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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투자 재테크

자율주행 관련주..미국 규제 완화, 대중국 규제 강화

by SB리치퍼슨 2025. 1. 16.

자율주행 관련주..미국 규제 완화, 대중국 규제 강화

트럼프, 자율주행 관련 규제 완화 기대
미, 중국 커넥티드 차량 운행 및 판매 금지
테슬라 모델2, 모델Y 주니퍼 출시 기대

미 상무부는 자율주행 차량이 급부상한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5가 종료된 직후 인, 14일(현지시간) 자동차의 자율주행이나 통신 기능에 중국이나 러시아산 소프트웨어나 부품을 사용하는 커넥티드 자동차의 판매를 단계적으로 금지하는 규제 최종안을 공개했습니다.

커넥티드 차량은 무선 네트워크로 주변과 정보를 주고받으며 내비게이션, 자율주행, 운전자 보조 시스템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중국·러시아 기술을 사용한 커넥티드 자동차 규제를 확정했습니다. 중국 자동차 업체가 미국에서 자율주행차량을 시험 운행하는 것도 금지됩니다.

소프트웨어 금지 조치는 2027년식 모델부터, 하드웨어 금지 조치는 2030년식 차량부터 적용됩니다다. 상무부는 중국 자동차 회사가 미국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를 테스트하는 것도 금지했습니다. 캘리포니아주 자율 주행 시험 허가를 받은 중국 아폴로 오토노모스 드라이빙(Apollo Autonomous Driving), 위리드(WeRid), 포니AI(Pony AI)에도 영향이 예상된다고 미 언론들은 지적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중국산 차량은 미국 상륙 자체가 어렵게 될 전망입니다. 러시아산 차량도 규제 대상이지만 전기차를 앞세워 세계시장으로 확대 중인 중국을 겨냥한 조치임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조치로 중국 자동차와 트럭이 미국 시장에서 퇴출당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도 미국에서 판매되는 차량에서 주요 중국산 소프트웨어를 제거해야 할 전망입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시행되기 전에 공급된 소프트웨어는 규제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차량을 직접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교통 상황을 스스로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이 가능해지려면 자동차가 인간 운전자 처럼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센서가 필요하며 자율주행 차량에 필요한 센서는 카메라, 라이다, 레이더, 초음파 센서 등이 있습니다. 레벨이 고도화 될수록 센서 장착 수량과 종류가 증가합니다.

자율주행 기술은 기능 정도에 따라 레벨 1~5단계로 구분합니다. 완전한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없는 레벨4 이상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현재 양산차에 적용된 기술은 레벨2 및 일부 레벨3 시스템이며 레벨2에서 레벨3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있는 정도입니다. 레벨2 시스템은 차량이 일정 범위 내에서 차량의 횡종방향 제어를 담당하지만, 운전자는 지속해서 차량과 주변 환경을 모니터링해야 하는 수준입니다. 레벨3은 '조건부 자동화' 단계로 특정 상황에서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주행이 가능한 수준을 의미합니다.

3개월간 자율주행 테마주 등락률

현재 레벨3에 해당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글로벌 기업으로는 메르세데스-벤츠, 현대차 등. 테슬라의 FSD는 분류상 레벨2에 속하나 기술적 측면에서는 레벨3 이상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SAE 기준상 가장 앞선 단계의 자율주행 서비스는 구글의 웨이모로 레벨4에 해당합니다.

