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소양관리

[자기경영] 흔들리지 않는 마음,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by SB리치퍼슨 2010. 12. 27.

흔들리지 않는 마음,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7.2.6)

"수영을 잘하는 사람이 배를 저을 수 있는 이유는 물을 의식하지 않기 때문이다. 물에 빠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오로지 배 젓는 일에만 전념하게 된다.
잠수를 할 수 있으면 배가 뒤집히더라도 결코 당황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에게는 못이 언덕과 같다. 배가 엎어져도 마치 수레가 뒤로 물러나는 것처럼 여길 뿐이다.
엎어져도, 뒤로 물러나도, 온갖 위험이 닥쳐도 그것들이 마음을 어지럽히지 않는다. 그러니 마음의 여유가 있는 것이다."






공자의 제자인 안자에게 한 사공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몇 번 저어보면 (배 젓는 법을) 금방 배웁니다. 잠수에 능한 사람은 배 같은 것을 본 적이 없더라도 금방 저을 수 있습니다."

안자는 후에 스승인 공자에게 이 이야기를 하며 그 이유를 물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공자가 위와 같이 말했습니다. '장자'에 나오는 이야기라고 합니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물에 빠질까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오로지 배 젓는 것에만 전념할 수 있고, 쉽게 배 젓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혹시 배가 뒤집어져도 그에게는 별 일이 아닙니다. 이처럼 배에 올라타도 마음이 어지럽지 않고 여유가 있으니 하고자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고, 잘 해낼 수 있습니다.
기왓장 하나를 걸고 활쏘기 내기를 하면 잘 맞히는 사람이, 황금을 놓고 내기를 하면 활을 잘 쏘지 못한다는 예도 비슷한 것입니다. 문제는 황금 때문에 어지러워진 마음입니다.

흔들리지 않는, 두려워하지 않는 마음. 무언가를 잘 하기 위해,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먼저 갖춰야할 조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