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소양관리

[자기경영] 좋은 질문이란

by SB리치퍼슨 2015. 7. 23.

좋은 질문이란... 사실확인 질문과 탐문, 소크라테스의 질문






사실 확인 질문과 탐문이다.  이 두 질문의 차이는 무엇일까?
"커피를 드시겠습니까, 차를 드시겠습니까?" "지난주 판매 실적은 어떻게 되죠?" "차에 기름이 있나요?" 이런 사실 확인 질문을 받으면 당장 답을 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답을 찾는 방법은 알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을 말하거나 전화를 걸거나 연료 미터기를 쳐다보는 것 이상의 새로운 탐구나 발견 행위는 필요가 없다.
사실 확인 질문의 주요 용도는 서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정보를 교환하는 데 있다. 그러나 정보를 수집하는 것 이상의 효과를 얻는 데는 한계가 있다.
 
반면 탐문은 '네','아니오'로 답할 수 없는 것으로 우리가 원하는 목적에 훨씬 더 부합되고 활용 가치도 높다. 탐문은 말 그대로 다양한 답이 가능한 확산적 질문이다. 정답이 하나 이상이라는 의미다. (36p)
 
 
 
좋은 질문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가져다 줍니다. 단순히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을 수도 있고 문제의 본질에 다가갈 수도 있습니다.
 
저자는 질문을 사실 확인 질문과 탐문으로 나누고, 좋은 탐문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크라테스의 질문'을 이야기합니다. 소크라테스는 질문을 통해 그가 생각하는 답이 정답인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스스로 증거를 찾도록 인도했습니다. 질문을 받은 사람이 자신의 생각을 더욱 깊게 이해하고 그 근거를 제대로  알게 만들어주었지요.
소크라테스는 질문을 통해 상대가 생각하는 것이 진정 무엇인지 알게 해주어 그 생각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모순이 발견되면 스스로 그 해결책도 생각하도록 했습니다.
 
좋은 질문은 머리 속에 애매하게 존재하고 있는 생각을 외부로 꺼내 분명하게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 과정을 통해 그 생각은 진정 자신의 것이 되지요. 
동료나 부하직원에게, 나아가 자기 자신에게 던지는 좋은 질문이 우리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출처: 예병일의 경제노트 http://www.econote.co.kr/blog/view_post.asp?blogid=yehbyungil&post_seq_no=17551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