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금융

[경제] 외환 스왑(Swap)

by SB리치퍼슨 2010. 2. 12.
외환 스왑(Swap)

외환 스왑(Swap)이란 외국환 거래에서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고서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를 의미한다.
 
이자 지급 방식과 거래 기간에 따라 외환(FX) 스왑과 통화 스왑(CRS, Currency Swap)으로 나뉜다.
주로 1년 이하의 단기자금 조달에 이용되는 외환 스왑은 양 당사자가 현재의 계약환율에 따라 서로 다른 통화를 교환하고,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서 최초 계약 때 정한 선물환율에 따라 원금을 재교환하는 거래이다.
 
보유 중인 여유 통화를 담보로 필요한 통화를 차입해 외화 자금 결제일을 연장하거나 단축하는 방식으로 환율변동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된다.
현물환과 선물환을 서로 반대방향으로 동시에 매매하며 선물환율과 현물환율 차이인 스왑포인트로 표시된다.
최근 스와프포인트가 급락한 것은 미국발 금융위기에 따른 세계적 신용경색의 영향으로 단기 외화자금 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은행들의 현물환 매수-선물환 매도(바이앤드셀) 주문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즉, 달러화 자금을 현 시점에 빌리고 나서 나중에 갚으려는 수요가 우위를 보였다는 의미이다.
CRS는 1년 이상 중장기 자금의 환위험 및 금리위험 헤지 수단으로 이용된다. 계약시점에서 약정한 환율로 원금을 교환하면서 동시에 계약기간 동안 빌린 통화에 대한 이자를 지급하며 이자율로 표시된다.

[서울=연합뉴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