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건강/의학] 우리애는 학교에서 변을 못봐요...초등학생까지 변비라니...(소아, 유아변비)

by SB리치퍼슨 2019. 4. 8.
초등학생들이 학교에서 변보기를 꺼려하는 이유로서 화장실에서 지독한 냄새가 나며, 변을 볼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가 없고, 배변행위가 더럽고 부끄러운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변의를 자제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우선 소아변비가 있을 때는 기질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 아님을 확인한 후에 빨리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결국 어린시절의 변보는 습관이 성인이 된후에도 지속되는 경향이 있고  또한 감수성이 예민한 어린시절에 변비의 고통을 겪으므로서 성격장해등이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변이 쌓이면 공포심에 휩싸이고, 직장안의 많은 양의 딱딱한 변으로 인해 항문괄약근의 간헐적 이완에 따른 변실금으로 팬티에 변을 묻히게 되고, 아이들이 냄새난다고 놀리기도 하고 가끔씩 복통을 호소하기도 하는 등 아이들의 정신적, 신체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치료는 약물요법을 2-3개월 시행하며, 관장요법은 습관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연 배변을 유도합니다.

군것질로 인한 불규칙한 식사습관 및 식사량의 감소를 막으며 현미밥 등의 섬유질이 많은 음식으로 충분한 양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치즈, 햄, 소세지, 햄버거등의 인스탄트 식품의 섭취를 줄이고 생우유, 야채 쥬스등의 섭취를 유도합니다.

변의를 억제하지 않고 배변이 결코 더럽고 부끄러운 행위가 아닌 정상적인 것이라는 것을 인식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