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과학

[자동차/과학] 터널에 전등은 왜 주황색일까

by SB리치퍼슨 2012. 11. 27.

[자동차/과학] 터널에 전등은 왜 주황색일까 ?


터널에 전등은 왜 주황색일까? (흰색이 아니고???) 


자동차를 타고 가다 보면 주황색 등이 켜진 터널을 지나가 봤을 것입니다. 왜 하필이면 주황색 전등을 쓰는 것일까요? 흰색도 아니고..?

사실 어두운 터널을 통과할 때는 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차들을 잘 볼 수 있어야겠지요. 사물을 잘 구별하기에는 단색광을 쓰는 것이 낫다고 합니다. 그럼 왜 단색광 중에서도 주황색일까요?

주황색은 붉은 계통입니다. 빛에 있어서 붉은 계통으로 갈수록 파장이 길어집니다. 그리고 파장이 길수록 산란이 덜 일어나게 됩니다. 즉, 붉은 계통의 광선이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저녁놀이 붉은 이유도 붉은 광선이 멀리까지 도달해서 우리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죠. 
주황색 등을 쓰게 되면 터널에 안개가 끼게 되더라도 빛의 산란이 덜 일어나므로 교통사고도 줄어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파장이 더 긴 붉은 색은 왜 안 쓸까요? 붉은 색 전등을 쓰면 너무 어두워서 또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중에도 보면 노란색 전등이 있는 차가 있습니다. (안개가 끼었을 때 자주 쓰는...) 이 전등이 노란색인 것도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의 깜빡이등이 주황색인 것도 비슷한 이유겠죠? 그런데 어떤 자동차에는 깜빡이등을 녹색으로 다는 경우가 있더군요. 녹색의 경우에는 파장이 아주 짧은 쪽에 속하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안개가 자욱한 곳에서 그 차가 녹색 깜빡이를 켜고 차선을 변경하다가 ...

꽈당!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죠. 안개가 끼면 빛의 산란이 잘 일어나는데 녹색이니 더욱 산란이 잘 일어나서 다른 운전자가 녹색 등을 못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



그런데... 요즘은 고속도록 터널에 주황색이 아닌 흰색, 녹색, 파란색 등 다양한 색의 전등빛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주황색보다는 녹색이 눈이 가장 편하더라구요...

이론적으로 주황색이 자동차 운전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말이에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