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최종 승인
대한항공, 다음 달 아시아나 자회사로 편입…세계 10위권 '메가캐리어'로 도약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간 기업결합의 마지막 관문인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의 최종 승인이 28일(현지시간) 완료됐습니다.
이로써 2020년 11월 시작된 두 기업의 기업결합 절차가 다음 달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가 끝나면 마무리될 전망입니다.
EC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결합을 위한 선결 요건이 모두 '충족'돼 심사를 종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서 EC는 올해 2월 양 사 합병을 조건부 승인하면서 '유럽 4개(파리, 프랑크푸르트, 바르셀로나, 로마) 노선 이관'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을 선결 요건으로 제시했습니다.
대한항공은 유럽 4개 노선을 저비용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에 넘겼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인수자로 에어인천을 선정해 매각 작업을 벌여 왔습니다.
대한항공은 EU를 비롯해 영국과 중국, 싱가포르, 일본 등 아시아나항공 합병을 신고한 14개 '필수 신고국' 가운데 미국을 제외한 13개국 승인을 완료했습니다.
대한항공은 28일 "미국 경쟁당국인 법무부(DOJ)에 EC 승인 내용을 보고했다"며 "올해 안에 종결 절차를 매듭지을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을 본격적으로 진행해 다음 달 20일까지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를 통한 자회사 편입을 완료할 방침입니다. 2020년 11월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공시한 이후 4년 만에 합병 과정이 사실상 마무리되는 것입니다.
양대 항공사 합병 여파로 국내 LCC 업계에도 커다란 지각 변동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대한항공 자회사인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자회사인 에어서울 및 에어부산 통합이 확실시되기 때문입니다. 양대 항공사 자회사 LCC가 합병하면 국내 LCC 업계 1위가 될 전망입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 수혜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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