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스포츠/상식] 축구 A매치, 두 국가 '최고'선수 대표팀의 경기

by SB리치퍼슨 2012. 7. 31.

[스포츠/상식] 축구 A매치, 두 국가 '최고'선수 대표팀의 경기


http://www.sportschosun.com/news/news.htm?name=/news/sports/200401/20040131/41108006.htm


A매치는 한마디로 두 국가의 최고 선수들로 구성된 최고의 팀이 맞붙는 축구 국가대항전이다. 여기서 '최고'라는 의미를 유럽에서 알파벳 A로 표현해 A매치로 불리는 것이다. A를 성인(Adult)에서 따온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만약 A매치가 성인대표팀 간의 경기라면 미성년자는 아무리 기량이 뛰어나도 그라운드를 밟을 수 없다는 어처구니 없는 해석이 내려진다. 

A매치는 A대표팀 간에 벌어지는 모든 경기를 의미한다. 월드컵이나 아시안컵과는 달리 타이틀이 걸리지 않은 대회나 승부일지라도 A대표팀 끼리 맞붙었을 경우는 A매치가 되는 셈이다. 여자 A대표팀 간의 경기도 똑같이 적용된다.  

물론 청소년대표팀이나 올림픽대표팀 간의 국가대항전은 A매치가 아니다. 예를들어 김호곤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대표팀의 2004년 아테네올림픽 아시아 최종예선이나 본선은 A매치로 간주되지 않는다. 박진감이 넘치는 한-일 올림픽대표팀 간의 친선경기 역시 A매치는 아니다.


 한편, 일반 클럽팀의 경우에도 국가대표팀과 마찬가지로 최고의 선수들로 구성된 최고의 팀(1군)을 A팀이라 부른다.


<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