규제 제한 역시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 서비스 확산을 막고 있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자율주행 측면에서 가장 앞서 나가고 있는 미국 내에서도 각 주마다 자율주행에 대한 승인 정도가 다른데 현재 자율주행차 관련법 측면에서 가장 앞서 있는 주는 캘리포니아, 애리조나, 네바다 등이 있습니다. 특히 캘리포니아주는 특정 운행 조건(지역, 날씨, 시간대 등) 하에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트럼프의 대통령 당선으로 미국의 자율주행 관련 규제 완화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인수팀이 완전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연방 규제 체계를 교통부의 우선순위 중 하나로 삼을 계획"이라고 보도를 했습니다. 미국에서 규제 완화적인 정책이 수립된다면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주요 도시에서 자율주행 시범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상용화 단계로 진입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유럽에서는 2025년 제네바, 오슬로, 크로나흐의 3개 도시에서 45대의 전기 자율주행 미니버스가 실시간 수요 대응형 서비스로 운영될 계획이 있으며, 중국은 화웨이, 샹펑 등이 도심에서 사용 가능한 레벨2+ 자율주행 시스템을 상용화하고 우한을 중심으로 이미 운영되고 있는 자율주행 택시 수를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한국에서도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가 시범사업 형태로 심야시간에 자율주행 택시를 운영하기 시작하였으며, 2025년에는 100대를 운영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2025년 3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2025년 테슬라는 텍사스와 캘리포니아를 시작으로 레벨3 이상의 FSD를 출시할 계획이며, 사이버캡은 2026년, 저가형 전기차는 2025년 상반기 생산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웨이모와 협업해 2025년부터 전기차 전용공장인 조지아 메타플랜트에서 자율주행 택시용 아이오닉 5를 생산해 웨이모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는 2023년 약 1701억4000만 달러 규모에서 연평균 38.8% 성장해 2030년에는 8084억40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자율주행 관련주

 

💎 삼성전기

  전장 부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생산.

💎 LG이노텍

  전장 부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생산.

💎 DB하이텍

  전장 부품에 들어가는 반도체 생산.

💎 현대오토에버

  시스템통합(SI) 기업으로 계열사인 현대차 및 현대건설을 통해 커넥티드카 플랫폼 구축. 
  차량과 도로 간 쌍방향 통신이 가능한 C-ITS 사업도 운영.
  SOTIF 인증 획득으로 차량 SW 관련 국제표준 국내최초 인증.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레벨 3' 인증.

🥇 HL만도

  자동차 부품 모듈 업체. 
  자율주행 및 운전자 안전 관련 첨단 기능인 HDA(고속도로자율주행), AEB(긴급제동), LKAS(차선이탈방지), SPAS(자동주차) 등 개발·생산.
  자회사 HL클레무브(자율주행 사업 강화용 2021년 출범한 법인)는 레이더, 카메라를 비롯해 자율주행과 관련된 모든 밸류체인 보유.

🥇칩스앤미디어*

  구글삼성 등과 협력해 차세대 하드웨어 IP.
  자율주행에 활용되는 전자제품들의 ISP(Image Signal Processing) IP와 CP(Computational Photography)IP를 확보해 2018년부터 라이선스.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IP를 보유.
  인텔 자회사 모빌아이(Mobileye)에 설계 자산을 공급하면서 자율주행 칩 시장 확장 중.

🥇모트렉스*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 등 개발·제조.
  국내 최초로 여객기 수화물과 항공화물 운반 자율주행 화물견인차량 '토르드라이브'을 공동 개발.

🥇텔레칩스*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커넥티비티 모듈을 개발 및 판매.
  UltraHD·비디오IP 제조업체인 칩스앤미디어의 지분 보유.
  폭스바겐향 유의미한 물량 공급 중.
  Dolphin3 제품을 콘티넨탈을 통해 유럽 상위 10대 OEM사에 납품할 예정.

💎 두산테스나*

  삼성이 테슬라의 자율주행 칩을 생산하는데, 해당 칩의 테스트를 독점으로 공급.

🥇 에스오에스랩*

  자율주행, 로봇,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는 라이다 제품 및 관련 솔루션을 공급.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의 다목적 모바일 로봇 ‘MobED(Mobile Eccentric Droid)’에 ML 라이다를 탑재.
  삼성전자 자회사 세메스에 OHT(반도체 웨이퍼 운반 로봇)용 라이다를 공급.
  고성능 자율주행 라이다(LiDAR) 탑재 LED 램프도 현대차GM에 납품하기 위한 제품 테스트를 진행.

💎 스마트레이더시스템*

  모빌리티용 및 비모빌리티용 4D 이미징레이다의 신호처리 기술을 확보해 자율주행 차량과 특수차량, 드론, 스마트시티, 헬스케어 등의 4차원 레이다 제품을 개발.
  카카오스마트레이더시스템의 자율주행 센서 4D 이미징 레이더에 48억 투자. 

