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여행 맛집 요리 헬스

라면, 우동면, 국수면, 생면, 순탄라면, 곤약...각종 면사리 칼로리 비교

by SB리치퍼슨 2024. 12. 17.

라면, 우동면, 국수면, 생면, 순탄라면, 곤약...각종 면사리 칼로리 비교 

 

라면을 가장 많이 즐기는 나라는 중국이지만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 세계 1위는 대한민국입니다.

예전부터 라면을 자주 먹으면 영양불균형이 와서 영양실조나 빈혈도 있을 수 있다고 정부에서 많이 이야기 해왔다.
뭐, 지금은 라면을 수출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는 상태이니 이런 공익홍보는 못 할 듯 하다.

일반적으로 밥 한 공기는 300kcal의 열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백반 1인분이면 열량이 600kcal를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 끼 권고 열량을 넘어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면의 경우는 어떨까요? 라면 한 봉지의 경우 대략 600kcal 열량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면에 따라 다르니 참고해 주세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라면의 포화지방은 1일 영양소기준치의 51.3%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라면에서 사용하는 면사리는 튀김면, 유탕면을 사용합니다. 이 유탕면이 포화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고 칼로리의 원인도 이 유탕면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라면은 비타민과 식이섬유와 같은 꼭 필요한 성분은 부족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한식 한 끼를 먹을 때도 밥, 국, 다양한 반찬을 먹어야 하는 것처럼 라면도 라면만 먹는 사람들은 별로 없습니다. 토핑이나 반찬이 항상 곁들여지기 때문에 한국소비자원의 걱정은 좀 지나친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라면의 혈당 지수(GI)는 50으로,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라면은 전분(다당류), 팜유(포화지방), 염분(나트륨) 등 혈당 상승을 유발하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는 권장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우리가 평소 식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식품의 GI지수를 비교해보면라면 50, 샌드위치 71, 백설기 떡 82, 잡곡밥 72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혈당이 너무 빨리 올라가거나 떨어지면 안 되므로 GI 지수가 낮은 식품을 먹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이나 고혈당 또는 당뇨가 있는 분들과 라면을 꼭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어떤 라면을 먹으면 칼로리가 낮은 라면을 먹을 수 있을지를 여러 면사리의 영양성분표를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로리나 나트륨, 당류, 포화지방과 같은 성분 때문에 혈당을 관리해야 하는 분들은 면사리 종류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면사리 뿐만 아니라 라면을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서 칼로리와 나트륨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  사리면 

 

 

🍜  우동면

 

🍜  국수면(소면)

 

🍜  칼국수면

 

🍜  (풀무원) 자연건면

비유탕면인 풀무원 생면식감 사리를 살펴보겠습니다.

 

 

🍜  생면

 

🍜  중화면

 

 

🍜  순탄라면

순탄라면 사리만 정보가 없기 때문에 순탄라면 얼큰한맛 1봉지와 1컵라면의 영양정보를 표시합니다.

 

🍜  메밀면 (메밀30%)

 


🍜  메밀면 (메밀100%)

효자원 메밀로만 만든 메밀국수

 

🍜  쫄면사리

 

🍜  라멘 면사리

 

 

 

🍜  쌀국수면

비치치 후티오코 쌀국수면

 

🍜  두부면

풀무원 식물성지구식단 두부면 넓은면

 

🍜  (프레스코) 스파게티

 


🍜  냉면

 

 

🍜  당면

 

🍜  곤약

제품 : 한성 실곤약


🍜 칼로리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라면 조리 방법

칼로리 낮은 라면

라면의 면을 끓는 물에 데쳐 버린 후 끓이면 지방이 1/3로 줄고 열량이 100kcal 이상 줄어듭니다.

수프 없이 면만 넣고 70% 익혀 건져낸 후, 물을 모두 버리고 다시 끓인 물에 국물과 플레이크를 넣고 면과 함께 조리합니다.

소시지도 소시지에 포함된 몸에 좋지 않은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서 끓는 물에 데쳐서 먹는 걸 추천합니다. 라면의 면사리도 별도로 데쳐서 먹으면 더 나은 라면 식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줄이는 라면 조리 방법

나트륨 낮은 라면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라면 스프를 국물에 다 넣지 않고 반만 넣거나 3분의 2만 넣는 것입니다.

면을 넣고 끓이다가 우유를 반컵 정도 넣는다. 우유가 나트륨을 중화 시켜 나트륨 섭취량을 조절하고 얼굴이 붓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라면을 먹고 난 후에는 토마토, 바나나와 같은 칼륨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해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 영양분을 강화하는 라면 조리 방법

영양성분이 풍부한 라면

이 방법은 라면에 다양한 채소와 두부, 달걀, 닭가슴살과 같은 고기를 추가해서 비타민과 섬유질을 늘리고  단백질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 한 끼 한식 보다 더 맛있게 라면을 즐기면서 풍부하고 다양한 영양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 혈당관리 식당, 당뇨환자 식단 등 일반인이 먹는 일반인 식단이 아닌 칼로리와 나트륨, 포화지방을 줄이는 방법으로 면요리를 먹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관리를 위한 면사리를 찾아서 먹는 것도 자신의 몸을 위해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생중화면과 짬뽕분말, 건더기를 준비해서 만들어 먹는다면 맛있고 건강한 짬뽕라면을 드실 수 있습니다.

면사리에 따른 영양성분이 많은 도움이 되실 꺼라고 믿고 조리방법에 따른 칼로리와 나트륨, 포화지방을 줄이는 방법도 실생활에서 애용하시면 건강한 라면 식사 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

건강한 면사리는 생면류와 곤약, 냉면사리, 두부면이 몸에 좋은 면사리 같습니다.


#라면 #면사리 #면사리데치기 #면사리끓이기 #면삶기 #스프반투입 #칼로리 #나트륨 #포화지방 #라면다이어트 #칼로리낮은라면 #나트륨낮은라면 #영양이풍부한라면 #곤약 #생면사리 #순탄라면 #생칼국수면 #생국수면 #냉면사리 #두부면 #포부두면 #라멘면사리 #생쫄면사리 #생중화면   

반응형

댓글