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서울 맛집 북창동 순두부 구로디지털단지점

by SB리치퍼슨 2024. 11. 28.

서울 맛집  북창동 순두부 구로디지털단지점

아주 오래전 북창동순두부를 'LA북창동순두부 구로디지털점'에 방문했습니다. 한국에서 여러번 먹었었습니다.

그 때의 그 맛이 기억나서 북창동 순두부라는 간판을 보고 반가워서 가보았습니다. 
북창동순두부는 다른 여러 곳의 순두부 음식보다 맛이 좋게 느껴집니다. 밥도 맛있습니다. 

 

다른 식당들의 솥밥보다 여기 솥밥이 좋은 편입니다.
너무 오래되어서 맛을 제대로 기억해 낸 건지는 모르지만 예전의 순두부 맛이랑 좀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 

...

집에 와서 알게 된 사실인데 오늘 방문한 북창동순두부 식당은 원조 북창동순두부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도 원조와 비슷한 맛을 내는 것 같습니다. 

아주 오래 전에 먹었던 북창동 순두부 맛이 그립습니다.


북창동 순두부에 관하여

BCD Tofu House

1990년대 후반 서울 압구정동에서 'LA 북창동 순두부'라는 간판을 처음 접했을때의 당혹스러움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전까지 북창동의 순두부가 유명하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는데, 대체 LA(로스앤젤레스)와 북창동, 그리고 순두부는 무슨 관계가 있다는 것일까?

북창동순두부 코리아타운점

1996년 문을 연 이 식당의 정식 명칭은 'BCD Tofu House'. 북창동(BCD) 두부집이라는 이름입니다. 

90년대 미국 유학파 출신인 이른바 '오렌지족'들은 미국에서 새로운 한식에 빠져들었고 24시간 영업하던 BCD 매장은 그들의 놀이터이자 해장의 명소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들은 귀국한 후에도 BCD의 맛을 잊지 못했고, BCD는 한국으로 역수출돼 여러 곳의 매장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지난 1996년 4월 LA한인타운에 1호점을 오픈한 원조 '북창동 순두부'는 최근 미국(9곳)과 한국(3곳:명동점, 인천점, 마포점) 일본(1곳) 등 3개국에 13개 지점을 갖춘 대표적인 순두부 체인점으로 성장했습니다.

BCD는 지점이 LA를 중심으로 미국에 12개 지점이 있습니다. BCD는 MSG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두부만 쓴다는 점이 차이)가 있으나 엄연히 다른 회사이므로 맛이 다릅니다.

Original BCD Soon Tofu (오리지날 소고기 순두부)

 

북창동순두부가 LA에 있는 가게가 원조라는 사실



LA북창동순두부 구로디지털점

서울에 있는 'LA북창동 순두부'는 과연 어디에서 생겨났을까. 정답은 서울입니다.

 

LA에 있는 '북창동 순두부'(대표 이희숙)와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LA의 북창동 순두부가 잘 나가자 이를 응용해 서울에서 유사 프랜차이즈를 만든 것이다. 이미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50여곳이 성업중이다.
영문 로고도 북창동 순두부의 'BCD'를 연상하듯 'JBSD'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름이 'JBSD LA북창동순두부' 였는데 2016년 사명을 'DKORE 북창동순두부' 로 바꿨습니다.

정작 LA에 있는 북창동 순두부는 한국에 세곳 밖에 체인을 내지 않았는데 이를 모방한 'LA북창동 순두부'(대표 유홍열)가 50여곳에서 영업을 하고 있으니 아이러니입니다. 'LA북창동순두부'는 자사 웹사이트에 '미국에서 건강식으로 자리잡고 있는 LA현지의 북창동순두부 명성을 이어 국내에서 독자 출시한 국내 토종 순두부 프랜차이즈'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북창동순두부 #이희숙 #BCD #BCDTofuHouse #유사프랜차이즈 #LA북창동순두부 #유홍열 #JBSD #DKORE #DKORE북창동순두부 #순두부프랜차이즈 #LA한인타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