 형태로는

 

1. 매트릭스조직

기능 조직과 제품조직이 결합된 형태이다.

2. 팀조직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가진 소수의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접근방법을 가지고 신축성 있게 상호 작용하며, 결과에 대해 공동의 책임을 지는 조직형태이다.

 

매트릭스 조직의 운영과 장∙단점

(1) 장점

1) 조직이 기술의 전문성과 제품라인의 혁신을 동시에 필요로 하는 경우 두 측면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2) 조직의 내부자원을 각 제품라인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외부환경의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3) 조직구성원들에게 양 부문의 관리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켜 준다.

4) 조직이 다수의 복잡하고 상호의존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을 때, 제활동간의 조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5) 전문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특정 기능부서나 사업부에 전속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게 됨으로써 규모의 경제로부터 오는 이익을 추구할 수 있다.

(2) 단점

1) 명령일원화라는 전통적인 관리원칙에서 벗어나 두 명의 상사를 갖는 구조로 역할갈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2) 관리자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3) 매트릭스 내의 사람들이 정보와 권한의 공유에 대하여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팀조직의 장단점


 1)장점

  ①의사결정단계의 단축으로 신속한 업무 처리 가능

  ②직위와 직책의 분리 분영으로 조직 비대화 방지 ⇒ 인력 활용의 효율성 도모

  ③간부직 사원들의 전문성 활용, 조로화(早老化) 예방

  ④조직의 유연성 제고를 통한 탄력적 운영 ⇒ 고객만족도 증가

  ⑤창조적 학습조직의 실현 ⇒ 전문가 양성


 2)단점

  ①수평적 팀원간의 파벌과 갈등 심화로, 팀장의 갈등관리 능력 확보 필요 ⇒ 팀장 의존도 심화

  ②팀 업무에 대한 통제 및 감시의 한계로, 자율성 확보에 따른 책임성 확보장치 마련 필요

  ③팀 성과에 대한 공공재적 속성으로, 무임승차의 방지 장치 필요 ⇒ 책임소재의 불명확성

  ④승진기회의 박탈로 인한 사기저하 및 고용 안정성 약화 가능

  ⑤팀제 관련 제반 지원체제의 정비 필요

    - 민간기업 실패 이유 중 다수는 부적합한 보상제도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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