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과학

[IT/과학] 홍어, 가오리, 간재미

by SB리치퍼슨 2012. 9. 4.

홍어, 가오리, 간재미에 대하여


홍어는 어떻게 생겼나?

가오리는 지느러미가 몇개?


이런 궁금증을 좀 살펴보자.




다음 백과사전(사진)






"국립수산진흥원 " 이 발간한 " 한국 연근해 유용 어류도감 " 에 의하면 가오리의 종류를 노랑 가오리, 흰가오리, 목탁 가오리, 전기가오리, 상어가오리의 5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서해안 지역에서 간재미로 불리우는 것은 무엇일까요? 어느 분은 가오리와 같은 뜻으로, 어느 분은 홍어와 가오리의 중간종으로 , 심지어 홍어, 가오리와는 별개의 종으로 이해하고 있는 분들도 계시지요 . 원래 간재미는 서해안 중부권역(인천지역)에서 쓰이는 가오리의 방언입니다.

상기 진흥원의 어류도감에서 분류한 노랑가오리 , 상어가오리가 바로 서해안 중부지역에서 많이 어획 되었는데, 바로 이 노랑가오리 , 상어가오리를 흔히 간재미라고 부릅니다 . 

홍어와 가오리의 중간종 정도로 이해하고 계신 분들도 감각적으로는 그리 틀린 표현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홍어와 가오리의 차이를 형태상 분류할 때 주둥이 부분이 어떠한 가에 따라 구분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입니다. 

흔히들 가오리는 주둥이 부분이 둥글거나 (목탁 가오리, 전기가오리) 약간 모가난 것 (노랑 가오리 , 흰가오리, 상어가오리)으로 보고  홍어는 주둥이 부분이 뾰족한 모양을 하고 있습 니다. 

그래서 간재미 (노랑가오리 , 상어가오리)를 다른 가오리(목탁 가오리 , 전기가오리) 와는 달리 홍어와 비슷한종 또는 중간종으로 볼 수 있다는 얘기지만 현재 상어가오리는 홍어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내용출처 : http://www.hapung.com/story/story3.html>



  <교미기 2개 가진 가오리류> 

어시장에서 판매되는 가오리류를 보면 배지느러미 뒤쪽에 2개의 길죽한 막대기 모양의 교미기가 붙어 있는데, 이것은 수컷이며, 암컷은 대신에 받아들이는 구멍이 2개가 있어 암컷과 수컷을 쉽게 구별할 수가 있다.

물고기 중에서 교미기가 있는 것도 희귀한 편이지만 발달된 2개의 교미기를 가지고 있는 물고기는 가오리류와 상어류 중에서만 볼 수 있는 더욱 희귀한 현상이다.

자산어보(玆山魚譜)에 의하면, 가오리류의 암컷이 낚시바늘에 물려 도망가지 못하고 엎드려 있을 때에 수컷이 암컷에 붙어서 교합하다가 낚시를 끌어올리면 암 수컷 모두 나란히 따라 올라와 붙잡히는 경우가 있다 하였다. 

이 때 암컷은 먹이 때문에 죽고 수컷은 음심(淫心) 때에 죽는 격인데, 음을 탐내는 자의 본보기가 될 만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홍어와 가오리의 구별>



홍어나 가오리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모두 가오리 종류에 포함되어 있는 어종인데 일반적으로 홍어는 단일어종으로 크기가 크고 값이 비싼 관계로 가오리와 구별하여 부르고 있다. 

즉, 우리 나라에서는 가오리라고 하여 단일어종으로 이름이 붙어 있는 어종은 없으며, 단지 홍어를 포함한 살홍어, 눈가오리, 노랑가오리 등 가오리 종류 모두를 총칭하며 가오리라고 부르고 있다.

같은 가오리과이지만 수협 위판장이나 어시장에서 홍어와 그 외 가오리 종류들을 구별하는 까닭은 크기 및 생태 형태에서 차이도 나거니와 가격의 차이가 엄청나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홍어는 가오리과 가오리속에 속하는 어종으로서 같은 가오리속이라도 가래상어과, 목탁가오리과, 색가오리과, 매가오리과, 쥐가오리과, 전기가오리과에 속하는 가오리 종류와는 외부 형태에서도 차이점이 있어 일반 사람들도 쉽게 구별할 수가 있다. 

그러나 도랑가오리, 상어가오리, 묵가오리, 살홍어, 눈가오리 등과는 외부 형태가 비슷하여 홍어를 많이 취급해 본 어민이나 전문가가 아니면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다른 가오리류와 구별되는 주요 특징으로는 가슴지느러미의 밑부분에는 1개의 검은 테를 가진 큰 반점이 양쪽으로 하나씩 있으며, 등쪽 전체에 크기가 일정치 않은 작은 담색 원형 반점이 흩어져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