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용어
1) 조회수 =쿼리(query) =searches
조회수란 검색엔진 마케팅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 키워드를 몇 회 검색했는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검색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한 후, 해당 검색에서 대한 정보를 요청한다는 뜻으로 쿼리(Query)라는 표현이 보다 정확할 것이나, 조회수라는 용어가 보다 일반적.
2) 즉시구매
즉시구매란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상품을 정가로 바로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입찰이 진행되고 있는 상품이라도, 즉시구매로 바로 구매할 수 있으며 해당 상품의 입찰은 자동으로 종료가 됩니다.
3) 즉시구매가
즉시구매가란 기다리지 않고 원하는 상품을 바로 구매할 때 적용되는 정가로, 해당 상품의 1개월당 최고판매단가이며 부가세 제외 금액입니다.
4) 채널(Channe)l
검색광고의 영업구조를 일컬음.
(OLS, DS, 대행사, 자회사, 전담 직영영업센터 등이 있음.)
5) 카페초이스
Daum검색광고 상품으로 Daum검색과 카페찾기 검색결과 상단에 노출되는 카페 리스팅 서비스입니다. 카페의 카테고리에 적합하고 관련성이 큰 키워드를 구매하시면, 그 키워드의 Daum검색결과와 카페검색결과 상단에 카페가 노출됩니다.
6) 컨텐츠광고
컨텐츠광고는 Daum CPC광고상품의 한 종류로서 Daum의 주요서비스(미디어다음, 신지식등등) 내 광고영역에 상시 노출되는 광고상품. 컨텐츠영역의 분류에 따라 컨텐츠영역에 포함되어 있는 서비스 광고영역에 광고가 노출됨.
7) 클릭스(Clix)
Daum 자체 CPC상품의 상품명, 검색광고(비즈사이트)과 컨텐츠광고로 구성되어 있음.
8) 키워드(keyword)=검색어
Daum 자체 CPC상품의 상품명, 검색광고(비즈사이트)과 컨텐츠광고로 구성되어 있음.
9) Target Marketing
Target 이란 광고목표에 따라 광고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집단을 말한다. 나이, 지역, 성별 등에 따라 Targeting된 대상에 대한 마케팅이다.
10) 프리미엄링크
프리미엄링크는 Daum CPM광고상품으로 특정 검색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보여주는 광고상품입니다. 스페셜링크 상단에 위치하며, 키워드별로 최대 5개의 인벤토리가 판매 가능합니다
11) PM(Precision Match)
입력한 검색어(키워드)와 구매한 키워드가 일치되어야 광고가 노출되는 검색광고 노출방식.
12) PPC (Pay Per Click)
클릭 1회당(광고주사이트방문) 광고주가 지불하는 비용
13) 광고주(Advertiser)
다른 말로 스폰서(Sponsor), 클라이언트(Client)라고도 하며, 광고활동의 주체로 개인에서부터 법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지만, 대체로 기업을 말하고 이들은 쓰이는 경우가 조금씩 다르다.
14) 낙찰
낙찰이란 경쟁 입찰에서 광고가 해당광고주가 제시한 입찰가로 결정되어 구매 가능해짐을 의미합니다. 한 상품에 낙찰자는 1명이며, 최고 입찰액으로 입찰한 사람이 낙찰을 받게 됩니다.
15) 동영상스폰서
동영상스폰서는 메디컬, 여행, 교육, 웨딩, 홈쇼핑 등 각 분야에 전문지식 및 관련내용을 알기 쉽게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홍보하는 광고상품입니다. 통합검색결과 우측에 섬네일 이미지로 노출되며, 섬네일 이미지 및 텍스트 클릭시 팝업과 함께 동영상이 로딩됩니다
16) DS (Direct Sales)
판매채널로 대행사를 통하지 않고 본사가 직접 계약, 관리를 하는 대형 광고주 그룹.
17) 랜딩페이지 (Landing Page)
광고의 텍스트나 배너를 클릭 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
18) 로그(Log) 분석
웹서버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생성되는 로그파일(LogFile)을 분석하여 웹서버의 트래픽(Traffic) 및 에러상태, 그리고 방문경로 등 기본적인 분석을 수행하여, 웹서버의 시스템적 문제와 기본적인 웹사이트 사용량에 대한 분석.
19) 브랜드검색
브랜드검색은 Daum검색광고 상품으로 사용자가 브랜드명을 검색창에 직접 검색하는 경우, 해당 브랜드명에 대해서 검색결과 최상단에 브랜드 관련 이미지가 노출되는 컨텐츠검색형 검색 키워드 광고상품입니다.
20) 브로드매치 (Broad Match)
입력한 검색어(키워드)와 구매한 키워드가 일치하지 않아도 연관성이 있으면 광고를 노출해 주는 검색광고 노출방식. 예를 들어 키워드 ‘배낭여행’을 구매하면 ‘유럽배낭여행’ 이나 ‘유럽배낭’ 검색결과에도 노출되는 형태.