💎 넥스트칩*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AD(자율주행)용 실시간 영상 인식 기술, 영상신호를 처리하는 'ISP', 을 제품화.
  ISP를 현대차·기아를 비롯해 중국 비야디(BYD) 등 국내외 유수 완성차 업체들에 공급.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 시장 확장 중.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자율주행·스마트카 솔루션 업체.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사고 보안과 관련된 CAR DVR(블랙박스) 등 개발·제조.
  BMW에 레이더 영상기록장치 공급.

💎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 서울 자율주행자동차 운송플랫폼 민간사업자에 선정.

💎 아이에이*

  다양한 전장용 반도체 및 모듈 공급을 확대 중.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연구개발 참여 완료.

 

 

💎 옵트론텍*

  테슬라 모델별로 7~9개 자율주행 렌즈 공급.

💎 인포뱅크*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 영위. 자율주행, 스마트카 관련 특허 100여개 보유.

💎 라이콤*

  통신용 P&P 광증폭기(SFP+타입)를 세계최초로 상용화.
  세계 최소 라이다용 광섬유 레이저 제품으로 자율주행 핵심 부품 개발.

💎 에이스테크*

  자회사 에이스안테나를 통해 차량용 안테나 사업 진행.
  현대모비스 레이더 공급 업체, 현대차그룹과 다양한 협업 및 제품 공급.
  라닉스와 차량용 반도체 MCU 공동 개발.

💎 MDS테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솔루션 제공업체. 자율주행차 검증을 위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솔루션 개발.

💎 라닉스*

  자율주행 원천 기술 WAVE V2X 통신 솔루션 개발을 통해 자율주행 솔루션 국산화를 진행 중.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솔루션을 개발 및 시장 확보.

💎 엠씨넥스

  CCM(초소형 카메라모듈)과 관련된 응용제품 개발 업체. 
  자율주행 중심의 전장향 카메라 및 부품을 완성차 업체에 납품.

💎 퓨런티어*

  자율주행차 ADAS 카메라 모듈 관련 자동화장비 전문 기업. 
  자율주행 센싱카메라 핵심 공정 조립(Active Align, Dual Align) 및 검사(Intrinsic Calibration, EOL) 장비 공급.

💎 NAVER

  자회사 네이버랩스를 통해 알트라이브 자율주행 개발을 진행 중.

💎 켐트로닉스*

  자율주행 관련 통신시스템 전문기업. 
  자동차에 실시간으로 신호 정보를 제공하는 RSU(V2X 단말기 탑재 자동차와 신호등 간 통신을 중계하는 소형 기지국)가 주력제품.

💎 유비벨록스*

  자회사 아이나비시스템즈는 정부에서 주관하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혁신사업 일환인 '지정구역기반(Point-to-Point) 승합차 급 레벨4 수준 자율주행 차량 플랫폼 기술개발'과 '악의 조건 주행 환경에서 연속 대응 가능한 하이퍼 자차 위치 인식 기술 개발' 국책 연구 과제에 최종 선정.

💎 아이쓰리시스템*

  자율주행의 기술로 알려진 적외선 영상센서 제조 기술 보유. 
  자동차 야간 장애물 감지나, 자동긴급제동(AEB)용 초소용 적외선 MEMS칩 개발해 양산 중.

💎 유진로봇*

  자율주행 기술에 적용되는 2D 스캐닝 라이다 ‘YRL2 시리즈', 실내용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 등 개발·생산.

💎 삼보모터스*

  자회사인 자동차용 플라스틱 제품 및 금형 생산업체 프라코(지분 100%)는 자율주행차의 차간 거리 조정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SCC COVER(크루즈 콘크롤 커버) 개발. ADAS 관련 부품 등도 개발 중.

💎 나무가*

  카메라 모듈 제품 생산. 3D 스캔 기능을 중심으로 자율주행 및 동작 인식 등의 기술과 접목해 드론, 자동차, 로봇 등 업체 등에 공급.

💎 캠시스*

  차량용 카메라 제조사, 지능형 운전자 보조시스템 제어방법 등 자율주행 특허 보유.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차량 시스템, 협력적 주행 상황인지,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 완료.

