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을 위협하는 ‘나쁜 상사’
- 나쁜 상사 지수, ‘BBQ’로 보는 기업의 조직문화 -
– 본 글은 Christine Porath(미조지타운대 경영학 부교수)가 The New york times(’15.6.19)지에
기고한 칼럼(‘No Time to Be Nice at Work’)과 연구논문 등에서 발췌하여작성한 글입니다. –
기업이재화나 서비스를잘 만들고,잘 팔기위해서는 만들고,파는 ‘인재’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인재’들이효과적으로 활동할수 있는환경이 ‘조직문화’ 입니다.10여년 전부터세계적인 기업들의최고경영자들은 이 ‘조직문화’라는 것이 기업의 현재와 미래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력과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했고, 바람직한조직문화를 만들기위해 많은자원을 투입했습니다.그 과정에서바람직한 조직문화를형성하는데 장애물이되는 몇 가지 근인들이 드러났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나쁜상사’ 입니다.
직장인은하루에 8시간이상을 직장에서지냅니다. 그리고직장생활에서 상사가미치는 영향력은절대적입니다. 만약 그 상사가 나쁜 상사라면, 출근하는매일매일이 지옥같을 것입니다.친구일 경우에는안보면 그만이지만,상사를안보면밥줄도 끊기고내 미래도안보이니 싫어도봐야 합니다.
그런데 더 심각한것은 이런나쁜 상사는나 자신에게만악영향을 미치는것이 아니라회사 전체에악영향을 미친다는것입니다. 분위기를흐리는 것은물론, 직원들의업무의욕과 업무효율을떨어뜨립니다. 이와 같은 직장 내 예의(civility)나 분위기가 조직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대해 20년 간 연구해온 미 조지타운대경영학부교수, Christine Porath 는 자신의 연구결과를 토대로‘BBQ(Bad Boss Quotient): 나쁜상수 지수’를 창안했습니다. 미국 컨설팅 업계에서는 조직문화관련 프로젝트수행 단계에서BBQ를 계량지표로만들어 위험수위를넘지 않도록관리하는 경우도있습니다.
이제 ‘BBQ’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포래스 교수는 17개 산업군의 직원 605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한결과 나쁜상사의 행동유형을 크게10가지로 구분할수 있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나쁜 상사의 행동 유형 ]
1위. 말과행동을 중간에서끊는다.
2위. 다른생각을 가진사람에 대해편견이 있다.
3위. 다른사람의 의견에관심을 갖지않는다.
4위. 하고싶은 일만하고 귀찮은일은 남에게떠넘긴다.
5위. 중요한정보를 공유하지않는다.
6위. ‘부탁한다’,‘고맙다’, ‘미안하다’같은 말을하지 않는다.
7위. 사람을막 대한다.
8위. 자기덕에 잘된거라고 부풀려말한다.
9위. 욕을한다.
10위. 사람을깎아 내린다.
그리고 이런 행동 유형과 연구결과들을 바탕으로조직 내에서‘나쁜 상사’의 존재 유무를 판단하기 위한 13개의 지표를 개발했습니다.
[ BBQ 지표]
1. 상사가 무례하다.
2. 동료가 무례하다.
3. 동료들이 정보와 자원을 공유하지 않는다.
4. 동료들의 e-mail 내용이 무례하다.
5. 동료들이 회의나 모임 도중에 e-mail이나문자메세지를 보낸다.
6. 중역들은 임직원 상호 간의 무례함에 신경 쓰지 않는다.
7.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내 업무 의지를 꺾는다.
8. 동료들은 서로의 얘기를 듣지 않는다.
9.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말과 행동으로 서로를 하대한다.
10. 동료들은 ‘내 덕에 일이 잘됐다’고 주장한다.
11. 일하는 사람들이 간섭하지 않고 관심도 없다.
12. 일이 잘못되면 서로 남 탓을 한다.
13. 동료들은 ‘고맙다’, ‘부탁한다’,‘미안하다’ 같은말을 하지않는다.
이 지표들 각각에 대해 1점에서7점까지 점수를매긴 후,합산한 결과가조직의 BBQ 지수입니다.
BBQ 지수는점수대별로 등급이나뉩니다. 포래스교수는 기본적인3등급으로 구분했습니다.이 등급은상황에 따라가변적으로 활용할수 있습니다.
[ BBQ 등급]
1. 무례함이도를넘어건강을해칩니다.(총점55점 이상)
당신은 나쁜 환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무례한직장에서 일하면건강도 해치고,능률도 떨어집니다.직장 동료들은어떻게 할 수 없더라도 당신 자신은 소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활력있고 선의로충만한사람들과어울리시기 바랍니다.항상 공부하고의미 있는업무를 하세요.퇴근 후엔즐거운 일을따로 만드시기바랍니다.
2. 중간수준으로무례한직장입니다.(28 – 54점)
무례함을 피하느라고 집중이 안되고 당신과 직장의 능률이 오르지 않지만 개선의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3. 좋은직장입니다.(13 – 27점)
축복받았다고 생각하세요.교양 있는직장에 다니고있네요. 동료들에게항상 감사의표시를 하세요.교양 있고매너 있는회사 생활은분명히 개인과회사 모두에이득이 됩니다.
BBQ가 조직문화를 평가할수 있는절대적인 기준이될 순 없겠지만, ‘나쁜상사’의 객관적인 기준을 정립하고자 시도했다는점에서 분명유의미한 것으로보입니다.
출근하고싶은 조직을만들기 위한첫걸음으로써 BBQ를 활용해보세요. 물론 그 전에 먼저 내가 ‘나쁜상사’가 아닌지부터 확인해봐야겠습니다.
출처:
뉴욕타임즈(http://www.nytimes.com/2015/06/21/opinion/sunday/is-your-boss-mean.html?_r=0)
중앙선데이 Christine Porath 인터뷰(http://sunday.joins.com/archives/112827)
'경영,리더십, 성과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리더십] 전문경영자와 오너경영자의 차이점을 아세요 (0) | 2015.10.20 |
---|---|
[경영/리더십] 직장인 90% “나쁜 상사 탓에 퇴직 생각해봤다” (0) | 2015.10.19 |
[경영/리더십] 웨이터의 법칙 (0) | 2015.10.07 |
[경영/리더십] 소통의 극대화 - 긍정적 피드백 (0) | 2015.10.04 |
[경영/리더십] 직장에서의 올바른 호칭 (0) | 2015.09.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