21) Visit
세션, 한정된 시간 내에 단일 웹사이트에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혹은 한정된 시간 내에 복수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단일 유저의 일련의 페이지 요청
22) 스페셜링크
스페셜링크는 Daum검색광고 CPM상품으로 특정 검색어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사이트의 부가정보와 이미지를 함께 보여주는 광고상품입니다. 프리미엄링크 아래에 위치하며, 키워드별로 최대 5개의 인벤토리가 판매가능합니다.
23) 스폰서박스
스폰서박스는 Daum검색광고 CPM상품으로 검색결과 우측 최상단에 이미지, 바로가기, 사이트 소개 등 다양한 메뉴로 홍보하는 광고상품입니다. 이미지와 함께 하위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네 개의 별도 링크를 제공하여, 사이트로의 접근성이 보다 용이함과 동시에 보다 다양한 정보를 함께 노출할 수 있습니다.
24) CM (Contents Match)
서비스영역별로 컨텐츠와 연관된 광고를 보여주는 검색광고.
25) 애드하우(ADHOW)
Daum검색광고 브랜드를 지칭함.
26) MSF (Marketing Support Fund)
Daum클릭스의 광고운영지원금 시스템으로 광고 소진 금액 중 광고효과에 따라 일정부분 광고주에게 돌려주는 금액, 계산은 (MY 클릭수 / 전체 클릭수) * 가중치
27) 미디어(Media)
광고가 진행되는 매체. Daum, 야후! Naver 등
28) 에디터(Editor)
광고 심사 및 편집, 광고주용 제안서 등을 작성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29) SEM (Search Engine Marketer)
판매채널로 대행사 또는 대행사를 통해 인터넷 포탈사이트의 키워드광고를 전담하여 광고를 진행하는 마케터
30) AE (Account Executive)
직접 영업을 통한 신규고객을 창출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대행사를 대표해서 광고주와의 연락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광고주의 account를 집행하는 사람을 의미.
31) AM (Account Manager)
AE에 의해 확보된 기존 광고주를 관리하며 매출을 향상시키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32) 에이전시(Agency)
광고주와 매체사의 미디어렙사를 연결해주는 대행사
33) OLS (Online Sign-up)
판매채널로 온라인으로 광고를 구매한 광고주 그룹
34) 우선구매
우선구매는 현재 광고를 집행중인 광고주에게 해당 광고를 먼저 구매할 수 있도록 우선권을 주어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우선구매 기간은 해당 상품의 종료 10일 전부터 8일 전까지 총 3일간 주어집니다.
35) UV (Unique Visitor)
주어진 시간 내의 사이트 방문수 중 일정 기간 내의 특정 방문자를 식별하여 이를 기간 내 순방문자(Unique Visitor)라고 한다
36) 월단가
월단가는 입찰상품(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스폰서박스)만을 대상으로 집계하며, 광고주가 애드하우에서 입찰상품을 구매할 경우 3~6개월의 구매기간을 선택하여 결제하는데, 이때 적용된 가격의 1개월 당 단가를 월단가라고 합니다.
37) 인벤토리(inventory)
인벤토리는 각 상품별로 구매 가능한 구좌를 의미합니다.
38) 입찰
입찰은 해당 상품을 경쟁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원하는 가격을 입찰해서 낙찰 받은 경우에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한 상품에 낙찰자는 1명이며, 최고 입찰액으로 입찰한 사람이 낙찰을 받게 됩니다.
39) 입찰상품
입찰상품은 입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프리미엄링크, 스페셜링크, 스폰서박스를 말합니다. 입찰은 해당 상품을 경쟁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원하는 가격을 입찰해서 낙찰 받은 경우에 해당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구매방식입니다.
40) 입찰시작가
입찰시작가는 입찰을 통해 광고를 구매하는 경우 해당 상품의 1개월당 최저판매단가이며, 부가세가 제외된 금액입니다.
41) 입찰증거금
입찰상품의 경우 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입찰시작가'의 25% 에 해당 하는 금액을 비즈캐쉬로 먼저 결제해야 하는데, 이를 입찰증거금이라고 합니다. 만약 낙찰받은 후에 해당 광고를 취소하는 경우, 입찰증거금을 반환해 주지 않고 Daum 매출로 인정시키는데 이러한 경우의 입찰증거금을 합산하여 구합니다.
출처 : 인터넷
'광고, 마케팅, 제휴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마케팅] 웹팀에서 웹기획자의 위치 (0) | 2011.01.27 |
---|---|
[기획/마케팅] 웹 기획자가 하는 일 (0) | 2011.01.27 |
[광고/마케팅] 오버추어 광고에 대한 모든 것 (0) | 2011.01.26 |
[광고/마케팅] 고객을 유혹하는 감성마케팅, 러브마크 (0) | 2011.01.07 |
[광고/마케팅] 키워드로 본 광고이야기 - 체취 (0) | 2011.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