💎 유니퀘스트

  AI 기반의 자율주행 영상인식 알고리즘 연구·개발 업체 에이아이매틱스 지분 50.36% 보유.
  현대차그룹에 LDW(차선이탈경보)를 공급한 바 있으며, 알고리즘 기반 ADAS Chip 생산.

 

 

💎 소니드*

  자회사 소니드에이아이는 자율주행기술로 위험지역을 자동 순찰 가능한 폭발물·지뢰 탐지 로봇(4족, 4×4, 6×6, 케타펠라형)을 개발 중.
  우크라 재건 및 폴란드 수출 기대.

💎 티라유텍*

  자율주행로봇 생산 업체 티라로보틱스와 부품 도소매 업체인 티라아트로보를 자회사로 보유.
  LS일렉트릭이 티라유텍의 최대주주.

💎 팅크웨어*

  음성인식 및 차선 이탈 감지 블랙박스 출시. 
  기존 블랙박스와 스마트폰을 연동하는 서비스인 '아이나비 커넥티드', 디지털 AR솔루션(내비게이션에서 AR기술을 입혀 경로안내, ADAS 기능 제공) 등도 개발.

💎 KEC

  중국 테슬라 FSD 승인 기대

💎 포니링크*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 진입 계획.
  현대 코나 EV 자율주행 기술 개발 중.

💎 한국단자

  자동차·전자용 초정밀 커넥터를 생산해 현대차그룹, 한국GM, 르노삼성, LG전자 등에 공급.
  차량 내 고전압 커넥터 수요가 급증 및 북미 매출 확대.

💎 코리아에프티*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SKND' 및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SW) 알고리즘을 개발.

💎 삼화콘덴서

  차량 전장화 부품과 하이브리드차용 전력변환콘덴서를 생산해 국내 자동차 업체에 공급.

💎 유니트론텍*

  자동차 시장용 무선 통신 및 위치추적 반도체와 모듈을 공급하는 ublox사의 GNSS와 통신 모듈 등의 반도체를 국내 전자제품 및 자동차 업체에 공급.

💎 큐에스아이*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에 활용할 수 있는 거리측정시스템에 관한 특허 취득한 바 있음.

💎 DH오토웨어*

  ADAS 시스템 및 AVM 제품군인 FCWS(전방추돌방지시스템), LDWS(차선이탈방지시스템) 등 개발.

💎 오비고*

  스마트카 소프트웨어(SW) 플랫폼 제공. 
  AGB 브라우저, 앱 프레임워크, 개발 툴킷, 앱 스토어 등 스마트카 SW 플랫폼과 스마트카 콘텐츠 서비스를 개발해 르노-닛산 얼라이언스 등의 완성차 업체에 공급.

💎 에이테크솔루션*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관련 국책과제 참여해 개발 중으로 알려짐.

💎 엘엠에스*

  한국자동차연구원과 소형 반도체 칩 형태의 라이다(반사된 레이저로 물체 거리를 감지하는 기술) 국산화 기술 개발 중.

💎 앤씨앤*

  영상보안장비에 특화된 멀티미디어 팹리스 반도체 설계 사업도 영위. 
  차량용 지능형 카메라 영상처리 및 인식용 시스템 반도체 전문 개발 기업인 넥스트칩을 자회사로 보유.

💎 픽셀플러스*

  이미지센서 설계 업체. 주요 제품은 자동차 카메라용 CMOS 이미지센서 및 주변 부품.

💎 파인디지털*

  항공우주연구원과 기술이전 계약을 맺고 초정밀 위성위치 확인시스템 기술 상용화 연구 중.

💎 슈어소프트테크*

  현재차와 차량용 제어기와 커넥티드카 SW 검증 협업 중.

 


테마주는 대장주가 살아 있으면 테마주가 계속 상승하는 편입니다.
대장주가 쉬어갈 때는 후발주로 제2의 후발주, 제3의 후발주들이 상승을 하며 테마주을 움직입니다.
대장주와 후발주들의 차익실현이 시작되고 상승추세선이 깨지면 그 때는 테마주에서 탈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절대적인 것은 없으며 제 의견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판단은 독자님의 몫이지만 이 정보가 도움이 되실 꺼라 생각합니다.
성공투자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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