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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전기 기계

2024년 상반기 세계 완성차 판매량 TOP 10...5년 연속 1위 토요타

by SB리치퍼슨 2024. 9. 28.

2024년 상반기 세계 완성차 판매량 TOP 10...5년 연속 1위 토요타

🔹 2024년 상반기 완성차 업계 판매량 순위

올해 상반기 토요타는 다이하츠공업의 인증 부정 사태로 인해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지만, 폭스바겐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한 영향으로 인해 격차를 좁히지는 못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 상반기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0% 가까이 줄었으나 해외 시장에서는 1% 안팎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선방했습니다.

 

  1. 토요타 - 516만 대 판매 (5년 연속 1위)
  2. 폭스바겐 - 434만 대
  3. 현대차그룹 - 384만 대
  4. 스텔란티스 - 317만 대
  5. GM - 262만 대
  6. 포드 - 232만 대
  7. 혼다 - 191만 대
  8. BMW 그룹 - 146만 대
  9. 메르세데스 벤츠 - 137만 대
  10. 테슬라 - 89만 대

 

대부분의 제조사는 판매량이 증가했으며, 특히 혼다와 현대차그룹의 성장이 두드러집니다. 반면 스텔란티스와 GM은 약간의 감소를 기록했습니다.

올 상반기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토요타와 폭스바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4%, 7.6%의 판매량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중국 판매량도 덩달아 감소하기는 했으나 다른 지역에서의 판매 호조가 중국 판매량 감소세를 상쇄했다는 분석입니다.

현대차와 기아의 올 2분기 말 기준 합산 영업이익률은 10.9%로 지난 1분기보다 0.5%포인트 늘어났습니다.
지난 1분기 10.0%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던 토요타가 10.8% 이하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다면 현대차그룹은 이익률 기준 연속 세계 1위를 유지하게 됩니다.

 

  1. 토요타: 60,000대 증가 (2023년 5.1백만 대 → 2024년 5.16백만 대)
  2. 폭스바겐: 40,000대 증가 (2023년 4.3백만 대 → 2024년 4.34백만 대)
  3. 현대차그룹: 90,000대 증가 (2023년 3.75백만 대 → 2024년 3.84백만 대)
  4. 스텔란티스: 30,000대 감소 (2023년 3.2백만 대 → 2024년 3.17백만 대)
  5. GM: 30,000대 감소 (2023년 2.65백만 대 → 2024년 2.62백만 대)
  6. 포드: 70,000대 증가 (2023년 2.25백만 대 → 2024년 2.32백만 대)
  7. 혼다: 110,000대 증가 (2023년 1.8백만 대 → 2024년 1.91백만 대)
  8. BMW: 60,000대 증가 (2023년 1.4백만 대 → 2024년 1.46백만 대)
  9. 메르세데스-벤츠: 70,000대 증가 (2023년 1.3백만 대 → 2024년 1.37백만 대)
  10. 테슬라: 40,000대 증가 (2023년 850,000대 → 2024년 890,000대)

 

 

중국 BYD가 지난 7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깜짝 3위'에 오르면서 올들어 7월 누적 판매는 171만4100대를 판매, 8위를 기록했습니다.
5월까지의 누적 판매 순위에서도 10권 내에 진입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 2024년 상반기 완성차 모델 판매량 순위

2024년 상반기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완성차 모델 TOP 10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포드 F-시리즈 - 351,213대
    전통적으로 강력한 판매량을 기록하는 픽업트럭, 특히 미국에서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합니다.
  2. 쉐보레 실버라도 - 275,690대
    포드와 함께 미국 픽업트럭 시장을 이끌며 꾸준한 판매 성장을 보여왔습니다.
  3. 토요타 RAV4 - 214,829대
    SUV 부문에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특히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4. 테슬라 모델 Y - 209,000대
    전기차 부문에서 최초로 높은 순위에 올랐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5. 혼다 CR-V - 119,624대
    미국 시장에서 오랜 기간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중형 SUV입니다.
  6. 램 픽업 - 117,952대
    미국 픽업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픽업트럭 경쟁에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7. 토요타 캠리 - 117,000대
    전통적인 세단이지만 SUV의 인기가 높아진 상황에서도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8. GMC 시에라 - 114,875대
    다양한 트림과 가격대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9. 현대 투싼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유지하며 특히 신흥 시장에서 강세를 보입니다.
  10. 기아 스포티지
    현대 투싼과 함께 글로벌 SUV 시장을 이끌고 있으며, 특히 유럽과 한국에서 판매량이 높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 아이오닉 5와 EV6 등이 꾸준한 판매량 증가세를 기록하면서 현지 시장에서의 실적 호조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2024년 상반기 누적 전기차 판매에서 9위를 차지했습니다. 1위는 테슬라, 2위는 BYD, 3위는 폭스바겐, 4위는 광저우 자동차, 5위는 지리 볼보입니다.


🔹 2024년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 동향

올해 상반기 미국 전기차 시장은 순수전기차(BEV)의 수요 둔화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2023년 상반기 54.8%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반면, 2024년 상반기에는 6.4%로 둔화됐습니다. 전기차의 판매 비중은 전년 대비 0.4%포인트 증가한 9.1%를 차지했습니다.

미국계 브랜드의 전기동력차 판매는 Ford와 GM, 스텔란티스의 선방에도 불구하고 테슬라의 판매 감소로 인해 지난해 대비 0.5%포인트 증가에 그쳤으며, 판매 비중은 66.2%로 전년 70.1%에서 감소했습니다.

순수전기차(BEV) 모델별 판매 순위를 보면 테슬라의 Model Y와 Model 3가 여전히 1, 2위를 차지했으나, 판매 둔화로 두 모델의 합계 점유율은 약 10% 감소했습니다. 반면, 한국계 브랜드는 IONIQ5가 4위, EV6는 10위, EV9는 11위, NIRO는 14위, IONIQ6가 18위에 오르며 상위 20위권 내에 5개 모델을 포함시켰습니다. (출처: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

※ 순수전기차(BEV)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 하이브리드차(HEV) / 수소전기차(FC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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