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공투자 재테크

항공·여행 관련주..환율하락 일본·중국여행수요회복

by SB리치퍼슨 2022. 12. 9.

항공·여행 관련주..환율하락 일본·중국여행수요회복

코로나19로 2년 넘게 닫혀있던 해외여행의 빗장이 풀리면서 항공·여행주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서도 본격적인 해외여행 수요 회복을 예상하며 항공·여행주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지난 9월부터 각국에서 입국 규제를 완화하자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인천공항의 11월 국제선 여객 수송 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623.4% 증가한 268만명을 기록했습니다. 10월부터는 입국 규제를 없앤 일본 노선(3311.0%) 이용이 급증했습니다. 이어 동북아(1520.8%), 동남아(1370.2%), 대양주(620.5%), 유럽(268.2%), 미주(214.0%) 등 모든 노선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또, 항공업계가 고환율 리스크에서 벗어날 조짐도 보이고 있습니다. 3분기부터 가파르게 오르던 원·달러 환율은 1400원대 고점을 찍은 후 이달 들어 1200원대까지 가파른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환율에 따른 항공사들은 3분기 대한항공은 2068억원, 아시아나항공은 621억원, 제주항공은 99억원, 진에어는 53억원, 티웨이항공은 52억원 등 외환차손을 각각 기록했습니다.

잠겨있던 국경 대문이 열린 일본으로 관광객들이 몰려 일본 노선에 집중하고 있는 LCC(저비용항공사)들도 수익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국내 항공사 인천~도쿄·나리타 노선 여객 수는 16만8375명으로 전월 10만8963명과 비교해 한 달 만에 55%나 늘어났습니다. 일본이 출입을 제한한 지난해 11월 8363명과 비교하면 무려 20배 가까운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요 노선인 간사이, 후쿠오카, 삿포로, 나고야 등도 여객 수가 폭발하면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데, 보통 12월부터 겨울여행 수요가 늘어나는 점을 고려하면 '보복여행' 성격이 짙은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제로 코로나'를 표방하던 중국은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가 빠른 여행 재개로 이어진다면 2년 이상 중국 노선 운항을 멈췄던 LCC들에 가장 큰 희소식이 될 전망입니다.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등은 중국 노선 증편과 재개에 나서며 일찌감치 수요 폭발에 대비하고 있는데요. 중국의 방역규제가 대폭 완화되면 내후년이나 예상됐던 LCC 적자 탈출이 예상보다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환율이 하락세로 돌아섰고 동남아·일본여행 수요의 큰 폭 증가와 중국의 리오프닝 정책 변화 속도를 감안하면 일본에 이어, 중국여행도 큰 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LCC와 여행업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이슈가 있는 동안 항공·여행은 변동성을 강하게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주요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 제주항공 🏅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11월 국제여객수송 회복률 1위(25만명). 11월 일본수송객 점유율 27.7% 1위.
내년1분기 흑자예상(일본수요회복・성수기효과). 올해 영업손실 2110억원, 내년 1250억원 영업손실로 추정.
내년 1월 인천・부산-타이베이 노선 운항재계. 인천~도쿄, 후쿠오카, 오사카,삿포로, 오키나와 운항재계.
현재 가치는 높은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매우우수합니다. 수급 주체 외국인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진에어🏅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4분기 흑자 전망. 
12월 대구-타이베이 운항재계. 인천-베트남 나트랑 신규운항. 인천~오키나와·삿포로 노선, 부산~삿포로 운항재계.
현재 가치는 저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저조합니다. 수급 주체 기관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에어부산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23년 1월 부산-필리핀 클라크 신규 운항. 부산-삿포로 운항재계. 
현재 가치는 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저조합니다. 수급 주체 외국인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티웨이항공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11월 국제여객수송 회복률 2위(16만명). 내년 흑자전환 기대.
내년 대구-타이베이 재운항. '23년 1월 인천-괌 노선 증편.
현재 가치는 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우수합니다. 수급 주체 외국인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아시아나항공🏅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일본 운항횟수 증가. 김포-하네다 증편.
영국 대한항공・아시아나 항병 승인(9곳). 미국, EU, 일본, 중국의 승인 대기 중.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나섰던 HDC현대산업개발(현산)과 미래에셋증권이 2천억원대 계약금 소송 패소 후 항소.

현재 가치는 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우수합니다. 수급 주체 기관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노랑풍선*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현재 가치는 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저조합니다. 수급 주체 외국인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하나투어🏅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현재 가치는 높은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저조합니다. 수급 주체 기관(투신,연기금)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모두투어*

환율하락, 중국 리오프닝, 일본여행수요회복 수혜.
현재 가치는 높은고평가이며 업종모멘텀은 저조합니다. 수급 주체 외국인의 동향을 주시해 주세요.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응원과 격려 부탁드려요.

https://blog.seancloud.co.kr/sb 
실시간 종목추천, 시황, 투자팁, 수익인증까지 단톡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수급과 모멘텀, 실적, 차트 잘 살펴보시고 타이밍 맞춰서 잃지 않는 기술로 성공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성 to the 공
투 to the 자


#성공투자 #항공관련주 #여행관련주 #일본여행수혜주 #중국여행수혜주 #중국방역규제완화수혜주 #환율하락수혜주 #방역규제완화수혜주 #동남아여행수혜주 #LCC항공주 #여행주 #코스피지수 #나스닥지수 #주가현황 # #오늘의주가지수 #주가지수 #오늘의증시 #주요종목 #증시시황  #시장동향 #증시뉴스 #종목뉴스 #해외뉴스 #국내뉴스 #해외증시 #국내증시 #증시전망  #국내주식시장 #세계시장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