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라면 인기 순위..O라면 여전히 인기일까?
한국 라면 시장은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개성과 인기를 자랑합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독창적인 맛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아 온 라면은 단순한 식품을 넘어 한국인의 문화와 생활 속 깊숙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불닭볶음면처럼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에서 폭발적인 화제를 모은 브랜드들이 등장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동시에 오랜 시간 꾸준히 사랑받아온 전통적인 라면 브랜드들도 여전히 강력한 팬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주목받은 라면 브랜드와, 기존의 인기를 유지해 온 브랜드들이 어떻게 시장 내에서 경쟁하고 있는지 한국인들의 라면 브랜드 선호도를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갤럽이 2024년 3월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1,777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라면 브랜드를 물은 결과(자유응답) '신라면'(35%), '진라면'(15%), '안성탕면'(11%), '삼양라면'(8%), '너구리'(7%)까지 5종이 전체 응답의 77%를 차지했습니다. 이외 '열라면'(2.8%), '불닭볶음면'(2.5%), '짜파게티'(1.7%), '참깨라면'(1.3%), '오징어짬뽕', '육개장사발면'(이상 1.2%)이 10위 안에 들었습니다.
10위 안 브랜드를 제조사별로 보면 농심 6개, 오뚜기 3개, 삼양식품 2개다. 시장 강자로서의 독보적 위상을 보여주듯, 특정 라면 브랜드가 아닌 제조사 '농심'으로만 답한 사람도 5%로 적지 않습니다.
1986년 출시된 신라면은 얼큰하고 매운 맛의 대명사로, 남녀노소 모두 첫손에 꼽았습니다. '두 가지 맛'을 앞세운 진라면은 10대부터 50대까지 고르게 사랑받으며, 최초의 '탕' 라면인 안성탕면과 '라면의 원조' 삼양라면은 60대 이상에서 인기입니다.
지난 20년간 신라면이 부동의 1위지만 선호도는 하락했습니다(2004년 49%→2024년 35%). 진라면은 2004년 선호도 3%에서 2024년 15%로 상승, 단독 2위 자리를 굳히며 신라면과 격차를 좁혔습니다. 한편 삼양식품은 삼양라면의 부진(선호도 18%→8%, 순위 2→4위)을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인 불닭볶음면으로 만회하는 흐름입니다.
2024 세계 라면 판매 순위..세계 라면 소비 순위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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